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한국사 6 : 조선 후기 - 수능 한국사 강의 1인자 고종훈의 동영상 강의 수록, 한국사 더 쉽고 재밌고 생생하게! 생방송 한국사 6
심선민 지음, 박종호 그림, 공미라 감수, 최인수 기획, 고종훈 강의 / 아울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전집 추천 생방송 한국사 재미있게 한국사배우고 동영상강의까지~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이 사회이며 그중에서 역사를 가장 어려워 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살아온 과거, 현재, 미래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데,

역사 책만 보면 머리아파하니... 어떻게 역사를 재미있게 알려줄까 고민하다,

아울북출판사에서 나온 초등한국사전집 <생방송 한국사> 도서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아울북에서 출간된 <생방송 한국사> 초등한국사전집은 초등학생들에게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접해주기 좋은 책입니다.

기존의 역사책에서는 사건과 인물에 대한 설명과 나열식으로 보여주어 지루한 면이 없지 않았는데,

<생방송 한국사> 책은 한편의 뉴스를 보는 듯한 효과로 한국사를 접하게 해줍니다.


수능 한국사 강의 독보적 1인자 스타강사의 고종훈 강사님의 동영상 강의를 스마트기기만 있다면 책을 보며,

QR코드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비싼 인강료 내지 않아도, <생방송 한국사> 책만 있다면 역사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니 정말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차례를 살펴보면, 각 권에서 등장하는 역사속 인물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생방송 한국사>에서는 역사속 인물들의 대표적 사건을 주제로 다루며 그 배경과 인물탐색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번 도서 <생방송 한국사> 7권에서는 조선후기에 대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번 책에서 등장하는 역사속 인물은

[ 광해군 / 허준 / 인조 / 소현 세자 / 효종 / 현종 / 숙종 / 영조 / 사도세자 / 안정복 / 정조 / 정약용 / 박지원 /

김홍도 / 홍경래 / 철종 / 고종 / 흥선 대원군 / 명성 황후 / 전봉준]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역사적으로 한획을 그은 인물들이라 꼭 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배우면서 많이 들었던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이들이 우리 역사에 어떠한 일들을 하였는지, 또 그 시대에는 어떠한 사건들이 있었으며,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 <생방송 한국사> 책을 통해 재미있게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에 등장하는 많은 역사 속 인물 중 '사도세자' 편을 살펴보았습니다.

너무나 유명한 내용이지만 그래서 초등학생들에게 관심을 받고, 더 알고 싶어하는 인물이기도 한 사도세자입니다.


첫페이지는 사극 드라마 촬영을 하는 듯한 삽화로 내용을 먼저 살펴보게 합니다.

딱딱한 역사책이 아닌 흥미로운 역사책임을 이런 그림들을 중간중간 넣어 재미를 더해주는 것 같네요.

'타임라인 뉴스'에서는 인물에 대한 사건을 중심으로 짤막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임라인 뉴스를 보면서 해당 인물에게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 뉴스'에서는 인물의 사건을 좀 더 집중적으로 파헤쳐 볼 수 있습니다.

교과서 핵심 개념을 뉴스 취재 형식으로 TV에서 뉴스를 보는 듯한 효과처럼 역사를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사도세자가 아버지 영조에게 왜 미움을 사게 되었는지 그 배경부터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사를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이 대목에 중요함을 알 거예요. 우리아이들에게 사도세자에 대한 핵심 내용을 흥미롭게 보여주고

설명해주는 대목입니다. 





아버지에게 자랑스러운 아들이었던 사도세자. 하지만 커가면서 공부보다는 무예에 더 관심이 많았던 사도 세자를 영조는 못마땅해왔다고하네요.

영조는 틈만 나면 당파 싸움을 하는 늙은 신하들과 나랏일을 할 때 그들에게 휘둘리지 않으려면 왕은 끊임없이 공부를 통해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믿었어요. 그래서 세자가 무예보다 공부를 더 열심히 하길 바랬지만 사도 세자에 대한 영조의 큰 기대와 사랑은 점점 실망으로 바뀌게 되었어요.


영조도 세자가 공부에 더 신경을 쓰기를 바랬고, 현재 우리나라 모든 부모님들도 자식들이 공부를 열심히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큰데, 그런 부모의 마음은 조선후기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것 같네요. 


<생방송 한국사>는 뉴스형식으로 역사 스토리를 재미있게 풀어가며 어려운 용어에 대한 설명을 주석으로 달아 내용을 이해하는데 흐름을 깨지 않게 해주네요. 


'심층취재'에서는 주제와 인물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집중적으로 파헤져 보여주고 있어요. 
영조와 사도세자가 멀어지면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났는지, 언제부턴가 영조는 행차 때에도 항상 아들 대신 정조를 데리고 다녔답니다.

그러다 사도 세자가 병에 들게 되고, 사도 세자의 병이 나을 기미가 보이지 않자 궁궐 내에서도 사도 세자의 존재가 골칫덩어리가 되어버렸어요.

드디어... 사도 세자 하면 떠오르는 '뒤주사건'이 일어나는 그 현장을 생생하게 뉴스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네요. 




<스페셜 뉴스, 문화계 소식> 코너에서는 '사도 세자의 그날을 기록한 눈물의 일기 '한중록''에 대한 내용을 기자와 사도세자의 부인 혜경궁 홍씨와의 인터뷰 형식으로 혜경궁 홍씨의 관점에서 본 그 사건들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녀가 '한중록' 기록하게 된 계기와 내용들을 보면서 그 시대 궁에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코너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인 제가 봐도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어 아이와 함께 역사를 이해하고 공감하니 좋은 것 같네요. 



 


<생방송 한국사>는 인물에 대한 뉴스브리핑이 끝나면 '고종훈의 한국사 브리핑'을 통해 다시한번 해당 인물과 역사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볼 수  있어요. 각 인물별로 5분동안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글로 읽는 것보다 전문가가 이야기 해주는 내용의 역사이야기가 귀에 쏙쏙 들어오는 이유는 아마도 재미있게 잘 전달해줘서가 아닐까 싶네요.

학교 역사선생님이 설명해주시는 것보다 고종훈 강사님의 동영상강의를 통해 역사 이야기를 듣는게 더 재미있다고 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역시 전문가는 다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책의 마지막에는 조선후기에 등장했던 인물들의 인물연표를 볼 수 있어요. 인물연표를 보며 시대별 역사흐름을 이해하고, 

주요 사건도 정리해 볼 수 있으며 사건과 인물을 하나하나 연결하여 역사의 흐름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책 한권을 다 보고, 동영상 강의도 듣고 인물연표로 스스로 정리를 하면 역사 제대로 알고 제대로 배웠다는 느낌이 들 것 같네요. 




QR코드를 찍어 동영상강의를 들어보았어요. 몇페이지에 되는 내용을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해서 강의해주시니, 완전 귀에 쏙쏙 들어오는 것 같네요. 

전권을 다 이렇게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니...부모 입장에서 너무 맘에 드네요. 


 

인물중심이라 역사가 쉽고, 친근한 코너 구성으로 재미까지 주며, 뉴스형식이라 생생하며, 동영상 강의로 다시 정리를 하니, 이번 겨울방학 <생방송 한국사> 초등역사전집으로 한국사 공부 완전 재미지게 하고 있어요.

초등 3학년 때부터 역사공부시키려고 수시로 역사책을 접해보았지만, <생방송 한국사> 책 처럼 집중해서 스스로 찾아보는 책은 처음이네요.

이제는 역사가 재미있고, 더 많이 알고 싶다고 이야기하며, <생방송 한국사> 초등한국사 책에서 배웠던 역사내용을 기본 토대로, 봄학기부터는 좀 더 깊이있고 자세한 내용을 담은 역사책을 보여줘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