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으로 배우는 같이[가치]학교 - 공동체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한 고전으로 배우는 같이학교 시리즈
강지혜 지음, 홍지혜 그림 / 상상의집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으로 배우는 같이 학교 시리즈,

이솝으로 배우는 같이 학교, 상상의 집

 

 

이솝으로 배우는 같이[가치]학교는

같이 생활하는 공동체를 처음 경험하는 어린이들에게,

이솝 이야기 속 가치를 알려 주어

조화롭게 어울리는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줍니다.

 


 

 

"이솝으로 배우는 같이[가치] 학교' 에서는 '나'가 아닌 '우리' 라는 단어로

공동체 생활을 하는데 도움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이솝으로 배우는 같이[가치]학교'는 우리아이들이 어려서 부터 자주 읽었던 익숙한 이솝이야기를 통해

"감사, 겸손, 공평, 노력, 도전, 만족, 믿음, 생각, 성실, 신중, 실전, 양보, 양심, 용기, 우정, 지헤, 책임, 친절, 협동, 행운"
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공동체 생활을 처음 겪게 되는 아이들에게 도움 되는 내용이기도 해요.

 

이 책에서 소개되는 이솝이야기의 내용은 20여 가지가 넘어요.

다양한 읽을 거리와 함께 고전 속 가치이야기를 보면서 우리아이들은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습관을 배우게 됩니다.

 

저는 '이솝으로 배우는 같이[가치] 학교' 이야기에서 몇편의 이야기만 소개해 볼께요.

우리 아이들이 다 아는 이야기라고 시시해 할지도 모르겠지만, 책 내용을 끝까지 본다면 아마 뜻 깊은 교훈을 얻게 될꺼예요.

 

 



 

감사의 마음이 담긴 이야기 <사자를 구한 생쥐> 내용은 다 알고 있을 거예요.

짧게 요약하여 적는다면...

잠자던 사자의 콧털을 건드린 생쥐 하지만 사자는 그 생쥐를 잡아먹지 않고 살려주었지요.

배고픔에 어슬렁 거리다 사냥꾼의 그물이 걸려버린 사자,

그물인 점점 팽팽하게 조여왔고, 발톱을 세워 그물을 끊어 보려고 했지만 소용이 없었어요.

그런데 그때 지난번에 살려주었던 생쥐가 그물을 앞니로 갈아 끊어주었어요.

자신의 목숨을 구해준 생쥐에게 사자는 감사다하며 고개를 숙여 인사했어요.

 

이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 아이들은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사자가 생쥐를 너그럽게 용서해 주자, 생쥐는 감사의 마음을 갖게 되었고, 감사하다고 인사를 했어요.

그 뒤 사냥꾼의 그물에 걸린 사자를 구해 주었지요.

 

여러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생활을 하다보면, 어려운일에 처했을때 도움을 받게 되고,

또 나도 도움을 주는 일이 생기게 되어요. 그러면 우리는 "감사합니다" 라고 인사를 하고 감사한 마음을 전해야해요.

그런 일들은 해주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안되고, 서로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다보면,

보람도 느끼고, 서로의 마음도 따뜻해 진답니다.




 

노력의 가치 이야기를 담고 있는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는 우리아이들 너무나 잘 알고 있을거예요.

 

자신이 거북이 보다 당연히 빠를 것이라고 생각한 토끼는 그만 자만에 빠져,

달리기 경주를 하다가 낮잠을 자버리게 되죠.

그러다가 거북이에게 경주에서 지고 말았어요.

 

이 이야기에서 거북이가 토끼를 이길 수 있었던 비밀은 바로, 거북이의 노력 때문이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잘하는 것을 하나씩 가지고 태어나요.

그런 친구들과 겨루면 무조건 질꺼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아요.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태어 났다고 해도 꾸준히 노력하지 않으면 재능이 제때 발휘되지 않는답니다.

매우 빠른 토끼와 매우 느린 거북이 이야기를 보며 우리아이들이 무엇이든 하고자 하는 일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노력을 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네요.



 

 

자신의 것에 <만족>을 몰랐던 욕심쟁이 개의 이야기예요.

 

길을 가다가 먹음 직스러운 고깃덩어리를 주운 개는 다리를 건너다 우연히 다리 아래를 내려다 보게 되어요.

헌데, 다리 아래에 다른 개가 보이지 뭐예요.

개는 어리석게도 강물에 비친 개가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몰랐지요.

강물의 비친 개가 자신의 고깃덩어리보다 더 크다고 느낀 개는 그 고깃덩어리를 뺏을 생각을 했어요.

순간 개는 다리 밑의 개를 겁주려고 멍멍 짓다가 그만 고깃덩어리를 강물에 빠뜨리고 말았지요.

깜짝 놀란 개는 다리 아래를 내려다 보았고, 아까 고깃덩어리를 물고 있던 개가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지요.

 

이 이야기에서 고깃덩어리를 물고가던 개가 강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무시하고 갔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럼 아마도 맛있게 고깃덩어리를 먹을 수 있었겠지요. 하지만, 자신의 것에 만족을 못하고 욕심을 부려

자신의 고깃덩어리마져 강물에 빠뜨리게 되었어요.

'욕심쟁이 개'의 이야기를 보며 지나치게 욕심을 부려도 안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이솝으로 배우는 같이[가치] 학교' 이야기에는 이솝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니에요.

우리아이들에게 더 다양한 교훈을 주고자 하는 의미에서 위인들의 일화도 담고 있어요.

위인전 볼 수 있을 법한 내용을 이책에서도 볼 수 있고, 또 위인들의 성공키워드와 교훈을

함께 볼 수있으니 더 좋은 것 같아요.

 

 



책 읽는 중간중간 '에필로그'가 담겨있습니다.

짧은 글과 그림이지만, 그래더 더 깊이있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핵가족화로 인해 형제자매 없어 혼자 자라는 아이들, 부모님의 사랑을 듬뿍 받아 '나' 밖에 모르는

아이들이 점점 많아져 가는 요즘 시대에 '공동체생활'에서 필요한 덕목과 규칙을 알려주는 일은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동안은 싫어도 공동체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학교에 이어 사회생활에서도 공동체 생활은 이어지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솝으로 배우는 같이[가치] 학교'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몸으로 익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