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장 생태 도감 - 온 가족이 함께 보는 자연 백과사전
우종영 외 지음, 김종민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캠핑장 갈 때 꼭 가져가야 할 자연백과사전 '캠핑장 생태도감'

 

 

캠핑하기 좋은 6월 좀있으면 여름휴가입니다. 저희 가족은 캠핑을 하지는 않지만 휴양림으려 여행을 자주 다닙니다.

그래서 그곳에서 서식하는 식물과 나무, 곤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곤 하는데, 엄마의 지식이 짧아서 네이버를 주로 찾아보게 되네요.

하지만 이제 아이들에게 자연에 대한 것을 더 많이 알려주기 위해 '캠핑장 생태도감' 책을 아이와 함께 보기로 했어요.

 

 

캠핑장 갈 때 꼭 가져가야 할 백과사전 '캠핑장 생태도감'의 구성으로는  관찰노트와 함께 카드형 돋보기도 함께 있어요.

캠핑장 생태 도감 구성만 봐도 캠핑장이나 산, 계속, 숲을 갈때면 아이들이 요 구성들 꼭 챙겨갈 것 같네요.

 

'캠핑장 생태 도감'에서는 캠핑장에서 자연의 친구를 만나는 방법이 담겨있어요.

- 동식물의 정체를 밝힐 수 있는 분류표와 사진 도감

- 동식물에 대한 상식과 생태 관찰법

- 야외에서 해 볼 수 있는 자연 실험

- 캠핑장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안전수칙

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으며, 위 내용만 잘 숙지한다면 캠핑장에서 재미있는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캠핑장 생태도감'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캠핑장 가기전에 준비해야할 것들, 캠핑장 주변 안내도를 보고 관찰할 곳들을 미리 탐색해보고,

또 캠핑장에 가서 만날 동식물, 곤충의 기본적인 지식을 살펴 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네요.

캠핑장 가면 먹고, 놀기만 하는 아이들에게 무엇보도 자연에서 배울 수 있는 학습을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알려주네요.

 

캠핑장 생태도감 자연백과사전은  [ 나무, 곤충, 물고기, 양서류와 파충류, 새들, 야생동물들] 차례로 해당 내용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담고 있어요.



'숲속의  작은 동물 곤충'편을 보면, 지금한창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곤충들과 계절별로 관찰할 수 있는 곤충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어요. 곤충의 몸 구석구석에 대한 명칭과 생물종에 대한 정보도 있어요.

그리고, 캠핑장에서 해 볼 수 있는 놀이 정보도 담아 아이들에게 흥미를 줍니다.

 

 

캠핑장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동물,식물,곤충등 생물종을 골라 직접 비교하고 찾아 볼 수있도록 되어있어요.

동식물의 정체를 비교하며 볼 수 있는 분류표와 사진 도감도 있고, 각 생물들의 부분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캠핑장 생태도감은 단순히 자연을 관찰할 수 있는 도서가 아닌, 우리 주변의 자연과 생물들을 좀더 관찰할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심어주는 책입니다. 알고 싶은 것에 대한 내용을 광대하게 담고 있으며,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캠핑장에서 보물찾기 하듯

나무와 곤충, 동식물등을 찾아 보며 아빠나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며 가족간의 시간을 더 소중하게 만들어 주는 책입니다.

 

추운겨울을 제외하고 화창한 날씨만 되면 산을 가자고 하는 저를 따라 등산을 하는 아이들과 '캠핑장 생태도감' 자연백과사전의 도움으로

등산길에 만나는 꽃과 나무, 조용하게 울려퍼지는 새소리와 풀벌레소리를 들으며 어떤 생물인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계속물에 사는 물고기, 시냇가에 사는 물고기들을 종류별로 관찰하여 그 이름을 구분할 수 있다는것에 이 책은 많은 것을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캠핑장 생태도감 책은 눈으로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카드형 돋보기'로 좀더 세밀하게 관찰을 할 수 있게 해주고,

'관찰 노트'에 내가 본것에 대해서 관찰기록장에 적어보면서 다녀본 캠핑장에서 보았던 것들과 비교도 해 볼 수 있고,

아이들 스스로 채집하고 잡아보고, 만져본 것들에 대해 관찰 노트에 적어보면서 관찰 일지를 적는 습관도 키울 수 있습니다.

 

가끔 여행을 할때, 캠핑장에서의 모습을 보면 어른들은 술을 마시고, 아이들은 스마트기기의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만은데,

'캠핑장 생태도감' 책을 보면서 관찰일지도 적고, 캠핑장 주변의 생물들을 관찰하면서

자연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우며 밝게 자라날거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