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A단계 4 : 가을과 겨울 - 초등1~2학년 초등독서논술 메가 독서 논술 A단계 4
엄은경 외 지음, 류미선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2학년이 된 로간에게 메가독서논술A4는 논술교재로 딱이네요.



어휘력이 많이 부족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걸 힘들어하는 초등2학년 로간,

메가독서논술A4를 통해 좀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힘을 실어 주었어요.


교과서 주제로 통합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메가독서논술은 독서 활동을 재미있게 할 수있도록 구성되었어요.





초등1~2학년 수준으로 나왔긴 하지만, 중간에 어려운 부분도 있더라구요.

메가독서논술A4는 통합교과 주제 '가을과 겨울'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메가독서논술로 독서활동하면 독해와 글쓰기를 하나의 주제로 연결시켜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워줄 수 있어요.

 


메가독서논술A4 첫째주는 '가을 풍경'에 대한 '가을날씨와 생활, 가을' 체험 내용으로 독서논술 공부를 해요.


'읽기전에'에서는 제시문이 어떤 내용일지 상상해보며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있어요.

메가독서논술은 통합교과 주젱 대한 제시문을 읽기 전에 얼마나 알고 있는지 떠올리면서 독서 논술 준비를 합니다.

가을이라는 주제로 가을의 현상과 여러가지 이야기를 아이들과 나누어 보며, 직접 꾸며보는 활동도 할 수있어요.

 


메가독서논술 읽기 전에는 배경지식을 활성화 하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 볼 수 있어요.

제시문과 밀접한 제제, 주제, 개념뿐만 아니라 중요한 낱말까지 알 수 있어요.

 

 

 


메가독서논술 '읽으면서' 에서는 글의 흐름과 내용을 파악하며 제시문을 집중해서 읽어요.

이때 중요 내용이나 핵심어에 밑줄을 긋거나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하며 읽으면 좋아요.

제시문 아래에 있는 질문에 답하며 글을 읽으면 글자가 아니라 내용을 읽는 습관을 키울 수 있어요.

 

 



메가독서논술 '읽고 나서' 에서는 제시문을 다 읽은 뒤, 여러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 글을 제대로 읽었다는 성취감과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요.

이와 같은 활동은 제시문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독해 활동입니다.




메가독서논술은 우리말과 글 : 어휘, 문법, 글쓰기 3단계 학습 구조로 되어 있어요.


%ED%81%B4%EB%A1%9C%EB%B2%84어휘 : 책의 주제 및 제제와 연관되는 어휘와 함께 초등학교에서 다루는 어휘까지 확장해서 떠올리며,

 A단계에서는 비슷한 말, 재미있는 말, 반대말, 포함하는 말과 포함되는 말,

소리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을 배우게 됩니다.


%ED%81%B4%EB%A1%9C%EB%B2%84문법 :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기초 문법 요소를 제시문에 나오는 문장으로 활용하여 배우게 됩니다.

A단계에서는 문장의 짜임 중에서 목적어, 보어, 꾸며 주는 말, 이어지는 두 문장을 배우고,

문장 부호의 쓰임과 뜻을 배우게 됩니다.


%ED%81%B4%EB%A1%9C%EB%B2%84글쓰기 : 하나의 갈래 글을 쓰는 데 필요한 요소를 짚어 가며 글 쓰는 연습을 하며,

제시문과 같은 유형의 갈래 글을 씀으로써 한권마다 책 읽기와 글쓰기의 완전 학습을 꾀합니다.

A단계에서는 일기, 동ㅇ시, 편지, 설명하는 글, 독서 감상문을 씁니다.



 


 


새학기 시작과 함께 메가독서논술로 초등저학년 논술공부하면, 국어의 표현력과 어휘력,

사고력 및 글쓰는 능력까지 논술대비가 저절로 잘 될 것 같네요.


어렵지 않은 내용으로 초등저학년부터 메가독서논술로 논술대비 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