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는 명화를 남긴다! -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에서 만나는 명화 이야기
윤영숙 외 지음, 김이한 그림 / 핵교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에서 만나는 명화이야기 '명화는 명화를 남긴다'



1월초 두아이들 데리고 미술관에 갔는데, 눈으로만 보는 그림작품과 설명을 들으면서 보는 그림작품의 이해도는 달랐습니다.

화가가 그 그림을 그리면서 어떤 생각을 하며 그렸는지, 어떤 소재와 붓터치를 하면서 그림을 그렸는지에 대한

큐레이터의 설명을 들으며 그림을 보니 지루하던 미술관 관람이 즐거워 졌습니다.


핵교에서 나온 '명화는 명화를 남기다' 이책은 우리아이들이 그림을 볼 때 무엇을 궁금해하며,

어떤 내용을 알려주면 좋을지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설명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단순히 작가와 작품명에 대한 내용이 아닌, 그림을 보면서 '왜'라는 질문을 하면서 이해할 수 있게 만든 책입니다.





고전미술에서 20세기 현대미술까지 폭 넓은 그림 읽기!!


명화 속에 숨은 역사와 문화 그리고 과학, 화가의 삶에 '왜?'라는 질문을 던져보아요!
 


-루브르 박물관-
'샤를 7세 초상화'를 보면 왜 잔다르크가 생각날까?
다빈치는 왜 '모나리자'에 스푸마토 기법과 대기원근법을 적용했을까?
나폴레옹은 왜 다비드에게 '나폴레옹 황자의 대관식'을 그리게 했을까?
'메두사의 뗏목'을 보면 왜 재난에 대처하는 정부의 자세가 생각날까?


-오르세미술관-
'오르낭의 매장'은 왜 당시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을까?
달리는 왜 '만종'의 바구니에 X선 검사를 주장했을까?
드가는 왜 무대 뒤의 발레리나를 주로 그렸을까?
고갱이 떠난 후 고흐는 왜 고갱의 '아를의 여인'을 따라 그렸을까?


-퐁피두센터-
'붉은 색 실내'는 왜 벽과 바닥의 경계가 없을까?
몬드리안은 왜 수평과 수직으로만 그림을 그렸을까?
달리는 왜 '기욤므 텔'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표현했을까?
뒤상은 왜 다빈치의 모나리자에 수염을 그렸을까?



루브르박물관은 처음에는 루브르궁전이었지만 12세기에 필립2세가 파리를 영국의 침략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성벽과 탑 등을 세워 요새를 만들었어요.
루브르박물관은 여러 예술가들을 교육하는 '왕립아카데미'의 역할을 하기도 했으며, 루이 16세 때
프랑스 대혁명 이후 일반인에게 작품들이 공개되면서 박물관으로 변신했어요.
이후 나폴레옹이 정복 전쟁에서 약탈한 많은 예술품들이 이곳에 보관, 전시되면서 나폴레옹 박물관으로 불리기도 해요.


루브르박물관하면 유리피라미드가 상징적으로 떠오르는데 ,
이 유리 피라미드는 과거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상징적 조형물이예요.
프랑스 대혁명 200주년을 기념해서 1989년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인 '에이오 밍 페이'가 설계했어요.



루브르박물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림은 다빈치의 '모나리자'예요.

다빈치는 예술가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과학자에 가까워요.

그래서 과학적 영역을 기본에 두고 자신의 작품을 그렸어요.


'모나리자'는 1911년 이탈리아 출신의 페루자라는 사람이 훔쳐가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이 도난 사건으로 유명해졌어요.




<메두사의 뗏목> 테오도로 제리코의 작품은 도망친 책임자와 은폐하려는 정부를 폭로하는 그림이예요.
배에 탑승한 사람들은 세네갈에서의 새로운 삶에 대한 기대에 부풀어 있지만, 난파된 배에 탔던
책임자들은 도망을 갔고, 정부는 이 사실을 숨기려고 했어요.
이사건으로 배에 타고 있던 많은 사람들은 희생되었고, 그 진실을 아는 프랑스 국민들도 많지 않았지만,
제리코는 '메두사의 뗏목'을 통해 희생된 사람들의 진실을 폭로하고 있어요.


판화 같은 그림 마네의 '피리 부는 소년'은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명화예요.
미술 평론가들은 마네의 '피리부는 소년'의 그림이 입체감이 없어 형편없다고 했지만,
이런 형태의 그림은 바로  '우키요에'의 영향이었어요.


'우키요에'의 영향을 받은 인상주의 화가 중 대표적인 사람이 마네와 고흐예요.
두 사람은 자신의 작품 배경을 이본의 '우키요에'를 그려 넣기도 했어요.



일본 목판화 '우키요에'의 영향을 받은 인상주의 화가들도 있어요.


로댕 박물관에 있는 고흐의 '탕귀영감'이라는 초상화 뒷 배경이 '우키요에'랍니다.
고흐는 이 작품외에도 자신의 자회상에도 일본의 목판화를 그려 넣었어요.

 


불행한 고흐에게 위안이 되어 준 밤하늘의 별 '아롤의 별이 빛나는 밤'은 정확하게 언제 제작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프랑스 미술관 연구소에서 조사한 결 과 고갱이 아를에 오기 전에 스케치가 되었고, 고갱이 떠나고 고흐가 병원에

있을 때 완성 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어요.


<아를의 별이 빛나는 밤> 빈센트 반 고흐 작품은 검푸른 코발트빛으로 물든 저녁 하늘과 수만은 별,
그 가운데 보석처럼 빛나는 북두칠성이 보여요.
강물에 비친 별빛이 밤의 분위기를 한층 더해주고 있으며, 강변에 산책 나온 두 사람이 다정해 보이기까지해요.


고흐의 또 다른 작품 '별이 빛나는 밤'은 '아를의 별이 빛나는 밤'이 주는 평온함은 보이지 않고,
혼란스럽고 우울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했어요.



그냥 유명한 화가가 그렸기에 멋지게 보였던 명화 작품들의 속사정과 그려진 배경을 알게되니 정말 이해가 잘 되네요.

또 그림속에서 숨은 그림 찾기 하듯이, 화가만의 그림을 그릴때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어

그림을 보는 재미가 더해지네요.


미술관 가면 아이들이 지루해 하는데, '명화는 명화를 남기고' 책을 보고 나니,

그림을 분석하는 능력(?) 생긴것 같아 기분이 아주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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