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사회 자습서 4-1 - 3~4학년군 사회 3, 2015년 초등 신사고 우공비 자습서 2015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2015년 초등참고서 우공비자습서4-1 사회개념 잡아주기~



이번주 월요일에 개학을 했어요. 이제 2주만 지나면 봄방학을 하고 그러면 4학년 1학기가 시작이예요.

초등 4학년 교과서를 미리 받아서 책 내용들을 살펴봤더니, 3학년때 배웠던 내용보다 더 많이 어려워졌어요.

학교수업만 바로 받아서는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지금부터 한과목씩 예습을 해보려고 해요.


처음도전한 과목은 사회과목으로 전과와 문제집이 한권으로 해결되는 우공비 자습서로 사회개념 잡아주었어요.

앤서니가 제일 어려워 하는 과목이 사회과목이예요. 사회관련 전집을 많이 읽히면 도움이 된다고 하던데,

실제 배움에 있어서 그리 크게 도움을 받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 경험을 살펴 볼때, 교과과정과 함께 이해를 도와줄 자습서를 보는게 훨씬 더 효과적이더라구요.



좋은책 신사고 "우공비 자습서 사회 4-1"


2015년 새롭게 디자인되어 나온 우공비 사회자습서예요.

우공비자습서 표지에는 멸종위기의 동물들을 표지모델로 삼고 있어요.

평소에 생각지 못하고 있던 부분인데, 매일 보는 자습서를 보면서 멸종위기의 동물들을

생각하는 마음을 잠시라도 가져볼 수 있어 좋은 아이디어 인것 같아요.



'멸종 위기 동물들로부터 온 편지' 로 우리아이들에게 멸종위기 동물들이 전하는 메세지를 볼 수 있어요.

왜 그들이 멸종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글이예요.


초등참고서 우공비 자습서에는 각 과목을 공부하기 전에 짤막한 위인들이야기를 볼 수있어요.

우공비 자습서4-1에는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에 대한 내용과,

이순신 장군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성공키워드도 함께 알 수 있어요.


아이들이 존경하는 인물이라 이글을 꼭 읽고 넘어갈 것 같네요.



초등참고서 우공비자습서4-1 학기에 배울 내용들을 보니,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 민주주의와 주민자치


를 배우게 되는데, 내용을 살펴보니 3학년 2학기때 배웠던 내용을 이어서 배우게 되네요.

1단원과 2단원은 3학년 2학기때 접했던 부분도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은데,

3단원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는 처음 접하는 부분이라 조금 어려워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무래도 이내용과 관련된 책을 많이 읽게 해줘야 겠어요.


3학년 2학기 과정이 지금 마무리 단계에 있어, 4학년 1학기 과정을 급하지 않게 천천히 학습하도록 했어요.


본 단원에 들어가 보니, 1단원에서 배우게 될 '촌락의 형성과 주민생활' 대한 부분을

학습만화로 아이들에게 흥미를 끌어주며, 스토리텔링형식이라 개념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부분이지요.



헌데...

학습만화를 읽던 앤서니가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촌락' 이란 단어인데, 사회과목에서는 이렇게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을 해서 아이들이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이 힘들어 합니다.

학습만화를 보다보니, 농촌, 어촌, 산지촌을 촌락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 그래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가 봅니다.


여기서 촌락에 대한 흥미만 일단 끌어주고, 다음 페이지에 넘어가서 설명을 해주기로 했어요.


1단원에서 첫번째 소주제로 촌락의 위치와 자연환경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초등참고서 우공비자습서4-1에서는 '촌락의 다양한 자연환경'으로 우리아이들에게

교과서 내용을 자료와 함께 자세하게 보여주고,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배경지식을 많이 담아 두었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자세히 살펴볼께요.


'무엇을 배울까요?'에서는 이번주제에서 무엇을 배우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또 '촌락' 무엇을 의미하는 단어인지 한자어와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요.

교과서 내용을 담은 '촌락의 의미와 공통점, 차이점' 에 대한 내용은 사진자료와 함께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촌락(농촌,어촌,산지촌)의 특징을 간략한 설명(의미,자연환경,하는일)과 그림으로 비교하며 볼 수있도록 충분히 이해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 '읽기자료'를 통해서 부과적인 설명을 듣고 정보도 얻을 수 있어요.

각 개념페이지의 왼쪽, 오른쪽 부분에는 '더 알아볼까요?'라는 호기심 일으키는 단어로

간략하지만 정리가 잘 되어있는 설명들이 구성되어 있어요.


저희 앤서니는 처음에는 이부분들을 다 보지 않고 넘어갔는데, 뒤로 넘어가서 문제푸는데 있어서

이부분을 읽어야 문제푸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도 꽤 되더라구요.

그래서 그다음부터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런 부분을 꼼꼼히 읽고 넘어가도록 하고 있네요.


해당 단원에서 꼭 기억해야할 내용도 학습만화로 되어있어요.

만화로 된 내용은 보지 말라고 해도 보는 편이라, 이런 부분이 참 맘에 들더라구요.


소주제가 끝나면 개념을 다지는 '기본평가' 문제가 있습니다.

소주제에 대한 내용을 아이들이 얼마나 알고, 이해하였는지 문제를 풀면서 자신의 실력을 체크해 볼 수 있어요.

'기본평가' 문제에서는 기본적인 문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풀어 볼 수 있어요.


배워야 할 내용이 많은 사회과목이라 한단원의 소주제도 이렇게 나누어서 되어있네요.

첫번째 소주제의 내용중 '지도를 보고 촌락의 위치를 알아봅시다'와 ;우리 지역에 발달한 촌락을 조사하여 봅시다'의

교과 내용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어요.


이번부분에서는 '높고 낮은 땅 모양', '등고선'에 대한 내용을 배우게 되네요.

등고선은 3학년 2학기 때도 배웠다고 앤서니가 말하네요.

등고선에 대한 한자어와 의미를 살펴볼 수 있으며, 등고선을 나타내는 방법도 배울 수 있어요.


좀 어려워 보이지만, 차례대로 꼼꼼히 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있어요.


동고선이 나타난 지도와 실제 모습을 나타낸 그림을 비교하여 보고,
전라북도 조감도를 보며, 촌락이 위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을 찾아보는데,
숨은 그림찾듯 재미있게 보는 모습을 발견했어요.


'읽기자료'에는 바다를 매워만든 새만금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데, 바다를 어떻게 땅으로 만들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며 자료를 읽어가네요.

 이번에도 '기본평가'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다져볼 수 있어요.


한단원이 끝나면 '주제 마무리'로 배웠던 내용들을 정리해 볼 수있어요.

주제 마무리에는 각단원의 내용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중요한 부분이 정리 되어 있어요.


자신이 앞에서 보면서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은 주제 마무리를 보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아요.


주제 정리를 통해 마무리가 끝나면 실력평가로 학교시험에 대비해 주어요.

실력평가는 1회, 2회로 나누어져 있으며, 학교시험에 대한 대비로 여러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 볼 수있어요.




실력평가 문제는 여러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 앞서 풀었던 '기본평가' 보다는 조금 더 어려워요.

그러니, 실력평가 문제들을 꼼꼼히 풀어보고, 틀린문제는 왜 틀렸는지, 정답이 무엇인지 정확이 알고 넘어갈 수있도록 해주면 좋아요.



한단원이 끝나면 '정리콕콕'으로 개념과 용어정리를 다시한번 해주고, 생각쑥쑥으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보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면 좋아요.



한단원의 완벽한 마무리를 해주는 '단원평가' 문제예요.

단원평가 문제는 학교에서 보는 단원평가, 중간, 기말시험을 대비하여 풀면 좋아요.

시간을 정해놓고, 시험보는 것 같이 문제를 풀게 하고, 서술형과 중요한 문제는 꼭 알고 넘어가도록 해주면 좋답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서술형 평가' 문제는 학교시험에 나오는 서술형 문제를 대비할 수 있어요.


앤서니가 작년에 보았던 사회시험 문제유형을 보니, 총 25문제중 20문제는 객관식 문제이고,

5문제는 서술형 문제였어요. 서술형 문제는 객관식 문제보다 점수가 높았고, 문제의 질문도 정말 다양하더라구요.


아이들이 학교시험에서 서술형 문제에 당황하지 않으려면 평소에 서술형 문제를 자주 풀고,

자주 풀면서 정답을 적는 노하우를 터득하게 해주어야 해요.

그러면 학교시험 볼때도 자신있게 답을 적어 낼 수 있답니다. 그런 부분에서 우공비자습서에서 '서술형 문제' 구성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한단원을 정리도 하고 시험도 보고,  마무리가 완벽하게 끝나면

이렇게 아이들 머리를 식혀 줄 수있는 짧은 지식이 담긴 만화가 있네요.

그냥 한번 보고 넘어가도 여기에 나왔던 내용과 단어가 꽤 기억에 남을 것 같네요.



개학과 동시에 초등참고서 우공비자습서4-1로 배우게 될 첫번째 단원에 대해서 살펴보았어요.
학습만화는 읽지 말라고 해도 꼭 읽어야 한다는 앤서니예요.


촌락의 의미와 농촌, 어촌, 산지촌을 비교해 가며 차이점과 특징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보고 있어요.




오늘까지 공부 한 내용에 대한 기본평가 문제를 풀어 보았어요.


살짝 이해를 못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문제가 많이 어렵지 않으니, 잘 풀어 나가더라구요.


엄마의 설명을 잘 듣고, 우공비자습서에 나온 내용을 잘 본 결과가 요렇네요.

실제 시험도 이렇게 다 동그라미 나오면 좋을련만...ㅋㅋ


초등참고서 우공비자습서사회4-1로 4학년 1학기때 배우게 될 부분을 미리 살펴보았는데,

사전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지 못할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우공비자습서로  학교교과수업 보기전에 한번씩 살펴보고, 기본평가까지 문제를 풀어본 후

듣게 되면 선생님의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리 앤서니 초등참고서 우공비자습서로 탄탄하게 사회개념 잡아주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