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한국사 암행어사 Why? 한국사 26
이근 지음, 극동만화연구소 그림, 문철영 감수 / 예림당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도 학습만화로 재미나게~

Why한국사 암행어사 출두요~(예림당)

 

why학습만화 과학시리즈 완전 우리집 두아이들에게 인기 만점 책인데,

이번에는 why한국사책으로 역사도 재미있게 보여주게 되었어요.

 

 

 

 

 

 

도대체 암행어사는 어떤 사람일까요?

안그래도 초등3학년 앤서니 사회과목에서 이런 내용이 나왔는데,

why한국사 암행어사 초등교과연계학습도 할 수 있으니 완전 좋네요.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할까요?

 

왜 역사를 공부해야하는지에 대해 우리 아이들에게 일깨워 주는 한마디들!!!



 

 

why한국사 암행어사에서 배우게 될 내용을 차례를 통해서 살펴 보았어요.

암행어사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인물도 함께 배울 수 있음을 알 수 있네요.

 

이번 why한국사 암행어사 책에서는 정양용, 이도재처럼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는 암행어사,
박만정과 홍양한의 모습을 통해 암행어사가 감수해야 했던 고난과 역경을 알 수 있어요.
이외 설화로 전해지는 박문수와 이종백의 이야기를 더해주고 있어 한국사를 알아가는데
있어 한층 흥미와 재미를 더해주는 책입니다.

 

why하면 생각나는 주인공 마루, 천지, 미소 삼총사는 암행어사의 수호자인 마팔이를 따라서
역사 여행을 하며 역사속 암행어사를 직접 만나 그들이 하는 일들 직접 체험하게 됩니다. 

 

 

why책을 좋아하는 앤서니, 하지만 역사책은 처음이에요.

안그래도 역사 어려워 하고 있었는데, why한국사 암행어사 책을 보더니,

이책은 재미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암행어사는 조선 시대에 임금이 친히 뽑은 임시 벼슬로 수의 또는 직지라고 불렀어요.

비밀리에 지방을 돌아보며 지방관의 잘잘못을 가리고
백성의 고통과 불편을 살펴 임금에게 보고 했어요.
조선 초기에는 반대가 있어 잘 시행되지 못하다가 임진왜란, 병자오란 등을 겪으면서
사회가 혼란스러워지자 자주 파견되었어요.

 

암행어사의 만능열쇠 '마패'

 

 조선 시대엔 30리마다 역참을 세워 관리가 나랏일로 지방에 갈 때 말을 갈아타거나

숙박을 할 수 있게 했는데, 이럴때 마패가 필요 했으며, 마패를 파손, 분실, 위조하면 처벌을 받았어요.

 

암행어사 출두야!!

 

암행어사가 공개적으로 신분을 밝히는 것을 흔히 암행어사 출두라고 해요.

암행어사는 가까운 관아나 역참에서 역졸들을 데려와 출두했는데, 맨 먼저 역졸 또는 대리가 해당 관청의 문을

마패로 두드리며 암행어사 출두를 외쳤어요.

관청의 문이 열리면 암행어사는 문서를 압수하고, 억울한 죄수가 있는지 조사하여 상벌을 가렸어요.

 

 

'why한국사 암행어사'에서는 암행어사 인물과 함께, 암행어사가 하는 역할과

그들이 백성에게 끼치는 역할까지 재미있게 학습만화로 보여주고 있어요.

 

 역사상식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알아야 할 역사적 상식에 대해 자세히 풀어놓았어요.

3학년 사회과목에서 옛날 교통과 통신 vs 현재 교통과 통신에 배우는데,

why한국사 암행어사 부분에도 교과내용에 대한 부분이 나와있네요.

 

부록에서는 책속 내용에 대한 문제풀이도 있어, 책을 보고난 뒤 역사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였는지 문제풀이를 통해 체크해 볼 수 있어요.

 



한국사 많이 어려워 했었는데, why한국사 암행어사 보고 나더니, 재미있다고 합니다.

만화만 보는 줄 알았는데, 학습내용까지 모두 보고,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이랑 연계해서 기억하니

이래서 why 책을 좋아하게 되는 것 같아요.

 

why과학책에 이어 한국사 책도 구입해 줘야 할듯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