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 뿔공룡의 비밀 - 동화로 읽는 MBC다큐스페셜
새파랑.길가온 글, 노혜원 그림, 이융남 감수 / 씨앤아이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쉿! 나는 사실... 뿔공룡이야!

1억년 뿔공룡의 비밀!!

 

MBC 다큐스페셜 '1억년 뿔공룡의 비밀'은 1억 년 동안 진화에 진화를 거쳐
꿋꿋하게 살아갔던 뿔공룡들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1억년 뿔공룡의 비밀'은 올해초 1월 MCB다큐스페셜로 방송이 되었던 내용을 책으로 담고 있어요.

그때 일이 있어 보지못했는데, 이렇게 책으로나마 만나 볼 수있어 정말 좋아하네요.

 

 

 

3학년 2학기 과학 단원별 주제를 살펴보니,

2단원에서 지층과 화석을 배워요.

 

1억년 뿔공룡의 비밀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과정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뿔공룡의 조상 인롱은 뿔도 없고 프릴도 없었지만 1억 년 후 엄청나게 진화해요.
트리케라톱스의 거대한 뿔은 천적인 육식 공룡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가 되었고,
머리와 목 주위에 크고 단단한 프릴은 급소 공격을 방어하는 방패가 되어주었어요.
이렇게 놀라운 진화를 하기까지의 뿔공룡인 인롱, 프시타코사우루스, 코리아케라톱스,
프로토 케라톱스, 센트로사우르스의 이야기가 이책에 담겨있어요.



뿔이 없는 뿔공룡, 인롱
2005년 중국에서 발견된 공룡 화석 '인롱' '숨겨진 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인롱이 발견되면서 아시아에서도 뿔공룡이 살아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뿔공룡 트리케라톱스의 조상인 인롱은 뿔이나 프릴이 없다는 신기한점.
쥐라기 후기부터 1억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진화를 거듭한 뿔공룡이지만 앵무부리는
인롱부터 시작된 뿔공룡만의 특징이예요.

 

 

트리케라톱스와 많이 다르지만 조상인 인롱은 앵무부리를 가지고 있어요.

인롱이 살았던 시기와 특징을 살펴볼 수있어요.
트리케라톱스와 달리 인롱은 뿔과 프릴이 없지만 두발로 걸어 다녔어요.



 

 

'1억년 뿔공룡의 비밀'에서는 재미있게 뿔공룡에 대한 이야기도 읽고,
또 독후활동도 할 수있는 재료들이 책에 함께 포함되어 있어요.

만드는 방법도 아이들이 좋아하고 간단해서 정말 공룡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빠져서 볼 것 같네요.

 

앤서니 얼마전에 학교에서 화석만들기 한다고 조개 가져갔었는데,

1억년 뿔공룡의 비밀에서 화석에 대해 설명해주네요.

 

화석은 지질 시대에 살았던 동물의 사체나 식물이 흙 속에 파묻혀 그대로 돌처럼 굳은 것이예요.

이렇게 굳어 버리면 당시 살았던 동식물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 있어요.



뿔공룡의 대표적인 공룡 트리케라톱스.
프리케라톱스는 몽골에서 서식했던 뿔공룡으로,머리에 프릴이 있어
이전의 뿔공룡들과는 외모가 달랐어요.

 

8000만 년 전 몽골에서 살았던 뿔공룡. 트리케라톱스
'최초의 뿔 달린 얼굴'이라는 뜻의 이름이예요.
트리케라톱스는 이전 뿔공룡들과 달리 목주변에 프릴이 생겼고
네발로 걸어 다녔어요.

 

트리케라톱스는 육식공룡으로부터 공격을 받을때 프릴이 목을 보호해 주었고,
단단하게 발달된 앵무부리는 가위처럼 입 안에들어 온 것들은 싹둑 자를 수 있을
정도로 달카로워 상대방을 공격할 수 있는 좋은 무기가 있었어요.

 

서로 다른 흙이나 모래가 딱딱하게 굳어져 무지개떡이나 케이크처럼 만들어진 층을 지층이라고 해요.
흙과 모래 들은 시간이 지나면 단단히 굳어져 돌이 되고, 이 돌들이 층층이 쌓이면 지층이 되어요.
지층에는 아주 오래전 살았던 생물의 흔적이나 흙 돌들이 남아 있어, 지층을 연구하면 옛날에
그 땅에서 어떤 생물들이 어떤 환경에 살았는지 알아낼 수 있어요.

 

 

지구의 역사는 4억 5,000천만 년이되며, 공룡은 인간보다도 더 오랫동안 지구에서 살았어요.
공룡이 갑자기 왜 사라졌는지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과학자들은 공룡 멸종의 원인을 화산 폭발설과 소행성 충돌설 등으로 주장하고 있어요.
화산 폭발설은 대규모 화산 폭발이 일어나 화산 연기로 인해 태양빛이 가려지고 대기가
급격히 변해서 공룡들이 멸종했다는 추측이며, 소행성 충돌설은 지구에 소행성이 부딪히는
바람에 그 충격으로 공룡들이 멸종했다는 가정이예요. 

 

뿔공룡의 인롱이 중국에서 발견되었다니, 정말 신기합니다.

지금 학교에서 과학시간에 배우고 있는 내용이라 그런지 흥미를 갖고 보네요.

어려서부터 공룡을 좋아하는 앤서니는 아직도 공룡에 대한 관심이 무한하네요.

 

'1억년 뿔공룡의 비밀'책을 보고 뿔공룡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알 수 있었어요.

재미있는 동화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흥미도 주고, 여러 공룡을 만들 수 있는 독후활동 재료도

함께 있어, 책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놀이를 할 수 있었네요.

 

초등3학년 2학기 국어 8단원에서는 '한반도의 공룡'에 대해 나와있던데,

그때 '1억년 뿔공룡의 비밀'책도 참고로 보면 좋을 것 같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