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 나를 변화시키는 독후행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2
이남석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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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변화시키는 독후행 '해리포터와 피터팬은 왜 친구가 될 수 없을까?' [자음과모음]

 

 

한 번 읽었던 책을 다시 보면 무엇이 다를까? 그때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발견을 하는 즐거움이 있다.

여섯 가지 다양한 읽기로 생각의 범위가 달라지는 재미있는 독서 인문학, 쓰고 버리는 독후감이 아닌 나를 변화시키는 독후행을

통해 진정한 독서의 가치를 완성해 보자.

 

'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이 책에서는 다양한 책 읽기 방식을 통해 독서의 가치와 책을 읽고 느낀점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발견하는 성장의 기쁨을 전달해주고 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독서를 하고 책에 대한 독후활동을 시작하는 요즘 아이들,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기보다는 하기 싫은 숙제를 억지로 한다는 느낌이 강하다.

우리 아이들만해도 독후감을 작성하기 위해 책을 읽고, 책의 느낌보다는 책 내용을 적고 자신의 느낌을 한줄로 표현을 하고 있다.

책을 많이 읽어도 책내용을 자신의 생각과 느낌대로 표현할 수 없다면 안읽은것만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므로 독후행의 습과는 어려서부터 바르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로 유명한 프랑스 작가인 마르셀 프루스트는 '독서에 관하여'에서
어렸을 때의 독서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서 책을 읽을 때 주변 상황, 사건, 친구, 가족, 자신의 느낌 등이
다시 그 의미를 살펴보는 즐거운 요소가 되는 것이며, 단지 즐거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책을 처음 읽었을 때의
어린 나는 현재 더 커진 나 자신과 만나며 자신이 겪고 느낀 것들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고, 또 자라는 기묘한
체험을 하며 한다고, 그러므로 인생과 세사엥 대해서 한 번 더 배우게 된다고..

 

아마도 어릴적에 읽었던 동화를 어른이 되어서 읽는다면 이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다.

어릴적엔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 읽었던 동화책이 어른이 되어서 읽는다면 현실적으로 변하여 이건 말도 안되는 일이라는

생각먼저 들게 하니 말이다.

 

 

 

 

♣독후행 : 책에 담긴 의미를 발견하고 독후감을 쓰는 것에서 더 나아가
         교훈과 감동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것.

 

나를 변화시키는 독후행 이 책에서는  6가지 주제로 독후행 처방전을 소개해주고 있다.

6가지 주제의 제목을 보면 전래동화, 세계명작 및 초등생들의 필독서 목록에 있는 도서들의 제목이 있다.

익숙한 제목이고 이미 읽었던 내용이라는 생각에 그 내용을 단정 지을 수가 있는데, 이번 나를 변화 시키는 독후행은

같은 책이지만 다른 의미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첫번째 읽기. 괴물들이 사는 나라

'질문법으로 깊이 읽기' 

 



"왜 괴물들이 사는 나라라고 정했을까?"

 

첫번째 주제에서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주인공 맥스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왜?'를 통해 이야기 하나하나를 풀어나간다.
그리고, 소크라테스 질문접으로 책 읽기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질문하는 것으로 가르칠 수 있을까? 나는 네 질문 뒤에 있는 것들을 이제야 알기 시작했다.
너는 내가 알고 있는 사물을 통해서 나를 이끌어 그 사물과 비슷한 것을 만나게 하고,
결국 내가 알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비로소 알게 해주었다."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의 문답은 항상 "아직도 그것은 모른다"라고 질문자나 응답자가 털어놓는 것으로 끝났다고 한다.
문답법을 통해 무지의 고백을 한 사람 중에는 소크라테스에게 분노한 사람도 있었지만, 플라톤처럼 지혜를
사랑하는 마음을 다시 확인해서 더욱 열심히 공부한 사람도 있었다.


 

끝없이 질문을 던지는 것이 인간의 의미라고 믿었던 소크라테스는 상대방에게 답을 주기 보다는 질문을 통해 사유하도록 했다.


 

 

두번째 읽기. 인어공주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바꿔 읽기'

 

 

"인어공주는 사랑 이야기일까, 고통에 대한 이야기일까?"

 

책 또는 TV방송을 통해 많이 접하는 사랑이야기, 우리아이들을 어릴적부터 책을 통해서 이런 내용을 접하게 된다.

두번째 주제는 '인어공주 이야기'로 인어공주의 사랑과 인어공주의 희생이라는 두 결말을 통해 인어공주의 입장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리고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읽기'를 통해 조연을 주인공으로 생각하고 그 사람의 시각에서 읽어 가다보면,

이야기의 또다른 재미를 찾을 수 있으며 새로운 스토리의 이야기로 전개시킬 수도 있다.


 

세번째 읽기. 80일간의 세계 일주 '배경지식으로 넓게 읽기'

네번째 읽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탐정처럼 분석적으로 읽기'

다섯번째 읽기. 해리포터 VS 피터팬 '작품비교로 가치를 발견하는 읽기'

여섯번째 읽기. 젊은 베르터리의 고통 '종합적으로 읽기'

이렇게 6가지의 읽기 방식으로 책읽기의 재미를 알려주고 있으며, 어떤식으로 책읽기를 하면 진정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저자가 알려준 6가지 방식으로 독후행을 하다보면 이야기가 이야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로 바꾸어 생각해 볼

수 있는 관점을 심어 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그동안 책을 읽으면서 상상력을 키우고, 정보를 얻기위한 독서습관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았고,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방식의 독후행을 통해 책읽기에 대한 흥미와 이야기를 나만의 독후기술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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