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방학 숙제 - 초등 교과 과정을 반영한 최신 개정판 신나는 책가방 1
숨바꼭질 지음, 공덕희 그림 / 밝은미래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방학이 끝날무렵 아이들과 엄마의 고민은 방학숙제

'한권으로 끝내는 방학숙제' 도우미 책으로

일기, 독서록, 체험 학습 보고서, 만들기 등 숙제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해요!"




초등 교과과정을 반영한 최신 개정판

'한 권으로 끝내는 방학 숙제'


즐거운 방학! 숙제 걱정은 이제 끝!!



<이 책에 수록된 내용>

-매일매일 일기쓰기 : 만화일기, NIE일기, 견학일기, 상상일기, TV일기, 사진일기, 매일매일 새로운 일기 쓰기

-요렇게 조렇게 독서록 쓰기 : 기본 형식의 독서 감상문, 상상으로 이야기 바꾸기, 독서 퀴즈 만들기, 동시로 표현하기 등

                                        다양한 독후활동

-쓱싹쓱싹 책 만들기, 신문 만들기 : 요리, 속담, 역사, 문화재, 가족, 칭찬 등 다양한 주제의 책과 신문 만들기

-요모조모 만들기 : 나만의 동시책, 성장앨범, 가계도, 동화책 만들기, 폐품으로 만들기 등 쉽고 즐겁게 따라 만들기

-보고 듣고 느낀 체험 학습 보고서 : 견학보고서, 문화유산보고서, 탐구보고서, 전시장체험 보고서 등

                                                 생생하고 알찬 체험 학습 보고서 쓰기

-나만의 특별한 숙제 : 우리동네 식물조사, 영화감상문, 편지, 봉사일지쓰기, 색종이접기, 그림그리기 등 나만의 창의적인 숙제



방학기 시작되면 우선 방학동안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생활계획표를 짜야해요.

잘 짠 계획표는 방학생활을 알차게 보낼 수 있어요.


일일 생활계획표를 만들었다면, 그 다음에는 방학 시작일부터 방학 끝나는 날까지 하루하루 내가 무얼하며 지낼지 계획을 잡아보는 것도 좋아요. 방학동안 그동안 가보지 못했던 친척집에 가본다던가, 가고싶었던 여행지가 있다던가, 만들고 싶었든 작품이 있었다든가를

생각하며 하고 싶은 것들을 달력에 적어 놓고, 계획을 잡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한학기 마무리하는 복습과제도 꼭 넣어야 엄마로써는 방학을 알차게 보냈다고 생각하겠죠~^^

 

 



방학숙제로 아이들이 제일 힘들어 하는 것이 바로 일기 쓰기예요. 저희때는 매일매일 일기를 쓰라고 했지만, 요즘 학교에선

일주일에 2~3번의 일기를 쓰게 하고 있어요. 하지만 아이들은 요것도 쓰기 귀찮아 합니다.

이런 아이들이게 일기를 재미있게 쓸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한권으로 끝내는 방학숙제' 책안에 담겨있네요.

'만화로 쓰는 일기','스티커를 이용한 그림일기','대화일기'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를 골라서 일기를 쓰게한다면

싫어하던 일기쓰기도 즐겁게 할 것 같네요.




방학기간동안에는 독서가 꼭 필수방학숙제에 들어가 있어요.

요 숙제는 전학년이 모두 해야하는 숙제이지요.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해야하는데...

독후활동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고민이예요. 하지만 '한권으로 끝내는 방학숙제'책에서는 독후활동의 여러가지 예시를 보여주며,

우리아이들이 하고 싶어 하는 독후활동을 골라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책을 읽고 주인공에 대한 짤막한 글과 느낌을 적는게 다였는데, 이책을 보고나니, 여러가지 방법의 독후활동들을 참고로 할 수있어

책내용에 대한 파악도 더 잘할 수 있어 좋은것 같네요.





방학과제로 좋은 간단한 책만들기예요.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 느낌등을 동시로 적어보게 해보세요.

동시를 적으면서 어휘력도 발달하고, 글을 적는 재미까지 더해 줄 것 같네요.

동시를 적다보면, 우리아이의 숨겨졌던 작가정신(?)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학년별로 방학숙제가 다르긴 하지만, 저학년 방학숙제료 폐품을 이용하여 장난감을 만들어 오라는 숙제가 자주 있어요.

미술학원에도 따로 다니지 않기때문에 이런 숙제 어떻게 해아할 지 정말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

'한권으로 끝내는 방학숙제'에서는 이런 엄마의 고민을 해결해 주네요. 몇개의 만들기 작품을 보여주고, 만드는 재료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줍니다. 어렵지 않은 방법이니, 아이 방학숙제로 만들어서 학교에 제출하면 좋을 것 같아요.




방학동안에는 둘러보지 못했던 우리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것도 좋아요.

우리역사의 현장에 직접가서 보고 느끼는 것도 중요하거든요.

가본곳에 대해 보고 느낀 것을 문화체험보고서로 작성하면 좋아요.

보고서의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으니, 자신만의 생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면 좋아요.



이번 겨울방학 '한 권으로 끝내는 방학 숙제' 도서로 정말 방학숙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의 방학이 시작되면 시작과 동시에 엄마는 숙제에 대한 부담감으로 머리가 찌끈거리는데, 방학숙제 도우미 책이 있으니, 숙제에 대한 고민도 해결되고, 엄마의 두통도 함께 사라진 것 같네요.


요책 그대로 뒀다가, 여름방학때 또 활용해봐야겠어요,

독후활동와 일기쓰기는 평소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방학때마다 아이들 방학숙제로 고민이 많은 엄마라면, '한권으로 끝내는 방학숙제' 책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