현남 오빠에게 - 페미니즘 소설 다산책방 테마소설
조남주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페미니즘 소설, 82년생 김지영이 현남오빠에게

스스로 믿기로 선택한 여성의 삶을 정가운데 놓은 일곱 편의 이야기 

 

 

 

 

<82년생 김지영>의 조남주 작가와 현재 활발하게 활동 중인 최은영, 김이설, 최정화, 손보미, 구병모, 김성중 

주목받는 여성 작가 7인의 울림 있는 목소리를 담아 한국 사회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3-40대 작가들이 

국내 최초로 '페미니즘'이라는 테마 아래 발표한 소설집 <현남 오빠에게>.

 

이 책에는 7명의 작가가 쓴 일곱 편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늘 누군가의 며느리, 아내, 엄마, 딸로만 취급되어 살아온 김지영씨의 성차별의 기록에서

더 나아가 또 한 명의 김지영으로 살기를 거부하는 일곱 편의 이야기, 

아직도 사회 곳곳에는 성차별이 만연한 지금 한국 사회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이들에게 가슴에

오래 머무르는 이야기로 공감과 위로 지금 살고 있는 내 삶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현남 오빠에게_.

 

미안해요. 이미 몇 번이나 말했듯이 청혼을 받아들을 수가 없습니다.

저는 오빠와 결혼하지 않기로 했어요. 이 결정이 맞는지, 후회하지 않을지,

내가 오빠 없이 살 수 있을지 두렵고 무섭고 자신이 없었습니다. 

...

청혼해줘서 고마워. 덕분에 이제라도 깨달았거든, 강현남, 이 개자식아!

 

 

로맨틱한 남녀의 연애이야기가 전개될 줄 알았는데, 반전을 담고 있는 '현남오빠'에게

오랜 세월 함께한 남자 친구 '현남오빠'에게 이별을 고하는 편지 형태의 소설로, 

여자를 배려하는 마음보다는 여자를 자신의 악세사리로, 자신의 인생에 짜 맞춰지도록 했던 남자친구,

그의 청혼에 현실을 깨닫게 되고, 자신의 삶을 당당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한 여성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경년_.

 

네가 여자여서, 세상의 온갖 부당함과 불편함을 이제 어린 너와도 나눠 갖게 된 것이

서글프기 때문이라는 걸 말할 수는 없었다. 영문을 모른 채 내 등을 쓰다듬던 딸아이는

금세 울음을 그치고 생리대를 혼자 붙여보겠다고 끙끙댔다. 그렇게 어린애였다.

...

나는 누구에게든 마음껏 미안하다고 고백하고 싶었다.

나는 쪽지에 적혀 있던 이름들을 가만히 불러보았다. 

 

경년에서는 자신의 삶이 페미니즘과 멀든 가깝든, 성격이 순응적이든 호전적이든 여성은 기본적으로

세상이 제시하는 관점에 초점이 들어맞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될 수밖에 없다. 

가부장제의 피해자인 여성으로써 그 규범을 재생산하는 인물로 여겨지는 엄마라는 점을 그려내고 있다.

 


 

 

화성의 아이_.

 

화성에 쏘아 올린 열두 마리의 실험동물 중 오직 나만 살아남았다.

 

인간은 무서운 존재였다. 철창이 떠올랐다.

실험동물인 내 존재가 저들에게 알려지면 어떻게 될까?

심장이 뛰는 건지 아이가 뱃속에서 발을 구르는 것이 속이 쿵쿵 울렸다.

...

우주선 너머 작은 화산의 실루엣이 희미하게 보인다.

나는 이 모든 풍경에 익숙한 이미지와 친구들로 이루어진 내 둥지에 와락 안심이 된다.

그러자 너로 인해 발생한 나의 말, 다정한 말을 아이에게 건네고 싶어진다. 

"나는 온 우주에서 오직 너만을 걱정한단다. 얘야, 모든 별들은 어머니이고 우리는 춥지 않단다."

 

이미 죽은 개의 영혼 라이카, 버려진 탐사로봇 데이모스가 화성에서 의지해 살아가는 이야기로

인간이든 비인간이든 생물이든 비생물이든 상관없이 함께 연대하며 온기를 나누는 이들의 모습은

여성이기에 여성만이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출산에 대한 아름다운 우화이야기이다. 

 

페미니즘이라는 이름으로 묶인 서로 다른 일곱 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할 수 있는 경험을 다양하게 느꼈다.

과거 남아선호사상으로 인해 아직까지 남아 우월주의에 빠져, 사회적 약자로 여성에게 피해를 주는 남성들 앞에

이제는 여성을 당연히 주인공으로 세우고, 남성에게 임의로 다른 자리를 주고, 여성이 주인공인 시대가 되어야 

한다. 여자, 며느리, 아내, 엄마, 딸이라는 이유로 마땅히 받아야 할 고통은 없으며 흘릴 필요가 없는 눈물을

흘리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