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한국사 1 : 선사 시대.고조선 - 수능 한국사 강의 1인자 고종훈의 동영상 강의 수록, 한국사 더 쉽고 재밌고 생생하게! 생방송 한국사 1
장선미 지음, 박종호 그림, 공미라 감수, 최인수 기획, 고종훈 강의 / 아울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한국사 생방송한국사로 재미있게 배우고 동영상강의도 보자!



요즘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한국사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제가 학창시절 한국사를 배울때는 참 지루하고 재미없었는데,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에게 한국사 어떻게 재미있게 접해줄까 고민하다 

겨울방학동안 아울북한국사 생방송한국사를 보며 한국사를 재미있게 배우고 있어요. 




 

생방송한국사는 초등학생들이 한국사를 배우고 이해하기 쉽도록 뉴스를 전해주는 듯한 구성으로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한국사를 뉴스사건 보듯 재미있게 접하고 수능 한국사 강의 1인자 스타강사 고종훈 강사님의 동영상 강의도

들으며 어렵게 느끼는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번에 살펴본 초등한국사 생방송한국사 도서는 <1. 선사시대.고조선>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역사의 시작 시점부터 설명을 해주는데, 역사의 의미와, 

<구석기 시대 -> 신석시 시대 -> 청동기 시대 -> 고조선 ->초기국가의 성립> 나열 순으로 역사의 흐름을 이해시키며

재미있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역사를 배우기에 앞서 '역사란 무엇인가?'를 먼저 알고 넘어가야 하는데, 맨 첫단락으로 이내용을 다루고 있네요. 

 

과거에 있었던 사실의 기록을 역사가의 해석의 결합이 역사이며, 

역사시대와 문자사용 이전의 시대를 시작으로 역사를 배우게 됩니다.

주요사건과 업적이 한눈에 보기 쉽게 그림과 연표로 구성된 첫페이지에서는 만화형식으로 흥미를 돕고 있어요.



타임라인에서는 연대별로 역사의 사건을 정리해 놓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초등한국사 생방송한국사는 뉴스에서 사건을 보도하는 형식으로 역사를 전하고 있어요.

주요뉴스를 전하는 헤드라인 뉴스에서는 '역사의 의미'에 대해 설명해주며 교과서 핵심 개념을 

뉴스취재 형식으로 보여주며 역사의 의미와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우리아이들에게 

쉽게 이해하고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에드워드 핼릿 카라는 역사가는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어요.

에드워드 핼릿 카가 누구일까요?


중간중간 본문내용에서 어려운 용어나 단어 및 인물이 등장하는데, 본문 옆에 각주를 달아 단어와 용어의 의미및

인물에 대한 설명해주어 학습하는 흐름을 깨지 않도록 해주고 배경지식도 넓혀갈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선사시대는 문자로 된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시기인데, 이 시대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이런 내용 아이들이 참 궁금해 하는데, 김역사 기자가 전하는 내용을 들으면 그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답니다. 

생방송한국사에는 김역사 기자가 나와 많은 내용을 전달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김역사 기자는 꼭 우리아이들을 대변해주는 대변인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스페셜뉴스 비하인드뉴스>에서는 그 시대의 다양한 뒷이야기를 통해 지루한 역사를 좀더 재미있게 접근시켜 줍니다.




심층취재에서는 긴급뉴스를 전하는데 인간과 동물이 다른점일 비교하여 김역사기자가 역사를 만드는 인간에

대해 좀 더 심층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조금씩 진화하면서 인간은 두발로 걷고, 불을 사용하고, 도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이 동물과 다르고, 그들이 그렇게 변하면서 무엇이 달라지는지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어요. 



지금과 같이 불일 일으킬수 있는 라이터나, 성냥이 없던 선사시대에는 불을 어떻게 만들어 

사용하게 되었는지 재미있는 스토리로 전달해주고 있어요.


불을 사용하게 되면서 음식도 익혀먹고, 추울때는 불을 쬐고 그래서 불을 소중하게 다루었다는

내용을 재미있게 보면서 그 시대의 삶을 조금씩 엿볼 수 있었습니다.




생방송한국사는 해당주제가 마무리 되어가면 QR코드를 이용하여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5분동안 되는 시간동안 핵심내용만을 고종훈 선생님의 한국사 브리핑을 들으며 앞에서 보았던 내용을 정리해볼 수 있어요.





또 시대관계 분석을 통해 핵심내용 정리를 살펴볼 수 있으며, 보았던 내용중에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되짚어보며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구성으로 생방송한국사 1권에서는 선사시대부터 고조선까지 설명을 해주고 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각각의 동영상강의만 들어도 시간이 좀 걸리지만, 눈으로 보고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 이해도 잘되고
머리속에 쏙쏙 잘들어오니, 꼭 본책과 함께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 좋을 것 같아요. 




맨뒷쪽으로 넘어가면 '유물연표'가 나와 있어요.

선사시대부터 고조선까지 옛조상들이 사용했던 유물들을 살펴보며 어떠한 이유로 그런 유물을 사용했고,

또 어떻게 바뀌어 갔는지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어 유물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것 같네요.




핸드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이렇게 네이버TV <고종훈의 한국사 브리핑>페이지로 넘어가 고종훈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답니다.



 


저도 회사에서 틈틈히 생방송한국사 고종훈 선생님 강의를 듣는데, 

정말 재미있고 귀에 쏙쏙 들어오게 강의를 잘하시는 것 같네요~


다음주면 아이들 개학인데, 나머지 권수도 빠르게 읽기 시켜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