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춘향가 꼬깽이와 떠나는 고전 여행 2
김금숙 만화, 최동현 감수 / 길벗스쿨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길벗스쿨 : 꼬갱이와 떠나는 고전 여행 '판소리 춘향가'

 

 

 지난 여름 휴가지로 전라북도에 있는 광한루에 갔었답니다. 광한루 하면 춘향이가 떠오를 만큼 유명한 곳이라죠.

광한루에 가면 판소리 춘향가를 틀어줍니다. 우리아이들 귀에 익숙하지 않은 판소리.

우리 전통 소리이지만 우리아이들은 자라면서 많이 듣지 않기 때문에 판소리에 대해 모르는게 많은 것 같아요.

 

길벗스쿨에서 나온 꼬갱이와 떠나는 고전 여행 '판소리 춘향가' 책을 보며, 좀더 판소리에

가까워 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길벗스쿨에서 나온 꼬갱이와 떠나는 고전 여행 '판소리 춘향가'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판소리 만화 시리즈예요.

 


이 책은 판소리의 특징을 그대로 살려 만화로 만든 책이며, 세계에서 찬사를 받고 있는
판소리를 만화로 직접 읽고, 춘향가의 내용을 눈으로 볼 수있는 책입니다. 


판소리는 전라도에서 크게 발전하였고, 현재도 판소리 명장들은 전라도 출신이거나 전라도에서
공부하신 분들이 많아요. 이 시리즈를 이끌어 가는 꼬깽이도 전라도 시골 출신으로 나오며,
이책의 용어체는 전라도 사투리로 되어있어요.

 

전라도가 고향인 저에게 '판소리 춘향가' 책은 고향의 정겨움까지 느끼게 해주는 것 같네요.



 

 

판소리 춘향가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이예요.

등장인물들 간의 갈등과 대립 구조등을 맛깔라는 전라도 사투리로 읽으니, 더~더욱 재미가 더해져부리네요~^^

 

"어메! 춘향이한테 반한거여?"


 

 

등장인물 소개를 살펴보고, 페이지를 넘기지 책 내용이 시작인데,

김홍도의 빨래터를 연상케 하는 수채화풍 그림이 보이고,

춘향이가 살았던 이시대의 생활 모습도 함께 엿볼 수 있네요.

 

 

그네타는 춘향의 모습에 반한 이몽령, 하지만 자신의 마음을 직접 전하기 보단, 방자에게 전했지요.

춘향이와 이몽령의 사랑 이야기도 재미있지만, 등장인물 향단이, 방자, 월매, 변학도등 다른 인물들

스토리도 재미를 더해 줍니다.



 

드디어 춘향이와 이몽령의 사랑이 시작되었네요~ 

 

"보고 지고, 보고 지고. 우리 춘향 보고 지고,
그네 뛰던 그 맵시를 어서어서 보고 지고,
걸음 걷던 그 태도를 어서어서 보고 지고."


 

 

이몽령이 한양으로 과거시험을 보러 가면서 춘향이 치마에 사랑의 증표를 남겨주었어요.


[천지신명 공증차맹] 하늘과 땅의 모든 신령들이 이 맹세를 증명하여 줄 것이다.

 

"사랑사랑, 내 사랑이야. 어허 둥둥, 내 사랑이지.
....
내 사랑, 내 알뜰, 내 귀요미지야. 어허 둥둥. 네가 내 사랑이지야.
.
.
.
"

 

판소리 춘향가에서 유명한 사랑가가 바로 나왔네요.

가사가 닭살스러운 내용이 많이 담겨있네요.



춘향가>의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얼씨구! <춘향가>와 판소리 한바탕을 보세요.

춘향가 스토리와 배경 이야기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그리고 판소리를 하는 소리꾼과 발성은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알려줍니다.

 

'춘향가'는 성춘향과 이몽룡의 사랑 이야기를 노래한 판소리예요.
춘향은 남원의 기생 월매의 딸이고, 이몽룡은 남원 부사의 아들이예요.
춘향과 이몽룡은 서로 사랑했지만 신분의 차이로 둘의 사랑은 이루어 질 수 없었어요.
한양으로 올라간 이몽룡이 없는 사이 남원에는 변학도가 내려왔고,
춘향이의 출중한 외모 소문을 들은 변학도는 춘향이를 불러 수청을 들라고 합니다.
춘향이 거절하자 변학도는 춘향이를 옥에 가두었고, 장원급제 하여 암행어사가 된
이몽룡은 춘향이 소식을 듣고 남원에 나타나 춘향이를 구해줍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아는 춘향전 스토리였는데, 이 뒷이야기가 기억이 잘 나지 않았는데,

몽룡과 춘향이는 한양으로 올라와 혼인하고 행복하게 살았다고 하네요.

 

조금 복잡하고 어려운 이야기지만, 꼬갱이와 떠나는 고전 여행 '판소리 춘향가'에서는

우리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이야기가 전개되니 좋네요.



 

'판소리 춘향가'에는 미니병풍도 있어요.

미니 병풍에는 '판소리 춘향가'에 나오는 판소리만 모아 놓았어요.

 

미니병풍은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판소리를 감상할 수 있어요.

 

미니병풍 책만 보더라도, 춘향가의 스토리가 어찌 전개되는지 알 수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