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 수학 심화 4-1 (2015년용) - 경시대회 및 특목중고 대비 초등 최고수준 수학 2015년
최용준.영재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참고서, 초등경시대회문제집 최고수준수학4-1 -천재교육-



천재교육에서 나온 최고수준수학은 1년에 2번 치르는 수학경시대회를 준비하거나,

학교 시험 대비 문제집으로 적합한 것 같아요.


앤서니 학교에서는 보통 여름방학 시작전과 겨울방학 시작전에 1학기분에 대한 범위로

학교자체에서 선생님이 직접 출제하신 문제들로 수학경시대회가 열린답니다.


수학경시대회는 모든아이들이 다 보는 것은 아니고 지원자 한해서 보는데,

저는 앤서니를 매년 시험을 보게 하고 있는데, 잘보다가 3학년 2학기때는 점수가 대박 안나왔네요.


그 때 이후로 앤서니도 저도 충격을 먹어서 4학년때부터는 학기중에 푸는 초등참고서를 따로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천재교육 최고수준수학이 앤서니 수학경시대회 시험준비하는데 도움을 줄 문제집인 것 같네요.







초등경기대회문제집 최고수준수학4-1은 심화 문제 해결서예요.

[통합교과문제 / 창의사고력문제 / 각종 경시 유형 문제]를 담고 있어서,

학교시험대비는 물론 경기대회 대비까지 해줄 수 있답니다.



천재교육 최고수준수학의 특징을 살펴보면...


꼭 알아야 할 응용 문제를 유형별로 철저히 학습하도록 해주고 있으며,


심화유형, 통합교과(STEAM) 유형의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문제 해결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또, 다양한 응용문제, 경시유형의 심화문제를 통해 난이도가 어려운 수학 문제까지 접해 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최고 수준의 실력을 갖출수 있도록 해주는 초등경시대회문제집입니다.





초등문제집 최고수준수학 문제집의 각 단원의 도입부분을 다른 문제집들과 달리 학습만화가 아닌,

스토리텔링형식의 설명으로 아이들에게 흥미를 갖도록 해줍니다.


개념을 이해하기 이전에 배우게 될 내용에 대해서 스토리텔링 학습으로 이해를 돕고, 정보도 익힐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본격적인 학습으로 들어가면 [단원 핵심정리]에서 해당 단원에서 배우게 될 내용의 중요한 부분만을 정리하여,

아이들이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단원 핵심정리의 '빈칸 채우기'에서는 빈칸을 채우면서 기본 개념을 익히고,

핵심정리 하단의 '체크 체크'에서는 개념을 배운 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체크체크 개념 확인 문제를 넣어,

기본 개념을 익히고 문제 푸는 노하우를 담고 있어요.





초등경시대회문제집 최고수준수학에서는 3단계

[잘틀리는문제유형/스토리텔링 통합교과/스토리텔링 창의력사고력]

문제유형을 담고 있습니다.



그중 [1단계 - 잘 틀리는 문제 유형 탐구]에서는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유형만을 선별하여 구성하였으며,

틀리기 쉬운 문제 유형을 뽑아 단계별로 풀어 연습한 후 유형확인 문제로 잘 틀리는 유형을 확실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잘틀리는 문제들이라 하니, 더 꼼꼼하게 살펴보게 되는 것 같네요.





[2단계 - 스토리텔링 통합교과]에서는 최근 시험에 자주 출제한 서술형 문제를 포함하여 스토리텔링 문제 유형,

통합교과 유형의 문제들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막힘없이 풀 수 있을 정도라면 학교 시험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어요.






[3단계 - 스토리텔링 창의사고력]에서는 서술형, 스토리텔링, 통합교과는 물론 창의사고력까지 키울 수 있는 문제를

엄선하여 담았어요. 단원의 최고 수준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어려울 수도 있으나,

이 단계의 문제를 정복한다면 아마도 시험결과가 좋게 나올거라 생각됩니다.






최고수준의 문제만 모아논 3단계 스토리텔링 창의사고력 문제중 몇 문제를 살펴보았어요.

그중에서 '스토리텔링 유형' 문제는 정말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문제를 출제하여 담았네요.

일상생활에서 늘 있는 일인데, 그동안 아이는 배제하고 제가 알아서 했는데...

이런 문제들을 보면, 아이에게도 이럴땐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게 해야겠네요.


 


이번에는 통합교과 유형의 문제중 일부인데, 음악교과서나 음악시험에서 볼법한 악보가 수학시험에 나왔습니다.

시험문제를 보니, 음표에 가격을 책정하여 계산하는 건데, 제가봐도 정말 머리아프네요~~@@



우리 앤서니가 최고수준수학 실력까지 올 수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수없이 문제도 많이 풀어보고,

틀린답 체크하고, 자주나오는 문제들 들쳐보고 해야 할 것 같네요.


 



초등경시대회문제집 최고수준수학4-1의 마무리에 이런 수학적 지식이 담겨있어 함께 올려봅니다.


피보나치수열이란...?

피보나치(Fibonaccl)는 이탈리아의 수학자로서 <Liber Abaci>라는 책을 통해 흰두~ 아라비아 숫자 체계를

유럽에 전파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피보나치수열이 유명한 이유는 바로 자연에서 이러한 피보나치수열을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꽃잎의 장수, 솔방울의 나선의 개수, 해바라기 씨앗이 이루는 나선의 개수 등 자연에서 발견할 수 있는 수는

피보나치수열의 수인 경우가 많아요.


문제들만 보다 이런 수학에 대한 정보를 보면 머리도 식히고, 머리에 쏙 들어오기도 할 것 같네요.

우리 앤서니 최고수준수학문제집으로 초등경시대회 준비도 차근차근하고, 우리주변에서 피보나치수열이

어디에 있는지 함 찾아봐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