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사여행 2호 - 세계지리 2 - 문명의 발생,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 문화 탐험 프로그램 ㅣ 감돌 세계사여행 2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5년 6월
평점 :
[감돌역사교실]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 문화 탐험 프로그램
세계사 여행 - 세계지리 2 - 문명의
발생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6/09/01/24/boki0717_6734487257.JPG)
여름방학동안
감돌역사교실 워크지로 세계지리2 '문명의 발생'에 대한 학습을 했어요.
세계사를
공부하는 초등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하며 학습 할 수 있도록 동서양 세계 문화사의 흐름을 정리했고,
지도와 함께
세계사를 공부하니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네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6/09/01/24/boki0717_7175509583.JPG)
1차시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라크 탐험)
2차시 이집트
문명 (이집트 탐험)
3차시 인도
인더스 문명 (인도 탐험)
4차시 중국
황허 문명(중국 탐험)
'세계지리 2
- 문명의 발생'에서는 인류의 문명 발생 지역인 4대문명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문명이 조건,
시작, 사람들의 생활을 보며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6/09/01/24/boki0717_8341490407.JPG)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6/09/01/24/boki0717_1745516859.JPG)
방학기간이라
시간이 많아서 1주에 2차시씩 풀어서 2주에 모두 마무리를
했어요.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때 감돌역사 워크지를 푸니 내용이 더 잘 머릿속에 들어 온다고 하네요.
'1.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발생한 서아시아의 자연환경을 이해하며,
그 지역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 할 수 있어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6/09/01/24/boki0717_7393551755.JPG)
1차시
1단원에서는 문명의 조건에 대해 학습을 하는데, 문명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을지 생각하며
한자와 문명이
시작되던 시대의 생활을 이해하며 정답을 적어 보았어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6/09/01/24/boki0717_6442832846.JPG)
1단원
2차시에서는 청동기 시대가 펼쳐지면서 큰 강 유역의 평야지대에 도시 국가들이 생겨나고
문명이
탄생했어요. 4대 문명이 어디에서 탄생했는지 알아 보며 정답을 적어 보았어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6/09/01/24/boki0717_9983634000.JPG)
1단원
3차시에서는 기원전 3500년경 서아시아의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에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발생했는데, 왜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에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탄생했는지 알 수 있어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6/09/01/24/boki0717_8181947506.JPG)
1차시
4단원에서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첫 주인공인 수메르인은 지구라트를 중심으로 도시국가를 세우고
문자를
발명하여 역사에 공헌헸는데, 수메르인이 꽃피운 메소포타이마 문명에 대해 학습 하도록 되어 있어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6/09/01/24/boki0717_4126245343.JPG)
2차시에서는
이집트 문명이 발생한 아프리카 북부 나일 강 유역의 자연환경을 이해하며,
이집트 문명의
문화재를 통해 이집트 문명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학습 내용을 담고 있어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6/09/01/24/boki0717_3749866510.JPG)
2차시
1단원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의 나일 강 유역에서 이집트 문명이 발생했는데,
왜 나일 강
유역에서 이집트 문명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아 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6/09/01/24/boki0717_4492712280.JPG)
2차시
2단원에서는 고대 이집트의 나일강에 사람들이 모여들어 큰 무리를 이루면서 지배자가 등장하였는데,
고대 이집트의
위대한 건축물을 통해 지배자 파라오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2차시
3단원에서는 피라미드 안에 어떤 비밀이 숨어 있는지 피라미드 속 세상을 탐험하며
고대
이집트인들의 생각을 이해하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6/09/01/24/boki0717_1298075382.JPG)
2차시
4단원에서는 죽은 뒤의 삶을 믿는 이집트인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문자로 만들어 표현했는데,
이집트
문명에는 어떤 문자가 있었는지 알아가며 학습 하도록 해주고 있어요.
지도와 함께
공부하는 세계사 이지만, 관련 학습에 대한 사진자료와 설명과 부연설명등을 통해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큰도움을 주고 있네요.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6/09/01/24/boki0717_2857925982.JPG)
3차시
4차시 까지 모두
다 풀었는데, 모두다 올리기가 좀 그러네요.
세계사를
이렇게 깊이있게 배우지 않아서 어려워 하는 부분도 있었고,
답답해 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아가며 정답을 적으며
더 자세히
워크지 속에 담겨진 학습내용을 공부를 했네요.
4대 문명이
발달하게 된 지역 이번 2차시를 통해 제대로 학습하였고,
학교에서
관련된 수업을 듣는다면 자신있게 자신이 공부한
지식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