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STEAM 초등 수학 5-2 (2018년용) 창의융합 STEAM 수학 (2018년)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 엮음 / 디딤돌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초등수학 융합교육 디딤돌 창의융합문제 풀며 익히기


2학기 시작되어 정신없는 요즘, 초등수학 융합교육을 위해 디딤돌 창의융합 문제집풀며 학습해보았어요.



 



창의융합 초등수학 문제집은 수학 개념을 익히는 데 적합한 배경지식을 주제로 삼아 다양한 영역에서 수학 개념을 접근하고

사고를 확장시켜주는 융합형 학습서로, 분석적, 입체적 사고를 통해 융합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전인호 교수를 비롯한 수학 연구팀이 주제를 선별하고 집필하여 믿고 접할 수 있는 초등문제집이예요. 

 



디딤돌 창의융합 초등수학의 특징과 장점은, 수학 개념을 익히는 데 적합한 배경지식을 주제로 삼아 다양한 영역에서 수학 개념을

접근하고 사고를 확장시켜주는'주제별 학습'으로  융합협 학습을 하게 해주며, 수학을 중심으로 한 융합형 주제를 선정하여

사고력을 확장하고 수학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가볍게 접근하는 '교과통합주제학습'은 본격적인 창의융합 주제학습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며,

사고력을 확장하는 '창의융합주제학습'은 폭넓은 지식 영역에서 수학 개념을 적용해 보며 창의력과 융합력을 길러줍니다. 


차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수학교과서 단원에서 배우는 내용과 생활속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넣어 창의수학을 배울 수 있도록 해두었네요. 



 

 



초등 5학년 2학기 1단원에서는 소수의 곱셈에 대한 부분을 배우게 되는데, 본 내용에 관련된 문제를 풀기 전에 스토리텔링의 이야기로 배우게 되는 수학의 개념을 먼저 설명해주고 있어요. 스토리텔링 이야기에서는 수학자 '스테빈'과 '네이피어'등을 등장시켜,

수학의 원리를 함께 설명해 주고 있어요. 

 

 


본격적인 문제풀이 모습이예요.

한페이지에 문제가 한문제씩 밖에 없어서 좋아해요.

 

 

 


헌데 문제의 난이도가...풀면 풀수록 높아지네요.

수학 1단원 '소수의 곱셈'과 관련이 없을 것 같지만 문제를 풀다보니, 관련성을 알게되고 배경지식도 함께 쌓아주네요. 

 


문제 아래 문제를 풀 수 있는 빈공간이 넓어서 아주 좋아하네요~




문제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니, 미술, 체육, 과학, 사회 그안에도 체육은 스케이팅, 도마, 피겨, 사회는 지리, 환경, 보건 이런식으로

그안에서 세부적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우리주변에 일어나는 일들과 관련된 여러가지 현상이 수학과 모두 관련이 있다는 것을 문제들을 보며 이해하고,

관련 문제를 통해 풀어나가며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게 해두었네요.



 


배우지 않고, 관련지식이 없으면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문제들이 많았어요.

그래도 창의융합 초등수학 문제를 풀어가면서 배경지식을 쌓으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문제 풀이 한 것을 채점해 보았는데, 틀린 문제 한두개 빼고는 모두 맞았네요.

분명 수학문제를 푸는 것인데, 문제의 내용은 수학이 아니라 조금 당황스러워 했지만,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융합교육이 되는 것 같고, 어느정도 적응을 하니 집중력도 높아지네요. 

 

 

 


창의융합 정답지에는 문제에 대한 정답설명만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 각 단원에 나오는 어려운 용어에 대한 설명도 정리되어 있어요.

문제풀이를 하다 의미를 모르는 용어를 발견하면 바로 요 정답과풀이를 펼쳐보면 용어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할 수 있답니다.



창의융합 점점 범위가 넓어져서 알아야할 지식도 읽어야 할 책도 많아 머리아파하는데,

디딤돌 창의융합 초등수학 문제집 풀며 몰랐던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으며 수학공부를 할 수 있으니,

시간도 절약되고, 공부도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네요.


꾸준히 창의융합문제들 풀어나가다보면 창의융합에 대한 어려움보다는 자신감이 더 생길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