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5 : 인체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5
이동학 지음, 김중곤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No.5 인체- 우리몸 구석구석 살펴보자!

 

우리몸은 수많은 조직과 많은 뼈로 되어있어요.

내가 움직이고 싶은데로 움직여지는 우리몸, 우리몸이 어떻게 생겼는지,

각 기관은 어떤 역활을 하는지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no.5 인체로 알아보아요.

 

 

 

8가지 스토리로 보는 인체이야기

 

스토리버스에서는 인체를 8가지로 분류하여 우리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담았어요.

 

뼈와 근육 / 혈액과 순환 / 소화와 배설 / 호흡 / 눈과 코 / 귀와 입 / 피부와 털 / 뇌

 

각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보다보면 백과사전에 담겨있는 정보가 이 책한권에 다 있다는 것을 알 수있어요.

그 내용또한 자세하며, 우리아이들이 재미있게 볼 수있도록 만화스토리와 정보스토리로 담겨있어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은 초등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의 중요 키워드를 40개의 대주제로

 담아 재미있게  과학이야기로 들려 주어요.

 

대주제가 스토리버스 한권의 책에 다 담겨있으니, 그 정보의 양이 정말 어마어마 한 것 같아요.

 

스토리버스는 학습과 재미 어느 하나의 목적에 치우치지 않고 각각의 주제에 균형을 맞추어 구성하였으며,

재미있는 스토리를 읽다보면 어느새 학습도 되고 알아가는 재미까지 준답니다.

 

 

※스토리버스는 엄선된 그림과 수준 높은 사진 자료들을 크게 배치하여 생동감과 현실감을 높이고 학습효과를 최대화하였어요.

 

▲우리 몸의 튼튼한 기초, 뼈와 근육

 

우리가 편하게 의자에 앉고, 걱도, 뛰고 하며 우리 몸을 지탱하는 것은 뼈와 근육이 있기 때문이예요.

뼈는 몸 전체를 든든하게 지탱해주고, 몸속 장기를 감싸고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근육은 짝을 지어 수축과 이완 활동을 하며 몸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요.

뼈와 근육은 우리 몸의 활동을 뒷받침해주는 탄탄한 기초 역할을 해주고 있어요.

 

 

▲끊임없이 이어지는 혈액의 순환

 

혈액은 심장에서 뿜어져 나와 혈관을 타고 순환하면서 온몸에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받아서 내보내는 역할을 해줘요.

혈액의 끊임없는 순환으로 우리 몸은 살아 숨을 쉴 수 있게 해주며, 혈구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성되어있어요.

혈소판은 우리 몸에 상처가 났을 때 몰려들어서 출혈을 멈추게 해주는 역할을 해요. 

 

요부분은 앤서니 3학년 2학기 교과서에 나온 내용이네요. 스토리버스로 교과연계학습 해주니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감각 기관

 

우리가 사물을 보고, 맛있는 냄새를 맡고, 노랫소리나 친구의 이야기를 들을며,

음식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우리 몸에 감각기관이 있기 때문이예요.

 

눈은 정교한 과정을 거치 우리가 보는 물체에 대한 정보를 뇌로 전달하며, 코는 후각 세포를 통해 냄새를 구별해서 뇌로 보내요.

또 우리가 듣는 소리는 귓속으로 들어가서 여러 청각 기관을 거쳐 뇌로 전달하며,

단단한 치아로 음식을 씹고, 혀로 맛을 느끼는 등 감각기관을 통해 주변의 변화와 자극을 느끼고,

각 감각기관은 우리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주기도 합니다.

 

 

▲우리 몸을 조절하는 뇌와 신경

 

우리가 생각하고 상상하고 기억하고 배울 수 있는 것은 바로 뇌가 있기 때문이예요.

뇌는 여러 부분으로 나뉘며 부분마다 맡은 역할이 달라요.

우리 몸 전체에 퍼져 있는 신경 세포들이 자극을 받고 신호를 보내면, 뇌는 척수를  통해 신호를 받아서

분석한 뒤에 적절한 명령을 내려요. 우리가 잠을 잘 떄 뇌도 휴식을 취하며,

얕은 잠을 자면 꿈을 꾸게 되어요.

 

'차례'를 통해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인체에서 볼 수있는 내용들을 살펴 보았어요.

 

우리 몸의 튼튼한 기초, 뼈와 근육. 끊임없이 이어지는 혈액의 순환, 영양분을 흡수하는 소화와 배설 과정,

우리 몸에 생명을 불어 넣는 호흡,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감각기관, 우리 몸을 조절하는 뇌와 신경에 대한 내용들로 가득 담겨있어요.


 

'뼈와 근육'에 대해 만화로 재미있게 들려주고 있어요.

뼈는 우리몸의 튼튼한 기초가 되며, 근육과 수축과 이완을 하면서 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요.

이 만화내용에서는 살아 있는 조직인 뼈의 종류와 근육의 다양한 움직임에 대해 알아 볼 수있어요.


 

만화가 끝나면 이렇게 우리 몸의 각각의 뼈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뼈의 이름, 몇개로 이루어졌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등... 뼈하나하나 모두 역할이 있어 모두 중요해요.

 

내 맘대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에 대해서도 아주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어요. 

'근육'의 사전적 의미는...

힘줄과 살을 통틀어 부르는 말로, 동물의 운동을 맡은 기관이예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염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약 70%가 수분으로 되어있어요.

 

 

 

이번에는 재미있는 만화 '인디봇과 우주도둑'이 혈액과 순환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네요.

우리 몸이 다쳐 피가 날 경우 혈소판이 피를 멈추게 해주어요.

 

혈관을 따라서 우리 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혈액은 혈장이라는 노란 액체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심장은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 역할을 해요.

심장에서 뿜어낸 혈액은 동맥으로 나가서 온몸을 돌아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거치면서 순환을해요.

 

온몸을 순환하는 혈액에 대한 내용과 심장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삼장은 피가 들어오는 2개의 방과 피를 내보내는 2개의 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방과 실 사이에는 판막이 있어서 피가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어요.

 

 

이번에는 '지구정복 대소동' 말썽꾸리기들이 '소화와 배설'에 대해 재미있는 스토리로 정보를 알려줍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입안에서 침과 섞이며 잘게 부수어진 뒤, 위와 작은 창자 등을 거치면서 소화되어요.

영양소를 흡수하고 남은 찌꺼기와 혈액 속 노폐물은 몸 밖으로 배출되며, 소화와 배설은 각각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있어요.

 

여기에서는 내가 먹은 음식이 어떻게 소화가 되고 배설이 되는지를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노폐물로 내보내진 배설에 대한 내용도 정말 자세히 나와있어서.. 요기 읽다가 우~웩!! 을 외치게 되네요~^^

 

재미있는 상식!! 사막에 사는 낙타는 물을 많이 마실 수 없기 때문에 수분을 지키기 위해서 땀을 거의 흘리지 않고,

오줌도 자주 누지 않아요. 그래서 낙타의 오줌은 수분이 적어 색이 짙으며, 냄새도 아주 고약하답니다.


 

유용한 정보! 딸꾹질 멈추기!!!

가끔 음식을 급하게 먹을때 딸꾹질을 하게되여요. 딸꾹질이 심한사람은 정말 많이 괴로워하지요.

이런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여기 나와있네요.

 

딸꾹질을 멈추기 위해서는 첫번째 방법으로 코를 막고 허리를 굽힌 채 물을 마시면 되고,

두번째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잠시 숨을 참아 보는 방법이 있고, 세번째로는 등을 두들 주거나 목에 얼음을 대고 차갑게 하면 된다네요.

 

요즘 '피노키오' 드리마에서 박신혜양이 딸꾹질을 정말 자주하는데, 요 방법 알려주면 좋을 것 같네요 ^^

 

▲소리를 담는 귀

 

소리는 귓바퀴를 통해 귀로 들어와서 여러 청각기관을 거쳐 뇌로 전달되어요.

소리를 듣는 모든 과저은 겨우 100분의 2초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아요.



▲단단하고 소중한 치아

 

태어난지 6~8개월이 지나면 나기 시작하는 이를 '젖니'라고 해요.

5~6살이 되면 젖니가 빠지고 평생 사용하는 영구치가 나기시작하며, 영구치는 빠지면 다시 나지 않으므로 관리를 잘해줘야해요.

 

우리 입안에 있는 치아들의 이름과 이에 따라 음식을 씹는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네요.

이를 잘 닦지 않으려는 아이들은 이 내용 꼭 보여줘야 할 것 같아요.



 

'큐라와 유령친구'에서는 피부와 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네요.

 

우리 몸을 둘러싸고 있으며 여러가지 감각을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피부는 여러층으로 구성되어있어요.

머리카락과 털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이 없어서 잘라도 아프지 않으며 이것도 우리의 피부예요.

또 피부는 우리 몸으로 나쁜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기도 해요.

 

▲몸속 작은 우주, 뇌

 

뇌는 우리의 행동을 조절하고, 생각과 학습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예요.

뇌는 대뇌, 소뇌, 사이뇌, 뇌줄기, 숨뇌, 중간뇌, 다리뇌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각 하는 역할이 달라요.

 

그리고, 날마다 일어나는 일이나 배운 것들을 정리해서 저장하며, 장기 기억을 보관하는 일은 '해마'에서 담당해요.

 

▲온몸에 퍼진 신경통신망

 

우리몸에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신경 세포가 퍼져있어요. 자극을 받으면 세포끼리 신호를 보내서 뇌로 전달하고,

작극을 받은 뇌고 운동 기관에 명령을 내려요.

뇌와 척수, 신경 세포들은 모두 연결되어 우리 몸 구석구석에서 생기는 정보를 서로 전달해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no.5 인체 책을 보니, 백과사전 한권을 다 본듯한 느낌이예요.

우리아이들에게 우리 몸에 있는 하나하나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려줄 주 있었어요.

우리 인체의 각 기관 하나하나가 모두 내가 몸을 움직이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어요.

앤서니는 커다란 사진에 세부적인 설명을 보다보니,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가 잘되어 좋다고 합니다.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책 한권한권에 정말 엄청나게 많은 양의 정보들과 사진, 자료들이 담겨있어,

왜 초등학교 선배맘들이 이책을 추천하는지 알겠더라구요.

 

초등3학년, 초등1학년 두아이들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책 보면서 과학적지식 풍부하게 해줄 수 있어 정말 뿌듯한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