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그리는 세계사 - 고흐와 떠나는 교과서 여행 위인과 떠나는 교과서 여행 2
지에밥 창작연구소 지음, 장현순 그림 / 지에밥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손으로 그리는 세계사 :: 고흐와 떠나는 교과서 여행 [지에밥 창작연구소]

 

'내손으로 그리는 세계사' 책은 초등학생들의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세계 문화유산을 따라 그리면서 세계사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나라마다 각각 특색있고 오래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는 세계 문화유산들 우리아이들이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은데,

아직 어린 초등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문화유산을 익힐 수 있도록 내손으로 그리는 세계사를 통해 배우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이 책에서는 세계사를 대표하는 세계 문화유산 41개와 고흐의 작품을 절묘하게 연결시켜서 마치 세계사의 한 장면을

고흐와 함께 스케치하는 느낌을 주어 흥미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세계 문화유산에 관련된 정보, 역사이야기등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주고 있어서 세계사 속에서 문화유산이 갖는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며, 더블어 문화유산과 관련된 세계사 퀴즈를 풀면서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며, 학교시험 대비를 할 수 있어요.

 

내손으로 그리는 세계사 차례를 보면, 어떠한 문화유산이 나오는지 대륙별로 볼 수 있어요.

 

페르세폴리스 : 기원전 518년, 다리우스 1세가 세우기 시작하여 60여 년 만에 완성된 아케메네스 왕조의 수도예요.
천연의 기단 위에 인간의 손으로 건설한 웅장한 왕궁 단지에서 옛 페르시아 제국의 위엄함을 확인할 수 있어요.
테헤란에서 남쪽 650km 떨어진 마르브다슈트 평야의 산기슭에 있는 이곳은, 현관의 거대한 계단, 조각 장식 따로 덮인
여러층의 벽, 날개 달린 거대한 소 조각등이 특징이예요.

 

페트라 : 요르단 남쪽에 위치한 고대 바위도시예요. 기원전 7세기경부터 활약한 유목민 나바테아 인이 사막 한가운데 붉은 사암 틈새에
건설한 곳으로 골짜기를 따라서 극장, 목욕탕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었어요. 이곳은 이집트, 아라비아 등과 무역을 하며
번영하다가 2세기 로마에 정복당한 뒤 지진으로 무너졌어요. 19세기에 탐험가에 의해 발견된 뒤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가 되었어요.

 

타지마할 : 1632~1653년에 지어진 인도 우타르프라데시 주 아그라에 위치한 무덤 궁전으로, 전통적인 이슬람
양식으로 지어졌어요. 건물이 동서남북 대칭으로 지어졌는데, 곧게 뻗은 연못 양옆으로 초록색 나무들과 하얀색
대리석 기둥이 대칭을 이루고 있어요. 무덤 궁전은 양파 모양의 돔 지붕 아래 네 개의 돔 장식과 첨탑이 받치고 있어요.
안쪽 벽면에는 세계 곳곳의 42가지 진귀한 보석이 박혀있어요.

 

만리장성 : 만리장성은 중국 진나라 때 시황제가 흉노족 등 유목 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원래의 성곽을 잇고
부족한 부분은 새로 축조하여 거대한 성곽을 만든 것이에요. 총길이가 5,000~6,000 km(약 만 리)예요.
이후 명나라 때까지 계속해서 보수하고 신축하면서 현재의 모습이 되었으며, 1987년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어요.


문명이 시작된 곳에서부터 훌륭한 현대 건축물까지 시간 여행을 하면서 세계여러나라의 문화유산도 보고,

그와 관련된 배경지식도 얻으며 배경으로 보이는 고흐의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어요.

현대 건축물의 건축기술의 발달로 사람이 직접 건물을 쌓아 올리지 않고 관련 기계를 이용하여 완성하였는데,

문명이 시작된 아주 오래전 문화유산들은 모두 사람들이 직접 몇십년에서부터 몇백년까지 지어 완성을 했어요.

하나하나 손으로 쌓아 올려 만든 멋진 건축물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 것 같아요.

세계 곳곳을 돌아보며 직접 보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하기에 이렇게 책으로 대신하여 아이들에게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내용을 알려 주게 되었네요. 스팀교육으로 세계문화유산이 전과목에 등장을 해서 '내손으로 그리는 세계사' 책을 보며

문화유산에 대해 알고 학습을 하면 교과내용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책 뒷페이지에는 이 책에 나온 고흐의 작품들이 나열되어 있어요.

각각 어떤 작품이 나왔는지 보면서 고흐 작품 감상을 하는 여유도 갖으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