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날개 수학 : 이웃 - 이웃에서 배우는 수학 원리, 1~2학년군 교과서 날개 수학 5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지음, 김윤희.정관영 감수 / 상상의집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상상의집/교과서 날개 수학 : 이웃에서 배우는 수학원리(1~2학년군)

 

 

교과서 날개 수학 이웃에서 배우는 수학원리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재미있게 배워보아요.

 

 




교과서 날개 시리즈는 초등학교 1~2학년군 교과서에서 중점적으로 배우는 개념과 원리를

다양한 퀴즈를 통해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책이예요.

 

수학교과 내용이 개정되어 처음 접하는 1학년 아이들에게 수학을 재미있게 알려주는 방식이지요.

 

교과서 개념을 생활 속 소재와 연계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어요.

수학을  재미있는 퀴즈를 풀면서 교과서 개념을 넘어선 창의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초등 저학년, 학교 공부에 아직 적응이 되지 않은 우리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친근감과 적응력을

길러주는 것은 물론, 선행학습을 통한 학습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과정에 대한 수학의 내용은 물론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의 퀴즈도 있어,

통합교과에서 찾은 소재와 수학의 원리를 연결하여 생각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교과서 날개 수학에서는 '이웃,가게,마을'이라는 주제로 이웃과 관련된 여러 내용을 통해 수학을 배워요.

 

 

 

첫단원에서는 이웃을 주제로 일상생활 속에서 조건에 맞는 수를 찾고,

수학에서 배우는 시계 바르게 보기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퀴즈풀기에 앞서 이웃과 관련된 이야기를 먼저 들려줍니다.

그리고 수학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요.

예시와 풀이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우리 집과 이웃집에도 수의 규칙이 있어요. "

 

요즘 많이 사는 아파트 구조로 아파트의 동과 호수를 보며 친구들이 어디에 사는지 찾아 볼 수있어요.

아파트의 동과 호수를 찾으며 규칙을 이해하며 퀴즈를 풀어 볼 수 있어요.

 

가장 큰 수와 가장 작은 수를 만들어 답을 찾으며 자연스럽게 뺄셈에 익숙해져요.

 

 

  

 

 

집앞이나 근처에 많은 가게들이 있어요.

 

가게에서는 필요한 물건을 살수가 있어요.

 

가게에서 물건을 사고 동전을 내고 거슬러 받으며 자연스럽게 생활 속 연산을 할 수있어요.

 

또 장보기 놀이를 통해 숫자 식을 세로로 적어 세로 연산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요.

 

 

 

 

가게가 어떤 곳인지에 대해 설명을 해주면서, 자연스럽게 계산을 하게 만들어요.

 

 



가게에 들어가 물건 값을 계산하고 거스름돈을 얼마 받으면 되는지 퀴즈를 통해 접할 수 있게 됩니다.

 

가끔 마트가면 자신이 계산하겠다고 돈을 달라고 하는데, 물건만 사고 돈은 거슬러 받아오지 않을 때가

 

있는데, 오늘 교과서 날개 수학 : 이웃에서 배우는 수학원리에서 저희 아이의 문제점을 자연스럽게 해결해주네요.

 

앞으로는 물건을 고르면서  물건값과 잔돈에 대해 자연스럽게 계산을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이렇게 여러 이웃들이 모여 사는 우리동네는 마을로 구성되어 있지요.

 

마을이라는 주제로 지도를 단순화해 보고 퍼즐로 재미있게 수학의 원리를 배웁니다.

 

또, 마을 보도블록을 유심히 보면서 테셀레이션 놀이도 할 수 있어요.

 

 

 

 

골목길 이쪽 저쪽으로 가다보면 학교도 나오고, 가게도 나오고, 큰도로도 나옵니다.

 

이런 곳의 위치를 편하게 찾기 위해서는 지도가 있으면 좋아요.

 

마을 지도가 왜 필요한지, 마을 지도를 그려보면서 가고자 하는 곳의 위치를 제대로 알려줍니다.

 

 

여러채의 집들이 모여 있는 퍼즐을 보고 문제를 재미있게 풀어 가며 수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요.

 

 


 

조금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은 퍼즐이긴 하지만,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이것도 충분히 풀 수 있을 것 같네요.

 

 

 

 

 

'교과서 날개 수학 : 이웃에서 배우는 수학원리'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수학문제이기는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많이 보던 그림들이 있어 그런지 싫어하지 않고 문제를 풉니다.

 

또, 똑같은 유형의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 유형의 문제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풀어 볼 수있게 나와서 지루하지 않게 문제를 풀며 상상력까지 동원하게 만드네요.

 

1학년 2학기 '상상의집/교과서 날개'로 선행학습 하며 배울 내용에 대해 미리 살펴보았으니,

개학하고 수업 받으면 자신감 있고 재미있게 수업을 적극적으로 참여 할 것 같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