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이야기 비룡소 걸작선 29
미하엘 엔데 지음, 로즈비타 콰드플리크 그림, 허수경 옮김 / 비룡소 / 200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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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엘 엔더는 글, 그림, 연극 활동 등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엔데의 예술가적 재능은 그림 뿐만 아니라 
철학, 종교학, 연금술, 신화에도 두루 전통했던 아버지의 영향이 특히 컸다. 
1970년엔 '모모'를 1979년엔 '끝없는 이야기'를 출간하여 세계 문학께와 청소년들 사이에 엔데라는 이름을 확실히 각인시켰다. 

이 책은 '천재적인 상상력을 지닌 작가'라는 찬사를 받은 모모의 작가 에덴의 신비한 모험이야기이다. 
엔데는 이 두 소설에서 인간과 생태 파국을 초래하는 현대 문명 사회의 숙명적인 허점을 비판하고,
우리 마음속에 소중히 살아 있는 세계, 기적과 신비와 온기로 가득 찬 또 하나의 세계로 독자를 데려는 환상적인 모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현실 속에서 너무나 보잘것 없는 한 소년, 바스티안 발타자르 북스가 '끝없는 이야기'라는 책을 우연히 읽고,
결국 위험에 처한 환상 세계를 구하러 책 속으로 들어가 환상적인 모험을 겪는다는 이야기이다. 

인간의 정열이란 수수께끼 같은 것이고 그건 어른이나 아이나 마찬가지이다.
정열에 사로잡혀 버린 사람은 정열이 뭔지 설명할 수 없고,
그런 경험을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사람은 정열을 이해할 수 없다. 



자신의 소원대로 뭐든지 이룰 수 있게 된 소년은 현실 속의 자신을 부정하며,
스스로를 점점 더 멋지고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나간다. 하지만, 이런 소원들은 결국 자신의 자아마저
잃어버리게 만들고,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이었는지 조차 잊어비리게 만든다. 
다시 현실로 되돌아 갈 수 없게 되버린 바스티안...


 

 

사람들의 꿈을 기반으로 한 광산에서 캐어 낸 꿈과 자신에 대한 재탐색으로 
결국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환상 세계에서 퍼 올린 생명의 물 즉 사랑을 가지고 다시 현실로 돌아오게 된다. 
결국 용과 거인, 괴물, 위험에 가득찬 것들을 직접 부딪히며 모험들로 가득 찬 환상 세계에서의 여행은
자신의 잃어버린 자아를 찾아 떠나는 것이 아니었음을, 
자아를 찾아서 되돌아온 현실에서 소년은 환상 세계에서 겪은 모험들을 통해 얻은 자신감을 갖고
그동안과는 전혀 다른 현실을 가꾸어 나가게 된다. 


엔데는 이 소년을 통해 현재 사람들의 메마른 현실을 빚대어 사랑을 가져다 주어 풍성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가 항상 마음 한 구석에 간직하고 있는 환장, 꿈은 끝없는 이야기 임을 말해주고 있으며,
꿈을 간직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현실은 더 이상 고통스럽지 않으며, 
주위에 자신의 꿈을 나누어주면서 함께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말해주고있다. 

사전처럼 두꺼운 책두께에 끝없이 펼쳐지는 끝없는 이야기 
"네가 원하는 것을 해라"
라호 환상 세계를 상징하는 메달에 쓰여진 문장을 보며,
우리는 얼마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바스티안이 길고 힘겨운 모험 끝에 이 분장의 참뜻을 깨달았듯이
우리도 하루하루 살아가다 중년이라는 시간을 겪게되면 그 의미를 알게 된다.
우리 청소년들이 우리처럼 그때가서 이 문장의 참뜻을 깨닫기 전에,
주위 다른사람들에게 자신의 꿈을 나누어 주면서 풍요로우누 삶을 살아가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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