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31 - 본편, 유클리드가 만든 다각형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31
김용삼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추천도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31권 <유클리가 만든 다각형>으로 배워보는 도형개념.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시리즈는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주지 않으면서 

수학의 기초 개념들을 퍼즐을 이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놀이식 퍼즐 학습 교과서예요.





자음과 모음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31권 <유클리가 만든 다각형>에서는 기존의 재미없고 일률적인 도형 설명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진과 활동을 구성하여 우리 생활 속에서 다각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등장하는 도형에 대한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다각형에 대해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다각형 나누기 및

칠교놀이까지 제시하고 있어 다각형으로 창의적인 사고력까지 향상 시킬 수 있게 해줍니다. 






차례는 총 8교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목차에서 <유클리가 만든 다각형>의 활용을 통해 

다양한 모양의 다각형을 실제 생활 속 사물의 모양에서 찾아봄으로써 다각형에 대한 친근감을 느끼고 

다각형이 어려운 수학만이 아님을 깨닫게 해줍니다. 





우리 주변에는 수학책에서 나오는 것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도형들이 있어요. 

사진자료를 통해 우리 주변의 도형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게 해주며, 실제로 찾아보게 합니다.

삼각자와 피라미드에서는 삼각형 모양을 필통과 시내버스와 아파트에서는 사각형 모양을 쉽게 찾아낼 수 있어요.


축구공, 농구공, 탁구공 등과 같은 원 모양도 찾아볼 수 있어요. 

도형들을 찾아보았다면 이젠 도형을 이루고 있는 선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삼각형과 사각형은 같이 한 평면 위에 선분으로만 둘러싸인 도형이며 이를 다각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원과 같이 선분이 아닌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은 다각형이라고 할 수 없어요. 


다각형의 이름에는 쉽고 재미있는 규칙이 숨어있는데, 다각형의 이름은 변의 개수와 관련이 있어요. 

오호~ 다각형을 처음 접하는 초등 저학년들에게 어려운 도형의 개념 천재들이 만드는 수학퍼즐 이 책에서는

조목조목 설명해주며 자세히 알려주니 개념도 잘 서고 이해도 잘 되는 것 같네요. 


 



다각형의 개념이 잡혔다면 이제는 여러가지 다각형에 대해서 배워볼 수 있습니다. 

도형을 배우면서 아이들이 많이 헤깔려 하는 부분 중 하나이지요. 


다각형은 변, 각, 꼭짓점으로 이루어진 도형이며, 다각형을 여러가지 종류로 나누는 기준과 그 포함관계를 알아볼 수있어요.

다각형을 크게 볼록다각형과 오목다각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두 다각형을 나누는 기준을 배우게 되는데,

여기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로 비교해가며 수학적 개념을 서게 만들어줍니다. 





다각형의 내각의 크기가 180°보다 작으면 볼록다각형, 한 개 이상의 내각의 크기가 180°보다 크면 오목다각형이라고 합니다.

꼭짓점을이 한 원 위에 있는 다각형들을 원에 내점하는 다각형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다각형들은 오직 볼록다각형에서만 볼 수 있는 성질이예요.

원에 내접한 정다각형의 변의 수를 무한히 계속 늘리면 그 모양은 점점 원의 모양에 가까워 지게 됩니다. 






조금 복잡하기는 하지만 벤 다이어그램으로 다각형의 종류와 포함 관계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네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유클리가 만든 다각형> 이 책은 도형에 대한 개념을 좀더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듯 설명을 친절하게 해주고 있어요. 

이렇듯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유클리가 만든 다각형>는 다각형에 대해 우리 주변 속에서 다양한 다각형을 찾아 볼 수 있고,

다각형의 개념을 알고, 그 구성요소를 알 수있게 해주며, 다각형의 종류와 그 포함관게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 다양한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게 해주고, 다각형 속의 대각선의 성질과 규칙, 다양한 모양 속에서 특정한 다각형의

개수를 구하며, 다각형의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쉽게 접근시켜주고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문제와 풀이 위주의 수학 퍼즐 책이 아닌 수학을 즐기며 배울 수 있는 책으로 그동안 다각형을 어렵게 생각했던 

초등학생이 이 책을 보면 많은 것을 알고 깨달으며 다각형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해줄 것 같네요.

영재교육원에서 실제 수업을 받는 듯한 놀이식 퍼즐 학습 교과서라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끌게해주니,

수학을 싫어하던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