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소원 - 천 개의 마음이 모이면 꿈이 이루어진대 북멘토 가치동화 11
전용호 지음, 가아루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북멘토 :: 천 개의 마음이 모이면 꿈이 이루어진다 - 천개의 소원

 

 

 

간절히 바라면 꿈이 이루어진다. 누구나에게 간절히 원하는 소망은 있을 것입니다.

'천개의 소원' 이야기는 세상모든것이 말하던 때의 희망을 심어주는 가치동화 11번째 이야기 입니다.

 

 

 

 

'천개의 소원' 이야기는 우리아이들에게 우리것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예요.

아이들이 읽는 책을 보면 지식서나 다른나라문화가 담긴 창작이야기들이 많은데,

천개의 소원은 전래동화는 아니지만 우리 문화를 엿볼 수 있으며, 오래전에 있을법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는 내용이며, 또 희망적인 메세지도 담고 있어 교훈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소개할 때 천개의 소원은 '세상 모든 것이 말하던 때'를 다룬 이야기라고 적었습니다.

이말인즉은, 바위도 걸어다니고 말하던 까마득한 옛날이야기 입니다.

쟁기로 갈다 만 밭갈이 우둘투둘하고 굳다 말고 땅에 떨어진 메주 같이 일그러진 덩치 큰 못난이 바위에게

세상에서 제일 힘이 세다는 부처가 되는 큰 꿈이 생겼습니다.

못난이 바위는 쓸모없는 바위보다는 무언가 의미있고, 쓸모있는 바위가 되고 싶었던 것이지요.

 



어른아이를 등에 업고 오는 사람, 아예 부처깍을 바위를 지게에 지고 오는 사람, 미륵사로 들어서는 많은 사람들은 각양각색이었어요.

또 부처가 되겠다는 모여드는 돌들도 점점 늘어났어요.

그 이유는 불상 천 개, 탑 천개를 이루면 바위는 부처가 되고 가난한 사람도 행복한 세상이 온다고 하거든요.

못난이바위는 광활한 들판, 높은 산 두 개, 열두 모탱이, 불은재를 지나야 도착할 수 있는 머나먼 미륵사를 위해 험난한 길을 떠났어요.

미륵사 가는 길 슬픈비밀이 있다는 돌기둥 장승바위와 친구가 되고, 마지막 희망을 찾아 미륵사로 간 순이네 석이네 가족도 만나게되었어요.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부처님의 얼굴을 그렸는데, 어떤사람은 늙은 아버지나 어머니의 모습을 생각하며 얼굴을

바위에 새겼으며, 또 어떤 사람은 자신에게 은혜를 베풀었단 사람의 얼굴을 새겼어요.

 

 

 

가난하던 시절, 굶주리며 살았던 그 시절 제일 큰 꿈은...

"우리 식구 모두 배부르게 잘 먹고 잘살도록 도와주세요" 였어요.

 

모든게 풍요로운 지금 아이들에게는 이해가 되지 않은 꿈이지만, 이런 시절이 있었다는 것도 알려줄 수 있네요.

 

못난이 바위의 큰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을 보면서 누구에게나 이루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소망을 이루기 위해 수없이 노력을 한다는 것 또한 아이들에게 모든 일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음을 알려주는 이야기입니다.

 

 

 

작년 6월 석모도에 있는 보문사를 갔었습니다. 그곳에는 수많은 불상과 산꼭대기 절벽에 그려진 불상을 보았습니다.

천개의 소원 이야기를 보며, 그때 보았던 불상 생각이 났고, 그 불상들도 못난이 바위처럼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수없이

노력을 한다는 것 또한 못난이바위를 보며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네요.

 

이 책의 추천사 글중에 [희망은 언제나 미완성이다], '작가의 상상력은 미완성인채 아무렇게나 나뒹구는 운주사 천불천탑 속에

들어 있는 이야기를 끄집어 냈으며, 이야기가 있는 한 사람들은 희망의 끈을 버리지 않는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우리는 완성인 것을 바라보는 것과 미완성인 것을 바라보는 마음이 다릅니다.

완성은 완성이기에 그대로 보게 되고, 미완성인 것은 완성으로 만들기 우해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천개의 소원'은 아이들에게 발에 치이는 작은 돌멩이 하나도 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었고,

내가 가지고 있는 희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도, 그러면 이루어 진다는 희망적인 내용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천개의 마음이 모이면 꿈이 이루어진다'에서 천개의 마음은 천번의 노력임을.. 그리고, '천개의 소원' 이야기는

우리의 정서와 잘 맞아 우리아이들에게 흥미를 갖고 자연스럽게 젖어 들어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가치동화라서

우리아이들에게 보여주면 좋을 내용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