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야 국어왕 2 - 꼭 알아야 할 교과서 속담 100 국어왕 시리즈 8
강지혜 지음, 명진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어야 국어왕1'에 이어 이번엔 '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야 국어왕2'로 속담공부


속담이 백개라도 꿰어야 국어왕1을 보면서 속담배우는게 재미있다며 매일매일 하나의
속담을 배우고 있는데, 속담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읽으면서 속담의 의미를 이해할 수있으니,
어휘력과 이해력이 더 좋아지는 것 같네요.

이책은 교과서 속의 필수 속담 100개를 옛이야기로 풀어내어 전래동화, 이솝우화, 탈무드, 세계명작,
신화와 전설등의 이야기를 책속에 담고 있어요.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을 표시해 두어서, 교과연계학습을 할 수 있어 좋아요.

또 '비슷한 속담'과 '고전 하나더', '고전 같이 읽기'를 함께하며 깊이있게 접근하여

국어의 어휘력을 향상시켜 줄 수있어요.


차례에서는 '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야 국어왕2'에서 배우게 될 속담과 속담과 관련된 고전이야기 제목들을 살펴볼 수있어요.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라는 속담을 신화 '데메테르의 슬픔'이야기를 통해 그 의미를 이해시킬 수 있어요.

속담과 함께 고전을 함께 익힐 수 있으니, 완전 일석 이조의 효과를 누리는 것 같네요.


'고전 깊이 읽기'를 통해서 고전이야기를 더 깊이있게 이해시키며, 고전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접근시켜줍니다.


'굴러 온 돌이 박힌 돌 뺀다'라는 속담은 '뻔뻔한 고슴도치'라는 전래동화로 그 의미를 이해시켜주어요.

전래동화 전집이 있지만 '뻔뻔한 고슴도치' 이야기의 전래이야기는 없는데, 집에 없는 전래이야기를 들려줄 수있어 좋은것 같네요.


이번 속담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와 비슷한 사자성어를 알려주어 아이들의 지식을 더 넓힐 수 있도록 해주네요.


'꿈보다 해몽이 좋다'라는 재미있는 속담은 전래동화 '멸치의 꿈'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이해하며 볼 수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이 이야기는 많이 읽어 본 내용이라 잘 기억하고 있는데...여기서 또보고 '멸치의 꿈' 전래동화 하면 이젠 자연스럽게

'꿈보다 해몽이 좋다'라는 속담이 떠오를 수 있게 되었네요.


'꿈보다 해몽이 좋다' 속담과 관련된 전래이야기 '멸치의 꿈' 외에 또하나의 고전 '뱀의 변명' 이야기로,

다른 이야기도 해당 속담과 관련된 내용이 있다는걸 알려주면서 알려주면서, 새로운 이야기도 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책의 맨 끝부분에서는 '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야 국어왕 1,2'에 나오는 속담과 사자성어에 대해 총정리 해놓았어요.

그동안 보고 익혔던 속담과 사자성어를 한눈에 볼 수있으니 정말 편리한 것 같아요.


속담은 재미있어하지만, 사자성어는 좀 어려워 하는데, '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야 국어왕' 시리즈를 접하면서

어려운 사자성어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네요.

속담이 백개라도 시리즈 2를 보더니, 3권은 언제나오냐고 하네요...

3권 나오기 전에 1권의 속담과 내용을 한번 더 살펴보도록 해보아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