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 즐깨감 과학대회 도전하기 ㅣ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변문경 지음, 김송현 부록 글, 김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과학의 달 필독서 즐깨감 과학대회 도전하기
'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4월은 과학의 달이예요. 초등학교에서는 발명품대회, 기계공학대회,
우주항공대회, 과학상상화그리기대회,
과학탐구토론대회등 각종 과학과 관련된 대회가 열린답니다.
올해 초등5학년인 첫째는 발명품대회, 기계공학대회,
과학탐구토론대회에 참여했어요.
발명품대회와 기계공학대회는 첫회가 아니라 부담없이 참여했는데,
과학탐구토론대회는 처음 출전하는 거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을 모르겠더라구요.
저처럼 아이들 과학의 달 행사 참여할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를
경우 도움 받을 만한 책으로
와이즈만북스 '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도서
추천해드려요.
요즘은 과학대회 참여하는 것이 특성화 고등학교를 가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생각하고 많은 분들이 과학대회 준비를
하시더라구요. 전 그것도 모르고 도전했지만, 그래도 이 책이
아니였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했을 거예요.
이 책은 우리나라의대표적인 3대 과학대회인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의 대회별 특징과 구체적인 준비 요령을
알려줍니다. 그동안 관심만 갖고 대회를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몰라했던 분들에게 이책의 저자는 풍부한 지도 경험과
다양한 자품 사례를 통해 그 노하우를 알려준답니다.
저는 이번에 저희 아이가 잘 몰라했던 대회 '탐구토론대회'부분을
집중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탐구토론대회의 목적은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탐구를 한다는 취지로 주어진 탐구 과제를 스스로 찾아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토론을 통해 의사교환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및 과학 토론 능력 배양과
더불어 과학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목적의 의미는 조금 어렵지만, 쉽게 설명하자면 주어진 주제에 맞는
내용과 관련된 정보를 찾고, 탐구를 하고, 실험을 통해 결론을 내어
보고서를 작성하고, 그걸 바탕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 3명이
한조가 되어 발표, 반론, 평론, 각가의 역할을 정해 발표를 하는 것이예요.
여기서 제일 힘든 건 보고서 작성하고 아이들이 발표하는 것보다
조짜는게 힘든 것 같아요.
초등학생들이 보고서 작성하는게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엄마들의 도움이
있어야 하는데 아이들끼리도 의견이 잘 맞아야 하지만,
엄마들끼리도 협조가 잘 되어야 하거든요.
저희아이 대회준비하면서 팀이 분열이 생겨 처음엔 좋게 시작했다
안좋게 끝난 팀들을 봤었기 때문에,
조짜는거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탐구토론대회 진행순서를 보면 교내에서 보고서 선발 후 교내 대회에서
1팀을 선발해요.
교내 대회에서 뽑힌 팀은 교육청 예선에 보고서를 제출 하고 보고서로
1차 선발을 하여 교육청 본선에 나가게 된답니다.
저희 아이들 조는 교내 대표로 선발은 되었지만 교육청 예선 보고서
심사에서 탈락했어요.
이왕 열심히 준비한거 교육청 본선까지 나갔으면 좋았을텐데 조금
아쉽더라구요.
이렇게 교육청 본선에 나가게 되면 시대회를 참가하게 되고,
시대회에서 선발되면 전국대회에 참가할 수 있답니다.
대회 준비는 부문별로 주어진 탐구 주제를 찾아보고, 각각 과학적 탐구 과제를 찾아 실험과 과정 결론을 잘
관찰하여 그 과정을
포착하여 보고서에 작성해야 하며, 완성품을 만들어 발표대회 때
가지고 참석해도 된답니다.
그리고 3명이 한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친구들과 역할을 분담하여
함께 탐구하는 것이 중요해요.
세명이 모두 보고서 내용을 알아야하고, 상대방에게 발표할
수있고, 반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함께 조사한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고 각자 맡은 역할을 최선을 다해
서로서로 협조해야 된답니다.
보고서 작성시 논리가 충분하지 않다면 추가 실험을 하거나, 설문지 작성등을 해서 우리 팀의 생각과
논리를
증명할 수 있도록 하면 좋아요.
보고서는 표지포함 30페이지 내외로 작성해야 하기때문에 이런 내용은
꼭 넣어두면 좋답니다.
탐구토론대회 보고서 작성 방법이예요.
1. 탐구 동기 및 목적 / 2. 탐구내용 / 3. 실험 및
탐구과제 / 4. 탐구 설계 및 과학적 원리 고찰 / 5. 기대효과 - 참고자료
여기에는 안적혀있지만 마지막페이지에는 '문헌자료 및 출처'를 꼭
넣어야 해요.
표지 다음 목차에는 위 내용들이 꼭 들어가고 본문에는 위 내용을
설명한 글들을 적어야 한답니다.
탐구토론대회는 시간적 제약이 있어요.
이번에 저희 아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발표 5분, 반론 5분, 평론
3분이였어요.
대회 규정에 따라 시간을 넘기면 감점을 준다는 글을 보았던 것
같기도 하네요.
그래서 아이들끼리 역할 분담을 하여 타이머를 맞춰놓고 시간내에 할
수 있도록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답니다.
발표는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5분내에 준비한 내용을 발표하면 되고,
반론은 발표자의 발표 내용을 듣고 반론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실험이나 조사한 내용에 대해 부족한 부분이나,
과학적 근거나 논리가 제대로 설명되지 않았다면
그런 내용에 대해 반론을 할 수 있으나, 예의 없는 반론 예를 들면
오타나, 말싸움 하듯 언쟁을 하면 시비거는 듯한 반론을
하면 자칫 대회 분위기를 흐릴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논평은 스스로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반론팀, 평론팀에
대한 최후의 공격을 할 수 있답니다.
반론팀의 지적 사항들이 과학적이거나 논리적이지 못한 쪽으로
흘러갔다면 좀 더 과학적인 지적의 예를 들어주는 것도 좋아요.
평론자는 상대방팀의 발표자세, 평론자세 등등을 잘 살펴보고 있다
평론기회가 오면 말하면 된답니다.
처음 과학탐구토론대회 준비하면서 뭐가뭔지 하나도 모르겠고, 보고서
작성을 어떻게 해야할지 망막했었는데,
이 책이 있어서 그나마 큰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그래서..과학의 달 행사에 참여하는 아이 둔 부모님이시라면 이 책을
먼저 보고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