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1 : 고대 이야기 - 교과서 속 세계사 이야기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김현숙 지음, 원혜진 그림, 역사사랑 감수 / 계림북스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세계사전집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읽으며 방학숙제도 해결해요


초등3학년인 앤서니 겨울방학 숙제 독후활동 쓰기를 진행중인데,

이번에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전집 읽고 방학숙제도 해결했어요. 




초등세계사전집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는 [1권 고대이야기 / 2권 중세이야기 / 3권 근세 이야기 / 4권 근대이야기 / 5권 현대이야기]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림으로 재미있게 풀어 복잡하고 어려운 세계사를 초등저학년도 재밍ㅆ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1권 고대이야기 편이예요.

고대이야기에서는 46억 년 전 지구가 탄생하고 인류가 등장하고, 인류가 불과 도구를 사용하면서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거쳐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를 거치면서 강주변으로 문명이 탄생하고 국가가 발전되어 가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인류의 등장과 문명의 발생] ->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 지역을 차지하는 페르시아] -> [유럽 문화의 바탕이 된 그리스와 로마] 이야기를 차대로 보면서

 지구에 생명체가 살기 시작한 시기부터 문명이 시작과 문화의 발달까지 고대이야기를 접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차례만 봐도 세계사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저희때는 정말 재미없고 지루하게 배웠던 세계사 인데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책을 보니 정말 재미있게 담겨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구의 탄생과 지구의 변화, 화산폭발 후 기후변화로 살아져간 공룡들... 여기서 추운날씨 때문에 눈물흘리며 걸어가는 공룡모습

아이들이 그동안 보았던 공룡의 모습과 달라서 환경의 변화 때문이라는 것을 확실히 느끼게 해주네요.

약 390만 년 전 인류의 조상이 처음 살던 곳은 아프리카래요.

'남쪽에서 발견된 원숭이'를 뜻하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살았으며 살아가기 위해 걷기 시작했어요.

인류의 진화과정을 아이들은 세계사 내용중에 제일 재미있어 해요.

원숭이처럼 생긴 사람이 구부정했다가 서서히 두발로 서고, 그다음엔 무기와 같은 도구를 들고 있는 모습이

재미있게 느껴지나봐요. 

인류의 진화과정 세계사 배울때 달달 외웠던 기억이 헌데,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는 그림 설명이 재미있어 외우지 않아도 금방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네요. 

 

 

 


 

 

 


책 중간중간 '세계사 속 한국사'에서는 같은 시기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한국사 내용을 보여주고 있어요.

1974년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에서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 속하는 인류 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인류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1983년 충청북도 청원군에 있는 두루봉 동굴에서 발견된 흥수아이가 아주 유명해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뼈가 온전히 남아 있는 채로 발견된 인류 화석이라고 하며, 이 화석을 발견한 김흥수 아저씨 이름을 따서 흥수아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인류는 불을 이융해 어두운 동굴을 밝히고 추운 곳에서 살 수 있게 되었으며, 사냥을 할 때도 불을 이용했어요.

 

 

 

인류가 불을 사용하게 되면서 사냥을 하기 시작했으며 사냥거리가 많은 곳으로 옮겨다니며 생활을 하다가, 

도구의 사용으로 강주변에서 정착하며 생활을 하기 시작했어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는 재미난 그림 뿐만 아니라 사진자료, 정보자료도 함께 담고 있어 아이들이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석기 중 가장 오래된 약 250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발견된 찍개, 영국 켄트에서 나온 주먹도끼, 중국 베이징에서 나온 주먹도끼, 우리나라 경기도

연천에서 나온 주먹도끼 자료를 함께 사진자료도 담아 무엇이 같은지 이해하며 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세계사 속 한국사' 코너에서 경기도에서 찾은 주먹도끼에 대한 설명을 더 자세히 해주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구석기 시대의 유물인 주먹도끼가 발견되었다니 정말 놀랄만한 일임을 아이들에게 인지시켜 주는 설명글이 있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를 알 수 있어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책중간중간에는 아이들이 세계사를 보다 지루해 할 틈이 없게 만들어 줍니다.

 이유는 '세계사 놀이터'를 통해 책을 읽고 난뒤 재미있는 퀴즈 풀이가 있기 때문이예요.

정말 이부분은 말그대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놀이터 인것 같아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책 뒷부분에는 이렇게 한눈에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표를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부록이 붙어있어요. 

 

 

 


 


초등세계사전집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1권을 재미있게 읽으며 방학을 알차게 보내고 있어요.

초등 3학년인데 세계사가 재미있다며 깔깔거리며 보네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1권을 읽고 겨울방학숙제 독후활동 하기도 작성해보았어요.

자기 나름대로 책을 보고 '세계사 퀴즈'를 만들어 표현한 것 같아요.


세계사 깊이 알면 어렵고 복잡하지만, 초등세계사전집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책을 보니 쉽고 재미있게

초등학생들에게 설명해 줄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초등 5학년때 한국사를 배우고, 6학년 되면 세계사도 슬슬 접하게 될 것 같은데,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로 먼저 기본 바탕을 깔고 세계사 학습을 한다면 어렵지 않게 세계사를 접근 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