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대왕, 한글로 겨레의 눈을 밝히다 인물그림책 보물창고 2
마술연필 글, 이수아 그림 / 보물창고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물창고 :: 세종대왕, 한글로 겨레의 눈을 밝히다.

 

10월 9일은 한글날,  10월 한달만은 세종대왕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우리아이가 이달의 인물로 세종대왕을 뽑았어요.

 

한글보다 영어를 더 중요시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일 반성하게 만드는 날 한글날.

세종대왕님이 땅속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현 모습을 보면 얼마나 슬퍼하실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온국민이 한글을 사용할 수 있게 밤낮으로 공부하며 '훈민정음'을 완성했는데,

몇백년이 지난 지금 우리나라 민족들은 한글 대신 영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나마 사용하는 한글도 모두 퇴색해져버렸으니, 우리아이들이 잘못된 언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세종대왕, 한글로 겨레의 눈을 밝히다' 책을 보여주며, 세종대왕이 어떤 마음으로 한글을 만들었는지 알게 해주었어요.

 

 

 

 

 

보물창고 :: 세종대왕, 한글로 겨레의 눈을 밝히다.


'훈민정음'을 보며 기뻐하는 세종대왕의 모습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이책의 저자 '마술연필'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유익하고 감동적인 글을 쓰고 책을 펴내는
아동청소년문학 전문 기획팀입니다. 호기심과 상상력이 풍부한 아동청소년문학작가.번역가.편집자가 한데 모여,
지혜와 지식이 가득한 보물창고를 만들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세종은 어려운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이 컸습니다.
어릴 떄부터 공부를 좋아하던 세종은 나라를 다스르는 데에도 학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학문을 연구하는 집현전을 고쳤고, 또 집현전 학사들이 오로지 연구에만 힘을 쏟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 세종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를 뽑았으며, 솜씨가 뛰어난 장영실에게는 그의 재주를 높이 평가하여

천민의 신분을 벗어나게 해 주었습니다.

세종은 측우기를 만들었는데, 측우기는 빗물 측정하여 홍수나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를 미리 막을 수 있었으며,

해시계와 물시계 날씨와 계절 우주를 잘 알수 있는 과학 기기를 만들었습니다. 

 

 

세종은 백성이 고르게 입고 먹을 수 있도록 농사 발전에도 힘을 썼습니다.

우리나라의 날씨와 토양에 맞는 농사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집현전 학사들이 직접 농부의 이야기를 듣고

공부해 만든 최초의 농사 책 '농사직설'을 만들었습니다.

헌데, 글을 모르는 백성은 한자로 쓴 '농사직설'을 읽을 수가 없어 안타까웠습니다.

 

글자를 몰라 억울해 하는 백성들을 위해 세종은 어려운 한자가 아닌 쉬운 우리 글자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신하들의 반대와 중국의 비난을 무릎쓰고 오직 백성들만을 생각하여 한글 연구에 매진했습니다.


 


 

1446년 세종은 집현전 학사들과 새글자를 풀이한 책인 '훈민정음'을 펴냈습니다.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의 훈민정음. 한글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람이 말하는 모습과 글자의 모양이 같은 언어입니다.


 

세종은 마지막 순간까지 백성만을 생각했으며, 결국 1450년 그의 나이 54세때 세상을 떠났습니다.

세종은 '대왕'이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조선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입니다.

세종은 조선을 다스린 32년 동안 오로지 백성을 위해 공부하고 또 공부했으며 그중 가장 빛나는 결과는 바로 훈민정음입니다.

 

'세종대왕, 한글로 겨레의 눈을 밝히다.'책에서는 세종대왕의 업적도 함께 볼 수 있어요.

세종은 뛰어난 학자이자 예술가로 예술적인 재능이 뛰어나 악기를 만들 때 틀린 음을 바로 잡았다는 이야기가 유명하며,

또 인재를 가리지 않고 뽑아서 재주에 알맞은 곳에 썻습니다.
그 덕분에 세종은 많은 없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한글날과 스승의 날의 공통점은 모두 조선의 임금, 세종 대왕과 관련이 있어요.

한글날은 세종 대왕이 한글을 세상에 널리 알린 날이고, 스승의 날은 세종 대왕이 태어난 날이예요.

원래 5월 26일이었던 스승의 날을 1965년 부터 세종 대왕의  태어난 날인 5월 15일(음력 4월10일)로 정했다고 해요.

사랑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마음과 어리석은 백성을 깨우치고자 했던 세종 대왕의 꿈이 닮았다고 본 것이예요.

 

세종대왕의 일대기를 재미있는 세종대왕의 일대기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들려주었던 '세종대왕, 한글로 겨레의 눈을 밝히다.' 이책을 통해 세종대왕에 대한 존경하는 마음이 더 커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