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에 숨은 도형을 찾아라! - STEAM 수학.과학 창의 스토리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6
서원호 지음, 최은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수학도서 자음과모음 수통과시리즈로 과학과 수학을 배워요~


창의력과학, 사고력수학을 키워주는 스토리텔링도서 수통과시리즈~


수통과시리즈 ' 밤하늘에 숨은 도형을 찾아라!'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이야기는 틀에 갇혀 있던 과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사고력이

과학과 수학의 융합으로 깨어납니다.


수학과 과학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기초부터 응용까지 풀어내며,

재미있게 풀어낸 이야기와 함께 생각하는 힘이 커지고 논리력이 커지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핵심개념에 다가가게 해주는 STEAM 수학.과학 창의 스토리


별자리에 점, 선, 면이 숨어있다!


계절은 왜 바뀔까? 밀물과 썰물은 왜 생길까?

태양.달.별의 움직임을 통해 지구의 비밀을

파헤치고 도형의 성질도 알아보아요~


까만 밤하늘에서 반짝 거리는 별들 계절마다 그 별자리의 모양이 바뀌지요.

이런 별들을 보면서 아이들은 우주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이 같게 됩니다.

호기심 많은 초등생들을 위해 밤하늘에 떠 있는 별들을 보면서 수학적 사고와

과학적 정보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초등수학도서 수통과시리즈.


지난 여름휴가기간에 영월 별마로천문대에 방문했었는데

그때 별자리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데, 이번책을 읽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이 책은 태양계를 돌고 있는 별, 1000년 된 바오바브나무와 그 뿌리 밑 비밀 장소에서 시작되는 세 꼬마

신들의 장난가 우정의 이야기예요. 주피토르, 새토르, 마르스는 행성의 이름에서 힌트를 얻어 탄생한 주인공들이예요.

이 꼬마 신들은 오메가 구슬 조각을 찾으러 지구에 오는데, 이때 초등학생 유니를 만나게 되지요.




꼬마 신들과 유니가 오메가 구슬 조각을 찾는 여정을 함께하다 보면, 학교에서 태양계와 별자리를 공부할 때

어려웠던 부분을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별자리에서 점, 선, 면을 찾아보고 행성과 도형을 융합하여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과 과학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유니와 함께 신나는 별자리 이야기도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갖고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음과모음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6번째 이야기 '밤하늘에 숨은 도형을 찾아라!' 이야기는

2014년에 미래창조과학주인증 우수 과학도서로 선정이 되었답니다.


별들을 선으로 이어서 그림을 기르면 별자리가 되어요.

점들이 모여서 선이 되고, 선이 모여서 면이 되는 것이지요.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점과 점을 이어 선으로,

선과 선을 이어 면으로 만들면서 재미있는 그림들을 떠올려 볼 수있어요.


1500광년 떨어져 있고 태양보다 6만 배나 밝은데네브라는 별이 직녀성과 견우성이 있어요.

직녀성인 베가와 견우성인 알타이르, 그리고 데네브 세 개의 별을 선으로 이어보면, 삼각형이 완성 되지요.


새토르와 마르스는 삼각형을 그리며 주문을 외웠어요.

그 순간 세개의 별에서 섬광이 빛났고, 삼각형이 완성 되었어요.



'황도 12궁과 별별생각' 생일날짜와 일치되는 황도 12궁의 별자리와 여러이야기에 대한 배경지식이 담겨있어요.

천문학에서는 태양처럼 스스로 빛을 내는 항성을 '별'이라고 하며 항상의 빛을 반사하여 빛나는 행성, 위성, 혜성등과 구별하지요.

별에는 고유한 색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온도에 따라서 붉은색, 파란색, 흰색 등의 색깔을 따지는 거예요.


수통과시리즈 '밤하늘에 숨은 도형을 찾아라' 이야기에서는 신윤복그림이 담겨있네요.

이 그림을 자세히 보지 않으면 찾기 힘든 부분 바로 달의 모습이예요.

젊은 남녀가 새젹에 만나는 장면을 그린 것이라는데 달의 형태가 부분 월식이 일어나는 장면이예요.


스토리텔링도서에 맞게 여러분야와 연결지어 해당 지식을 담아 아이들이 접할 수 있게 해주고 있네요.


원심력, 개밥바라기, 자전축, 아리스토텔레스 등 처음 접하는 용어들을 이야기 속에 담아

자연스럽에 용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초등생이 배워야 할 도형의 닮은과 합동,

원과 다각형 등의 '도형의 성질' 수학 개념과 지구의 자전과 공전, 일식과 월식, 밀물과 썰물 등 '별, 태양, 달의 운동'

과학 개념을 함께 담고 있어 수학과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며 볼 수 있어요.

자음과모음 수통과시리즈를 통해 흥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펼쳐지는 별자리와 도형이야기를 통해 통합적 사고도 기를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