꼰대 아빠와 등골브레이커의 브랜드 썰전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3
김경선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추천도서 꼰대아빠 등골브레이커 브랜드 썰전


등골브레이커는 '부모의 등골을 휘게 할 만큼 비싼 상품' 또는

 '명품을 사기 위해 부모의 등골을 휘게 할 정도로 극성인 철없는 자식'을

뜻하는 신조어로 수십만 원을 호가하는 브랜드 점퍼가 십대 사이에서 유행하여 나온 말입니다.


몇년전 반쪽얼굴 점퍼가 중,고등학생들 교복처럼 모두 맞춰 입을 정도로 인기였던 시대가 있었지요.

그때 가격이 어른 점퍼 가격보다 비싸서 성인들 사이에서도 있는 사람만 사입을 정도였는데, 

하지만 점차적으로 이런 사회적 현상은 사라지지 않고 더해가고 있네요.

반쪽얼굴을 시작으로 지금은 아웃도어브랜드의 겨울점퍼가 중,고등학생들에게 인기라고해요. 

옷 브랜드가 뭐가 중요하길래? 몸만 따뜻하게 해주면 되는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3권 <꼰대아빠 등골브레이커 브랜드 썰전>

이 책은 브랜드 점퍼를 놓고 벌이는 아빠와 아들의 유쾌, 상쾌, 통쾌한 브랜드썰전입니다. 



1편 브랜드는 뱀파이어야!

청소년들은 모르는, 부모입장에서 비춰지는 1편 이야기, 

 한놈이 사고 그 놈이 자랑하면 부러워서 옆에 있던 놈도 사고, 그러면 다른 놈도 또 사고, 

뱀파이어에 물려도 그렇게 빨리 뱀파이어가 되지는 못한다는 브랜드를 뱀파이어라고 빚대어 말하는 아빠이야기에

웃기지만 씁슬해지기도 하네요. 



'브랜드는 부족을 만들고, 그 브랜드를 가져야 같은 부족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심리, 

브랜드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같은 브랜드를 쓰는 사람을 알아보고 같은 부류의 동질감 같은 걸 느낀다. 

샤넬은 '당신이 무엇을 쓰느냐에 따라서 당신을 알 수 있다'고 말했고, 

그렇게 브랜드가 세상에서 선 긋기를 하는 것이며, 신분제는 사라졌지만 브랜드가 또 다른 신분제 구실을 하고 있다. '


이 본문 내용을 읽다보니 정말 브랜드로 이루어진 또다른 신분제도 공감가네요.

어른들 중에도 그 브랜드를 입어야 어깨를 펼 수 있고, 당당해보이고 그 브랜드가 아닌 것을 입은 사람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브랜드가 만든 허상에 빠져 사는 사람들, 올바른 것을 가르쳐야 할 어른들조차도 브랜드에 휘둘려 사니, 참 한심한 것 같아요. 



<비트켄슈타인의 오리-토끼> 라는 그름일 보고 썰전의 대상자 현수와 아빠의 보이는 관점은 다르네요.

 이 그림 속에는 오리도 있고 토끼도 있으며 오리를 떠올린 사람에겐 오리가 보이고, 토끼를 떠올린 사람에겐 토끼가 보인다.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우리가 보려고 하는 것일 때가 많으며 브랜드도 마찬가지예요.

브랜드라는 굴레에 갖히면 그것만 의미 있고 가치있게 보이며, 넘쳐나는 광고, 과소비 문제들, 그게 다 브랜드가 만들어낸 사회적 문제인거지요.



우리 아이에게 비트겐슈타인의 그림을 보여주며 무엇으로 보이냐고 물으니, 현수와 같은 대답을 하네요. 

하지만 그 안에 토끼도 있다고 하니 정말이라며 신기해 했어요.

보이는 관점에 따라 한가지도 달리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너무 완벽하게 표현한 그림 인 것 같아요. 


넘쳐나는 풍족함에 살고 있는 아이들 갖고 싶은 것을 못가지면 병이라도 날 것 처럼 그것을 사달라고 조르지요. 

이 책에서 현수는 자신이 왜 브랜드 점퍼를 입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하여 설명을 하네요.

현수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브랜드에 대한 검색을 하고 관련책을 찾아보며 자발적으로 도서관까지 드나들었어요. 


브랜드 점퍼를 사달라고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아들의 모습을 지켜보는 부모입장, 참 웃길 것 같아요.

그래도 혼내키지 않고 현수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대단하네요. 

멋지세 아빠, 엄마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마친 현수는 박수를 받았어요. 

하지만 그 내용만으로는 브랜드 점퍼를 사야할 이유를 모르겟다고... 



브랜드 썰전으로 시작되어 의류공장에서 일한 노동자 이야기, 

역사적 사건, 사회적 현상과 문제 등등... 

시작은 브랜드 점퍼를 사달라는 아들의 이야기였지만 그와 함께 풀어나가는 브랜드를 만들어내기 위한 여러분야,

여러 사람의 희생, 사회적 기업과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 등 다양한 경제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며 

설득시키는 아빠의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것을 배우게 되네요. 


스타벅*의 로고 사이렌 여신의 전설과 나이키 로고와 승리의 여신 니케상이야기~

알지 못했던 이야기까지 풀어주니 읽는 내내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더해가네요.

이런 아빠의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결국 현수는 브랜드 점퍼를 포기하게 될까요?


도대체 '브랜드가 뭐길래~?' 우리아이들에게 브랜드를 어떻게 바라볼지 다양한 관점을 알려주는 인문학책이네요.

자신의 생각일 이야기하며 썰전으로 풀어가는 '브랜드 썰전'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우리아이들이 앞으로 성장하면서 브랜드에 휘둘리지 않고 진정한 가치를 누릴 수 있는 삶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