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필독도서 세계명작추천, 논술대비명작, 초등교과서명작추천

초등논술대비명작 Howso? 필독도서 세계명작문학

"호메로스의 트로이 이야기"

 

 

저번 How내?필독도서 세계명작문학 그리스 신화 이야기를 보고 난뒤 '교양과 지혜' 이야기에 빠진 앤서니

이번에는 그리스의 유명한 시인 호메로스가 지은  트로이 목마전쟁에 관한 내용이 담긴  '트로이 이야기'를 보았네요.

이미 알고 있는 트로이 전쟁 이야기이지만, 트로이 전쟁이 나기까지의 배경과 인물들에 대한

내용을  초등논술대비명작 howso? 필독도서 세계명작문학 책을 통해 더 깊이 볼 수 있네요.

 

전쟁 영웅들의 서사시

 

오늘날 전 세계로 퍼진 서구 문명이 유럽 남쪽의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트로이 전쟁은 고대 그리스가 아시아의 트로이와 10년 동안 치른 전쟁을 말합니다.

이 전쟁을 통해 그리스 문명이 아시아로 퍼져 나가게 되었어요.

 

 

초등논술대비명작 howso?필독도서 세계명작문학 '트로이 이야기'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이예요.

 

아킬레우스, 헥토르, 오디세우스, 프리아모스, 파리스, 파토르클로스, 메넬라오스, 헬레네등 각각 인물의 성격과

다른 인물과의 구도 관계들을 알고서 책을 보면 스토리가 이해가 더 잘 된답니다.


초등논술대비명작 howso? 필독도서 세계명작문학 책은 본내용을 보기 전에 만화로 미리 내용을 알려줍니다.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지 만화로 먼저 살펴보면 더 흥미진진해요~~^^

 

 

트로이 이야기 중에서 '트로이의 목마' 부분입니다.

 

화살은 번개같이 날아가 아킬레우스의 발뒤꿈치를 꿰뚫었지요.

아킬레우스는 그만 "악!" 소리와 함께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아무리 용맹스러운 아킬레우스라고 하더라도 하늘이 정한 운명을 거스를 수는 없었지요.

이로써 아킬레우스가 트로이 전쟁에서 용감하게 싸워 이름을 떨치나 돌아오지 못할 것이라는 예언은 들어 맞았습니다.

 

아킬레우스가 죽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리스군의 사기는 땅에 떨어졌고,

트로이 성을 함락시킨다는 것은 헛된 꿈처럼 여겨졌어요.

 

트로이 성을 함락시키기위한 방법으로 장군들이 새로운 작전으로 꾀를 내었어요.

그날부터 그리스 진지에서는 특이한 작업이 시작되었어요.

병사들이 커다란 나무를 베어 와 거대한 목마를 만드는 작업이었지요.

목마는 한꺼번에 100명이 탈 수 있을 정도의 어마어마한 크기였어요.

 

밤이 깊었고, 트로이 사람들은 평화롭게 잠들었어요.

이때 목마의 배 쪽으로 난 조그만 문이 열렸고, 문 사이로 밧줄이 떨어지더니 그 밧줄을 타고 오디세우스가 내려왔어요.

그 뒤를 이어 40명의 무장한 용사들이 차례로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잠을 자고 있던 병사들은 모두 맥없이 당하고, 왕비와 공주들은 제단 앞에 모여 앉아 오들오들 떨면서 신에게 빌었고,

프리아모스 왕과 왕자들은 끝까지 싸웠지만 성안까지 쳐들어온 그리스군을 막아낼 수는 없었어요.

트로이 멸망의 주인공인 헬레네는 뻔뻔스럽게도 다시 메넬라오스의 아내로 돌아갔으며,

이렇게 하여 대대로 번영을 누려 오던 트로이는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초등논술대비명작 howso?필독도서 세계명작문학의 부록에는 책의 지은이에 대한 소개가 나와 있습니다.

어떤 배경으로 작품을 쓰게 되었는지 작가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이야기의 내용을 좀더 깊이있게 알 수 있도록 해주었네요.

 

이런 작가의 설명에 대한 부분으로 작가의 특징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도 더해가는 것 같아요.

 

작가에 대한 설명 옆에는 책 내용의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 두었습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가 실제 있었던 일인지 아닌지를 알게해주는 내용도 담고 있네요.

지어낸 이야기가 아닌, 사실에 근거한 이야기이며, 트로이의 유적이 남아 있다고 하니

더 신기하고, 이야기에 빠져들게 만드는 것 같아요.

 

초등논술대비명작 howso? 필독도서 세계명작의 부록에는 '독후활동지'가 있어요.

우리아이들이 책을 얼마나 잘 읽었는지, 책 내용을 잘 파악하였는지 독후활동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어요.

또 모르는 내용은 다시 책속으로 들어가 정답을 찾아보며, 주요한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있네요.

 

앤서니는 독후활동지를 학교에서 하는 독후활동 노트에 붙여버려 제출하는 바람에 사진촬영은 하지 못했네요.

 

초등논술대비명작 howso? 필독도서 세계명작문학은 어느 교과서에 연계되어 나오는지 참고하여 볼 수 있어요.

오늘 앤서니가 읽은 '트로이 이야기' 책 내용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이네요.

 



고등학교 때 나오는 내용이지만 미리 이런 내용을 접해보는 것도 나중을 위해서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중에 학습할 때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쌓고 배울 수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독후활동지가 학교 선생님께 있는 바람에 오늘은 책을 읽고 느낀점을 간단히 적어보았어요.
전쟁에 대한 내용이고, 크게 생각을 잘 표현하는 아이가 아니라 줄거리 위주로 느낀점을 적었네요.

느낀점은 간단해도 오늘 읽은 '트로이 이야기'의 책 내용은 재미있었다고 하니 거기에 만족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