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재주꾼 물 이야기 밝은미래 지식탐험 시리즈 1
프랑소와 미셸 글, 로베르 바르보리니 그림, 신수경 옮김, 송용길 감수 / 밝은미래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밝은미래 지식탐험 시리즈 '변신 재주꾼 물이야기'

밝은미래 지식탐험 시리즈는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들을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를 통해
즐겁게 탐험하듯 책을 보며 정보도 얻고 지식도 쌓을 수 있게 해주는 시리즈입니다.
그 첫번째 이야기는 바로 <변신 재주꾼 물이야기> 입니다. 




밝은미래 지식탐험 시리즈1 '변신 재주꾼 물이야기' / 밝은미래

물은 지구에 있는 땅과 공기 속 그리고 우리 몸속 여기저기 모두 있어요.
물이 없으면 생명도 있을 수 없고,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이 따른답니다.

<변신 재주꾼 물이야기>에서는 나와 가까운 물이야기부터 넓게 보는 물 이야기까지
폭넓게 물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어떻게 사용해야 물을 잘 사용하는지, 물의 소중함과 절약방법등을 알려주는 지식탐험 이야기랍니다. 




지구에는 물이 세 가지 상태로 존재해요. 고체 상태인 얼음, 액체 상태인 물,
기체 상태인 수증기가 바로 그것이지요. 이 중 우리 삶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액체 상태의 물이예요.


대양, 구름, 비, 빙하, 지하수, 시냇물 들을 이루는 물은 지구 표면에서 되돌이하며 돌아요.
이것을 '물의 순환'이라고 하며, 흐르는 물, 샘물 그리고 폭포수는 시냇물, 급류, 강물 그리고
바다로 가는 큰 강이되며 물의 순환은 되풀이 된답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리면 물은 땅속으로 스며들어서 지하수를 만들어요. 
바위틈의 작은 공간, 우둘투둘한 틈새, 또 아주 작고 미세한 것들 사이에서도 물의 순환은 이루어진답니다. 


바다, 대양, 호수, 늪, 강은 아주 풍요로운 생명 활동이 일어나는 곳이예요.
바다 속의 얕고 평평한 땅에는 수많은 종류의 물고기, 포유동물, 연체동물, 조개류, 연형동물,
해조류가 살고 있어요. 


우리 몸은 3분의 2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기저기 퍼져있어요.
피는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고, 뇌 주변, 림프 속, 몸속 기관을 순환하고 있는 액체 
그리고 눈물과 침 속에도 물이 있으며, 세포 하나하나에도 물이있어요. 


사람들은 물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관개시설, 물레방아, 댐, 수로, 운하등을 만들었어요. 
특히 고대 로마 사람들은 도시로 물을 끌어오려고 수로를 만들었어요.
우리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는 물, 쉽고 편하게 낭비하며 사용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어요.

현재 우리나라는 물부족국가로 선정되어 있어요. 하지만 아직도 우리는 물을 아끼지 않고
사용하고 있고, 물이 오염되도록 함부로 마구마구 사용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와 먼 아프리카는 마실 물이 없어 오염된 물을 먹고 병이 생긴 친구들이 있어요.
이제 우리도 더이상 물을 낭비하지 않고 물을 아껴쓰고, 오염되지 않도록 환경을 생각하며 사용해야 해요.

 

'물에 대한 유럽 선언문' 내용을 보며 우리가 지킬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해요.

제목은 <변신 재주꾼 물이야기> 이지만, 우리의 소중한 물이야기로 느끼게 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네요. 



<변신 재주꾼 물이야기> 책을 읽고 물이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또 물의 소중함을 느끼며, 독후활동을 해보았어요. 

 독후활동의 주제는 <책 표지 꾸미기>입니다.

물이 우리에게 주는 편리함, 고마움을 다시한번 느끼게 해주는 내용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