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처음역사 1 - 우린 언제부터 이렇게 살게 되었을까? 똑똑처음역사 1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역사학습지 똑똑처음역사로 역사를 배우기 시작~


초등4학년인 둘째 아직 역사를 제대로 접해주지 못했는데,

역사입문과정 똑똑처음역사 초등역사학습지를 통해 역사공부 시작해보았어요.





감돌역사교실의 방과후 역사 프로그램 우리아이 처음 역사 공부

똑똑처음역사 1 - 우리는 언제부터 이렇게 살게 되었을까?


<똑똑처음역사>는 역사인물, 생활문화, 예술문화, 체험답사로 구분한 주제별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만듭니다.

우리아이들이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접할 수있게 해주고,

그 속에 담긴 역사적 의미를 이해할수 있도록 놀이와, 토론, 발표 등의 활동으로 역사를 배우게 해줍니다. 




'똑똑처음역사 1 - 우리는 언제부터 이렇게 살게 되었을까?' 1차시에서는 '곰이 사람이 될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단군왕검과 주몽의 이야기를 통해 신화 속에 담긴 비유의 의미를 알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똑똑처음역사 1 시작은 역사이야기가 아닌 우리주변이야기를 통해 역사를 접근시켜주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통해 나의 생각을 적어보고 표현해 볼 수 있게 해주고 있어요.


<역사속으로1-고조선을 세운 단군왕검>의 이야기를 그림을 통해 재미있게 풀어나가요.

그리고 내맘대로 역사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코너도 있어 즐겁게 역사공부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역사속으로2>에서는 '주몽'이야기를 다양한 놀이, 활동등을 통해 역사를 접하게 해줍니다. 

저희 아이는 요것만 30분 했답니다. ^^


단군왕검과 주몽이야기를 통해 궁금해하는 '갑돌이'의 궁금증을 풀어주며 배웠던 역사 내용을 정리해볼 수 있어요.


 

 


똑똑처음역사 2차시에서는 '설날에는 왜 떡국을 먹을까?'라는 내용으로 설날의 세시풍속을 배우게 됩니다.

떡국, 설빔, 차례, 세배, 덕담과 세뱃돈 등 설날의 세시풍속과 여기에 담긴 의미를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어요. 



 


갑돌이와 엄마의 대화를 보며 '꿩대신 닭'이라는 속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요. 





<역사속으로1-떡국이야기>에서는 한석봉와 그의 어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재미있는 가래떡 썰기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긴가래떡, 둥글고 납작하게 썷어 놓은 가래떡, 맑은 국물에 끓인 하얀 떡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어요. 


그리고 <역사속으로2>에서는 설날의 세시풍속에 대해 배우며, 남자와 여자 세배법도 알 수 있답니다. 


3차시에서는 '울산 반구대 바위그림'을 통해 선사 시대 사람들이 그림을 이용해 의사소통을 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어려운 한자어도 많고, 서로 연결해야할 사건들도 많은 역사 처음 재미있게 접하기가 참 어려운데, 

<똑똑처음역사>로 하나씩 배워보니 역사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네요. 

<똑똑처음역사>로 꾸준히 학습하면 초등한국사에 대한 어려움은 없이 역사에 대한 흥미가 더 많이 생길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