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만 과학사전 - 초등에서 중등 개념까지 와이즈만 사전 시리즈
김형진 외 지음, 김석.송우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에서 중등 개념까지 와이즈만 과학사전, 와이즈만BOOKs


"와이즈만 과학사전"


창의. 융합형 학습에 꼭 필요한 과학사전!!


초등 4학년 된, 초등교과서 과학책에 나오는 용어들이 점점 어려워 지네요.

그렇다고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모르는 용어들이 나온 내용을 전집에서 일일이 찾아보고

다시 책을 볼 수도 없고....

이래 저래 고민많은 초등4학년 앤서니와 저에게 도움을 줄 과학사전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알게되었어요.





와이즈만 과학사전은 개정교과서 내용을 반영하였고, 한자와 영어를 병행 표기했어요.

기초부터 심화 확장까지 과학정보 관련 내용을 담고 있어 국내 최다 표제어를 수록하고 있어요.

또, 창의. 융합형 학습에 꼭 필요한 과학사전으로 스스로 깨닫는 힘을 길러주는 사전이예요.



준비물, 실험과정에서 관찰까지 전문용어로 되어있는 과학!!


이제막 단어를 알아가는 초등4학년에게는 이런 과학지식용어들은 어렵고 머리를 아프게 합니다.

이럴때 필요한 책이 바로 '기초 개념 용어' 인데, <와이즈만 과학사전>은  기초 과학부터

응용 과학까지, 초등부터 중등 교과 과정까지 폭넓게 꼭 필요한 개념어를 엄선하여 담았어요.


초등학생들 눈높이에 딱 맞게 이해하기 쉽게 풀이하였으며, '정확하고 과학적인 해설과 관련 단어의 연결성'까지

구성되어 있으니, 과학교과서 속 용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과학사전입니다.


차례를 보면, ㄱ,ㄴ,ㄷ,... 순으로 과학용어들이 찾기 쉽게 배열되어 있어요.



와이즈만 과학사전의 특징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주요 과학용어 50개를 뽑아 표제어에 담았으며,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한자어와 영어를 병행해서 제시하고 있어요.


또 과학 용어에 대한 정확한 뜻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핵심 내용을 포함한 한 문장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과학 용어를 알기 쉽도록 풀어서 설명하였으며, 개정된 교육 과정의 용어와 띄어쓰기를 적극 반영했어요.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실험 기구, 동물, 식물, 자연현상 등의 사진을 제시하고 있으며,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본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일러스트를 삽입하였어요.
 


와이즈만 과학사전은 동물의 구조, 갯벌의 구조 등 사진이나 일반 일러스트로 표현할 경우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은 정밀한 삽화로 표현을 하여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표제어와 관련하여 확장, 심화 된 추가 설명으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자료를 많이 담았어요.

또, 과학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추가적인 설명과 오개념을 수집하여 관령 용어에 배치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2015년도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내용이예요.


1단원에서 무게에 대해서 배우는데, 책 본문 내용중에 " 힘의 단위인 N(뉴턴)" 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학기중에 아마 이내용을 봤더라면 '이게 뭐지?'하며 이해하지 못했을텐데,

와이즈만 과학사전이 있으니, 바로 찾아보게 되네요.


차례에서 뉴턴관련 용어가 있는지 찾아보니, '뉴턴의 운동법칙' 이 있네요.

 


해당페이지로 가보니, '뉴턴의 운동법칙'에 대해서 설명화 만화 그림이 나와 있습니다.

아이들이 보고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으니,

와이즈만 과학사전만 있으면 과학교과서 내용이해하는데는 충분할 거란 생각이 듭니다.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보여주니, 차례대로 내용을 살펴보는 앤서니...


자신이 궁금했던 내용,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모두 다 나와 있다며 만족스러워 합니다.

 


알면 알수록, 더 알고 싶은 과학!! 그래서 그런지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보여주니,

1시간 넘게 와이즈만 과학사전만 보고 있네요.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보고 나니, 과학이 더 재미있는 것 갖다며 호기심에 찬 눈빛으로 저를 바라봅니다.


직장맘이라 아이가 질문이 있을때 제때 답해주지 못해 질문을 잊어버려 모르고 넘어갈 때가 많았는데,

여러가지로 와이즈만 과학사전은 우리 앤서니에게 큰 도움이 될 사전인 것 같네요.

앤서니 책상 바로 앞에 두고, 궁금증이 생길때마다 바로 와이즈만 과학사전을 찾아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줘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