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몬스터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11
김해등 지음, 경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김영사 :: 저학년을 위한 꼬마 도서관 '일기 몬스터'


지우개를 집어 삼키는 먹보 몬스터,

연필심을 부러뜨리는 이빨 몬스터,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는 악기 몬스터,

이 몬스터들은 이 책에 나오는 일기 몬스터들이예요.



 

일기만 쓰면 나타나는 '일기 몬스터'이야기~


 일기만 쓰면 나타나는 일기 몬스터.

일기 몬스터는 왜 생겨난 것일까?

일주일에 2~3편의 일기를 써야하는 초등생에게

일기란... 엄청나게 부담스럽고 쓰기 싫은 숙제중 하나이다.


이런 일기에 '몬스터'가 등장한다니...

아이들은 우선 이책의 제목을 보고 '왜?'라는 생각을 갖으며

책 표지를 펼쳐보게 됩니다.


 

동구는 유치원때부터 태우와 한반이었어요.
선생님께서는 화요일마다 일기장을 걷어 일기마다 답글을 달고, 그 주에 가장 잘 쓴 일기를 하나를 뽑아
살다 살다 이렇게 잘 쓴 일기는 처음이라는 일면 '살다 살다 칭찬'을 해줍니다.



누구든 살다 살다 칭찬을 받으면 태우처럼 으스댈 거예요.

일주일에 최고로 일기를 잘 쓴, 딱 한명에게만 주는 칭찬이니까요.


일기를 잘써야지만 받을 수 있는 '살다 살다 칭찬' 이건 모든 아이들이 다 받고 싶어하는 칭찬이예요.

태우는 일기를 잘 써서 선생님께 살다 살다 칭찬을 받고 으스댔어요.


선생님께서 태우에게 친구들에게 태우의 일기를 읽어 줘도 되겠냐고 묻는 질문에


" 비밀이랄 것도 없는데 아무렴 어떻습니까. 하하하!"

라도 답변했는데, 초등생의 말투치고는 너무 어른스러워서 재미있네요.

선생님도 이렇게 말하는 태우를 귀엽게 생각하셨어요. 

 

 


 


동구 엄마는 태우를 동구의 일기 과외 선생님으로 불러요.

태우가 동구 일기 과외를 하러 왔고,

동구는 일기쓸 내용들이 마구 떠올라서 일기를 쓰려고 하는데...
그때, 태우 앞에 지우개를 닥치는 대로 먹어치우는 먹보 몬스터가 등장해 놀라게 됩니다.




태우가 동구에게 자신의 일기장에도 일기 몬스터가 살았었다며, 동구에게 일기 비법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바로 남이 쓴 일기 모음집 중에서 그럴싸한 것을 베껴쓰면 되다는 것이였죠.


일기만 쓰려고 하면 몬스터들이 일기 쓰는 걱정을 하지 않으니 사라졌다니...




결국 동구도 일기 모음집중에서 자기가 쓸만한 일기를 하나 베껴쓰기로 했어요.

헌데...
그때 연필심을 부러뜨리는 이빨 몬스터와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는 악기 몬스터가 나타나요.
.
.
.

동구는 그때 태우가 했던 말이 떠올랐어요.

' 일기 쓰는 게 걱정되지 않으니 몬스터가 사라지더라니까!'

동구는 태우의 말이 참말이라면 일기 몬스터는 마음먹기에 따라 물리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일기 검사의 날, 선생님은 동구와 태우의 일기를 통해 일기 검사의 폐해를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남에게 보여주기 싫은 일기에는 자물쇠 그림을, 봐도 되는 일기에는 열린 좌물쇠 그림을 그리라고 합니다.
또 일기 밑에 선생님께서 써주신 답글은 누구에게도 보여주지 말고 혼자 보라고 합니다.
동구는 이번계기를 통해 일기가 남에게 보여 주기 위한 거이 아나리 자신을 위해 쓰는 글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칭찬에 신경쓰지 않게 되었어요.


 


일기 쓰는데 이빨 몬스터가 나타났다. 무서웠다.

이빨 몬스터가 태우가 가져온 볼펜심을 물다 이빨이 깨졌다.

다음은 시끄러운 악기 몬스터가 나타났다.

나랑 태우랑 태권도 띠로 악기 몬스터를 꽁꽁 묶어버렸다.

일기쓰는게 안 겁난다.



특별할 것 없는 일상에서  특별한 일을 만들어야 쓸 일기가 생기는 아이들..

할 수 없이 해야하는 숙제 일기를 쓰는 것에 대하 압박감을 느끼는 아이들의 생각과 모습을

'일기 몬스터' 책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뭐, 사실 저 어릴적에도 일기 매일쓰는 숙제가 너무 싫어서 미리 써놓거나, 밀려서 쓰거나 했었는데,

요즘 아이들은 그보다 더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매일 해야할 숙제가 너무나 많기에 이해는 되네요.


앞으로 저도 아이들이 쓴 일기를 보고 지적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 겠어요.

일기는 쓰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쓰고 싶은데로 쓰고,

기록하는 개인의 기록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