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여행 7 - 조선 시대 2 한국사여행 7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5학년때부터 배우는 한국사! 초등생 눈높이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감돌역사교실 역사야로

역사공부 재미있게 해보았습니다.


감돌역사교실 역사야는 총 9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시대별로 재미있는 사건, 의미있는 인물,

특징있는 문화재 이야기로 역사를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감돌역사교실 역사야 7권>에서는  '조선시대 2'로 

1차시 조선의 영웅, 이순신

2차시 정조의 꿈, 수원화성

3차시 천재화가 김홍도

4차시 지도를 사랑한 김정호

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감돌역사교실 1주차, 2주차 학습 내용을 블로그에 포스팅해봅니다.

'1차시 조선의 영웅, 이순신'에서는 이순신장군의 일대기와 업적, 역사적 사건등을 살펴볼 수 있게 해줍니다. 



1차시 첫번째 단락 시작은 어릴적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로 시작을 합니다. 

이순신 장군의 어린시절 모습을 보며 어떠한 인물이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두번째 단락에서는 이순신장군의 청년시절을 보여줍니다. 전쟁놀이를 좋아했던 아이에서 나라를 지키는 

장군이 되기까지 이순신 장군이 어떠한 일들을 겪었는지 설명해주고 있어요. 


 


세번째 단락에서는 중년기 시절의 이순신 장군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백성들의 존경을 받는 훌륭이 된 장군이 된 이순신 장군, 하지만 이러한 이순신 장군을 질투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그로인해 이순신 장군은 어려움을 겪게 되지요. 



 


네번째 단락에서는 조선의 영웅 이순신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끝까지 조선을 위해 싸우다 돌아가신 이순신 장군의 마지막 이야기를 보며 마지막까지 나라를 위해 어떠한 업적을

남겼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를 보며, 인물에 대한 역사이야기를 재미있게 접하니 아이도 지루해 하지 않고 역사야를 학습할 수 있네요. 





<역사야 놀자>에서는 이순신장군의 각 모습을 보며 떠오르는 단어를 연상하기를 하며 적어보았어요.

배운 내용을 토대로 생각그물을 완성해보니 제대로 학습했다는 느낌이 드네요.




2차시에서는 정조의 꿈, 수원화성의 이야기로 정조에 대한 스토리로 역사를 배워볼 수 있어요. 


 


첫번째 단락에서는 정조의 어린시절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버지의 죽음을 보며 정조는 어떠한 삶을 살아가게 되는지 또 왕이되어 정조는 어떻게 왕위를 지켜 나가는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고 있어요.



두번째 단락에서는 정조의 꿈 수원화성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수원화성의 4개의 문과 그 문들의 이름을 살펴보며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정조대황이 직접 생각해서 만든 수원화성에 대한 좀 더 심도있게 과학적으로 접근을 하여 설명해 줍니다.

현재 남아있는 2개의 공심돈을 비교해보며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어요. 


 


네번째 단락에서는 수원화성의 다양한 건축물 특징을 알려주고 있어요.

수원화성의 건물 치, 장대, 각루, 봉돈, 노대, 암문 각각의 역할과 특징을 찾아보며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역사야 놀자>에서는 정조대왕의 꿈이 담긴 수원화성에 가서 무엇을 볼지 스스로 계획을 세워보게 합니다.

1학기 현장체험학습으로 수원화성에 다녀왔는데, 그때 다녀온 후 역사야를 보니 역사야 내용이 쏙쏙 들어온다고 합니다. 


어려운 용어, 많은 인물과 많은 사건들이 등장하는 역사 초등학생들이 본다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역사는 이제 꼭 알아야하고, 꼭 배워야 할 과정이기에 이왕 배우는 거 재미있게 접해주면 좋겠다 싶었는데

감돌역사교실 역사야로 접해주니 역사를 퀴즈풀듯 접할 수 있어 더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알아가게 해주는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