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 - 우리 옛 그림으로의 초대, 증보개정판
이일수 지음 / 구름서재(다빈치기프트)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 옛 그림으로의 초대 ' 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


국내 미술 전시회를 보면, 우리 옛 그림보다, 서양의 미술 작품에 대한 전시회가 더 많아요.

방학때만 되면 아이들과 함께 미술관으로 체험학습을 가는데, 우리 옛그림에 대한 전시회장이 없어

살짝 마음이 아프기도 해요. 우리것을 먼저 알아야 할 아이들인데... 서양화를 먼저 접하니 말이예요.

그나마, 초등 교과서를 보면, 융합교육으로 '김홍도-씨름, 서당'은 자주 등장해서,

이 두 그림은 친근감 있어하지만, 다른 그림들은 접할 기회가 없으니, 가끔이라도 보게되면

우리옛그림인지도 잘 모를때가 많은 것 같아요.




'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 우리 옛 그림으로의 초대로 우리옛그림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을 듣고,

조선 천재의 화가들은 누가 있는지 아이들에게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에서 만나게 될 조선 천재 화가들로

안견 / 신사임당 / 정선 / 김홍도 / 신윤복 / 장승업

이 있어요.

또 '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 책에서는 우리 옛그림을 볼 수 있는 곳과

우리 옛그림처럼 나만의 작품을 표현할 수 있는 워크북이 함께 구성되어 있어요.

책에도 저작권이 걸려있으니, 여러 작품들을 올릴 수 없는 점 이해해주세요.

대표적인 작품 몇가지에 대한 설명만 적어 볼까 합니다.


아이들이 보는 위인전에도 등장하는 신사임당은 조선시대 중기에 활약했던 여류 문인이자 화가예요.

신사임당은 시와 글,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했으며, 부모님과 고향을 그리워하는 훌륭한 시들을 남겼으며

그림은 안견의 화풍에서 영향을 받아 세밀하게 관찰하고 표현하였어요.

<조충도>,<포도>,<대나무>,<매화>,<물새> 그림들과 <초충도수병>이라는 여덟 폭 그림 병풍이 전해오고 있어요.

 아들 율곡이이를 조선 최고의 학자이자 정치가로 길러냈고, 큰딸 매창을 학식과 그림에 뛰어난 인재로 만들었어요.


21세기의 우리 현대인에게 신사임당은 풀벌레를 소재로 그림을 잘 그린 화가로 유명해요.

신사임당은 일곱살 무렵부터 스승도 없이 혼자 안견의 산수화를 본떠 수업이 그리며 그림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그림공부를 했으며, 마침내 자신만의 독창적인 경지를 개척하게 되었어요.


안견 다음가는 화가라는 평을 들었으며, 당대의 내로라하는 선비들은 사임당의 그림을 한번 보기 원하였고,

그림을 본 사람들은 한결같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해요.


<포도>는 신사임당이 먹의 옅고 짙음만을 이용하여 포도덩구로가 익어가는 포도송이를 이어 그린그림이예요.
덩굴 마디마다 주렁주렁 열린 포도송이는 자손이 끊이지 않고 번창하라는 의미가 있어요.


신사임당이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쓴 시예요.
세 편 모두 고향인 강릉과 그곳에 계신 부보님 그리고 부모님의 따뜻한 보살핌 속에서
행복하게 살았던 어린 시절을 그리워 하는 시들이예요.
'출가외인'이라하여, 한번 시집가면 부모와 형제를 떠나 영영 남의 집 식구가 되어야 했던 조선시대
여인들의 그림움과 슬픔이 오롯이 담겨있는 시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신사임당은 신인선이라는 예쁜 이름을 두고 소중한 뜻을 담은 호를 스스로 지었으며,
효성 지극한 딸, 현명한 아내, 훌륭한 어머니로 살림이 넉넉하지 않은 가운데서도 뒤늦게
벼슬길에 오른 남편을 끝까지 믿고 격려하였고, 자녀들을 억지로 공부시키지 않고 교훈이 될
옛이야기나 사서삼경으로 교육시켰어요.

우리나라 오만원짜리 지폐에는 신사임당의 초상이, 오천원짜리 지폐에는 이율곡의 초상이 담겨있어요.
어미니와 아들이 함께 우리나라 화폐 대표 모델이 된 것이예요.


동양화는 먹물만 써서 그림을 그릴까요~?
정말 궁금했던 내용이네요.

동양화의 대표적인 그림인 수묵화는 주로 먹을 써서 그린 그림인데, 까만색만 나오는 먹을 가지고 그렸어요.
농담이란 짙음과 옆음을 말하는데, 수묵화는 이렇게 농담을 자유자재로 사용하여 그림을 표현하였어요.
동양화는 색과 먹을 어느 정도 쓰느냐에 따라 수묵화, 수묵담채화, 채색화로 나눕니다.



이번에는 겸제 정선에 대한 내용이예요.
겸제 정선은 조선 숙종에서 영조 때까지 활발하게 활동한 화가예요. 조선이 건국된 뒤 삼백년 동안 중국풍으로 그려오던 산수화

전통을 버리고 일생을 바쳐 끊임없는 노력으로 우리 산천을 우리 산천에 어울리게 그리는 '진경산수화'라는 방법을 만들어냈어요.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금장전도>,<박연폭포>,<인왕제색도>등이 있으며 금강산을 그린 '해악진신첩'등의 화첩들을 남겼어요.

정선은 안견, 김홍도, 장습업과 함께 조선 4대 화가로 일컬어지며 그가 살던 시대엔 '3재'라 불렸어요.

그의 호가 겸재인 탓에 현자 심상정, 관아재 조영석과 함께 '3재'라고 불린 것이예요.


정선이 그린 자화상이예요. 제목은 <독서여가도> 독서를 하며 여가를 즐긴다는 듯이예요.

방 안 분위기와 안마당 분위기, 책장의 책들, 난초와 작약을 바라보는 모습에서 정선이 추구하던 여유있는 삶의 모습이 느껴집니다.


정선의 그림을 깊이 느끼기 위해 <주역>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주역은 중국 주나라 때 쓰여진 책으로 세상이 음과 양으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땅은 음, 하늘은 양, 달은 음, 해는 양, 약한 것은 음, 강한 것은 양, 높은 것은 양, 낮은 것은 음으로

구분하여 우주와 자연,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어요. 정선은 주역을 많이 공부하여 이 학문에 매우 밝았다고 합니다.



정선의 성장배경과 진경산수화에 대해 살펴보면, 정선이 살던 시대의 화가들은 산수화를 그릴 때 옛 그림들에 나타난 풍경들을

모방하거나 상상속의 풍경들을 주로 그렸어요. 하지만 정선은 우리나라 산천의 풍경을 직접 보고 관찰하여 그림을 그렸으며,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산수화 화풍이 생겨났는데 이를 진경산수화라고 해요.


정선은 금강산 같은 대자연 풍경을 잘 그리기 위해 새로운 기법 찾기에 몰두했고, 그림 그리는 연습도 아주 많이 하여 훌륭한 그림들을 완성했어요. 그의 그림을 가만히 뜯어보면 의외로 아기자기하고 재미있는 정선의 성격이 엿보이기도 합니다.

정선의 그림 중에는 종종 유람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곤 하는데, 한 사람이 손을 들어 어느 방향을 가리키면 함께 있는 사람들이 다

그 방향을 쳐다보고 있은데, 정선은 이런 스타일이 재미있었는지 자기 그림에 이런 모습을 자주 넣었습니다.


또 정선은 산수화를 그릴 때에 화가의 개성은 산과 바위, 돌을 표현하는 기법인 '준법'에서 드러나곤 해요. 정선은 주로 수직준,

쇄찰준, 미점준, 피마준 등의 준법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렸고, 계절과 분위기에 따라 적절한 준법을 사용하여 대상을 다양하게 표현했어요.


정선이 일흔여섯 살에 그린 작품 '인왕제색도'는 여름철 장맛비가 시원하게 쏟아진 뒤 물안개가 골짜기에 머문<인왕산>풍경을 그린 것이예요. 실제 인왕산에 있는 바위는 흰색인데, 정선의 그림에는 산과 바위가 검은색으로 그려졌어요.

이는 힘차고 강한 바위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일부러 이렇게 그린 것이예요.

 

 


조선 천재 화가들의 그림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 책 뒷편에 이렇게 나와있어요.


우리 옛 그림들들 살펴보면 수채화풍의 그림들이 많은데, 왜 그런 그림들을 그렸는지,

조선 시대 화가들이 그림을 그리게 된 배경과 그들이 추구하고자 했던 화가 정신을 엿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우리 옛 그림들을 직접 가서 볼 수 있는 곳도 화가명과 작품명으로 정리되어 나와 있으니,

시간이 되면 한곳씩 직접 방문하여 조선 천재 화가들의 작품을 직접 눈으로 보면 좋을 것 같네요.



우리 옛 그림으로 초대 ' 이놀라온 조선 천재 화가들' 워크북이예요.

우리아이들이 조선 천재 화가들의 작품에 자신이 그림을 그려, 더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워크북 이지요.


우리 옛 그림으로 초대 ' 이놀라온 조선 천재 화가들'울 통해 우리 옛그림에 대한

설명과 감상을 한권의 책으로 다 살펴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이 책이 있으니, 미술관에서 판매되는 작품 책보다 훨씬 더 값어치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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