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끌어당기는 힘, 중력! 한림 지식그림책 2
이케우치 사토루 글, 스즈키 코지 그림, 김경원 옮김 / 한림출판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림지식그림책 시리즈 '달에 가고 싶어요' 다음책 '나를 끌어당기는 힘, 중력!' 이야기예요.

아이들에게 무게와 힘에 대한 의문을 쉽고 재미있는 설명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어요.

 

초등학교 4학년 과학교과서 1단원에서 무게에 대해서 배우는데, 한림지식그림책 '나를 끌어당기는 힘, 중력!' 책을

교과연계해서 보여주면 딱 좋을 것 같네요.

 

 

 

한림출판사, 나를 끌어당기는 힘, 중력 도서에는 로켓 전개도가 함께 들어 있어,

책을 보고 난뒤 재미있는 독후활동을 할 수 있어 좋아요.

 

지구도 사람도 강아지도 무게가 있어요.

무게가 있는 모든 것은 서로를 끌어당겨요.

무게와 힘, 중력과 만유인력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도서!

 

 

주변에 있는 모든 것에는 무게가 있어요.

과학자들은 무게에 대해 열심히 연구했고, 물질은 원자라는 작은 알갱이가 많이 모인 덩어리이고,

원자에는 무게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어요.

 

왜 물질에 무게가 있는지 아직 모르지만,  만약 물질에 무게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과학자들은 무엇을 생각할 때 '이 물질은 이렇게 이루어져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과학자들의 이런부분은 우리 아이들이 본받아야 해요. 무엇이든 '왜?'를 생각하며 그 이유를 알고 싶어해야 해요.

그래야, 과정과 결과를 정확히 알게 되거든요.

 

'모든 물질과 물질 사이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서로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그는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이에요.

'태양과 달, 화성이 일정하게 움직이는 까닭은 별끼리 끌어당기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뉴턴은 이런 가설을 세웠어요.

 

뉴턴의 가설에 따라 생각해 보면 지구와 달 사이에도 서로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을 거예요.

달에 비해 지구가 훨씬 무겁기 때문에 달이 지구에 끌려다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서로 끌려다닌다고 볼 수 있어요.

또, 지구와 달에는 태양이 끌어당기는 힘도 작용하고 있어요.

지구와 달을 합친 무게보다 태양의 무게가 훨씬 더 무거우며, 달과 지구는 태양쪽으로 끌려가면서 움직이고 있어요.

 

한림지식그림책 속에 그려진 그림법이 특이하네요.

지구에 눈을 그렸다니...^^


 

지구와 달은 만유인력으로 언제나 서로를 끌어당기고 있어요.

만약 지구와 달이 서로 끌어당기지 않는다면, 달이 우주 저편으로 슝 날아가 버릴거에요.

 

지구가 투포환선수가 되어 달을 집어 던지는 모습이 참. 아이들이 이책을 보며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네요.

 

초등4학년이 이해하기 조금 어려운 '만유 인력의 법칙'을 여러가지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해주고 있네요.

4학년 1학기 교과서 내용을 보니 1단원에서 무게와 뉴턴의 법칙에 대해서 '나를 끌어당기는 힘, 중력!' 책으로 설명이 충분히 되네요.
 

 

 

 

책을 읽고 나서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는 독후활동지가 있어 정말 좋아하네요.

'달에 가고 싶은 어린이들을 위한 나만의 우주선 만들기'와 우주선 색칠하기 자료는 컬러링 과정을 통해

집중력을 키우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게 해주네요.



 

 

 

4학년 과학교과서에 나온 내용이라고 하니, 책을 열심히 보네요.

지구의 중력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알려주니 좋다고 하네요.

 


 

 

나만의 우주선 만들기 독후활동지는 길이가 어마어마하네요.

바닥에 펼쳐놓고, 자신의 키보다 더 큰 우주선 만들기가 신기하다며 재미있어 하네요.

 

동그란 공을 굴려서 중력 놀이 만들기 하는 방법도 나와 있으니...

남자아이들에게 정말 인기 좋은 책이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