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 상 만화 한국 대표 문학선 14
박완서 원작, 김광성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김영사 -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박완서 원작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후속작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이 책은 해방 전후에서 6.25전쟁 이후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의 역사와 가장 치열한 고민이 담긴 작품들만
엄선하여 만들어진 만화 시리즈예요.

 

초등3학년 우리아이가 읽기에는 다소 무겁고 지루한 내용일 것 같지만, 우리의 역사와 관련되었고,

또 외할아버지가 6.25때 전쟁을 치루신 분이라, 외할아버지가 그당시 어떠한 환경에서

생활을 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책을 보여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중학교에 올라가면 구체적으로 이상황에 대한 내용을 배우게 되겠지만,

만화형식으로 접하면 좀더 그때 배울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원작의 향기를 그대로 살린 새로운 청소년 문학.

'만화 한국 대표 문학선'은 인터넷, 영화, 애니메이션등 재미를 자극하는

매체들에 노출되어있는 우리아이들이 보면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작품으로

청소년들에게 우리 문학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알려주는 작품입니다.


해방 전후에서 6.25전쟁 이후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의 역사와 그 시대의 가장 치열했던 고민을
담고 있는 작품들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소설들은 우리의 소중한 문학이예요.

 



6.25 전쟁으로 페허가 되어 버린 서울은 처참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중공군의 개입은 1.4후퇴를 촉발했고 엄동설한에 사람들은 또다시 피난길에 올랐다.

  

신문도 방송도 떠도는 말도 접할 수가 없었으므로 우리는 오늘 우리가
안 죽었다는 것밖에는 앞으로 언제 어떤 일이 닥칠지 아무런 예측도 할 수 없었다.

 

그 이상한 복장을 처음 봤을 때 그래도 무섭더니만 수시로 하늘을 선회하며
기총소사를 퍼부어대는 항공기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기막힌 위장이라는 걸
알고 나자 무섬증과는 별도로 귀엽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날 밤도 올케하고 나는 식량을 훔치러 나갔다.

 (본문중...)

 

어둡고 무거운 스토리로 진행되는 내용이지만, 머릿속으로 그때의 상황을 상상하며 볼 수있는 내용이네요.

6.25전쟁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생활을 하였는지, 표현되어있어

마음이 아프지만, 어쩔 수 없이 알아야할 그당시의 상황임을 인정할 수 밖에 없네요.

 

북한에서 포라도 쏜다는 뉴스가 나오면 이러다 전쟁나는거 아니냐며 불안해 하는 우리아이들에게

그럴일이 없다고 말은 하지만, 이같은일이 또 반복되어서는 안된다는걸, 또 후대에 꼭 풀어나가야 할

숙제임을 인지시켜주게 되는 내용이네요.

 

그동안 재미있게 보았던 작품들과 다소 반대되는 분위기의 스토리이지만,

한국 대표 문학선이니, 꼭 읽혀 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