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바람이다 1 - 빨간 수염 사나이 하멜 일공일삼 85
김남중 지음, 강전희 그림 / 비룡소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나는 바람이다> 책은 동화작가로 유명하신 김남중의 장편동화책이에요.
이책은 저자가 바다 저 멀리, 그것도 현재가 아닌 17세기 조신 시대로 눈을 돌려
아이들에게 역사적 배경과 문화까지 함께 담겨있는 이야기라 더 흥미있게 볼 수있어요.

 


김남중 작가는 17세기 일본으로 가려다 제주도에 난파해서 13년 동안 조선에 억류되어 살다 여수를 통해 일본 나가사키로 탈출한 네덜란드인 하멜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실제로 조선에서 오랜 세월 살았던 하멜은 조국인 네덜란드로 돌아가서 '하멜 표류기'로 불리는 조선에 대한 자세한 안내서를 남기기도 했는데, 김남중 작가는 하멜이 조선을 벗어나 나가사키로 탈출할 때 함께 배에 올라 떠나게 된 조선의 아이가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력에서 이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작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범선 코리아나를 타고 여수에서 나가사키까지 직접 건너가 취재를  하기도 하고, 지금도 존재하는 일본의 외국 관문이었던 나가사키에 있는 인공 섬 데지마에서 옛 시절의 흔적을 찾으며 제대로 된 바다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비룡소 / 나는 바람이다 / 1. 빨간 수염 사나이 하멜




열세살 소년 해풍이는 여수의 바닷가 작은 마을에 살고 있어요.
태어나서 백리 밖을 나가 본 적 없는 해풍이에게 바다 저너머의 세계는 그저 동경일 뿐이에요.

 

그러다 아버지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신 뒤 돌아오지 않는 저 바다는 아버지를 삼킨 미지의
세계일 뿐, 바다에서 아버지가 실종된 이후, 가족의 생계는 어려워지고 누나가 늙은김씨에게
팔려가듯이 시집갈 형편이 되지, 하멜은 솜장사꾼의 배에 몰래 탔는데...

하멜이 탄 배는 조선을 탈출해 일본 나가사키로 가는배. 나가사키로 가던 중 하멜은 일행과도 떨어져 히라도의 남쪽 조건인들이 모여 사는 도예촌에서 장수와 연수 남매의 도움을 받아 1년이라는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일본인 무사와 도예촌 관리가 도착해 장수의 얘기를 엿듣게 되어 1년동안 숨어지내던 해풍의 존재를 알게됩니다.


지금 나이로 열세살이면 초등 6학년 아이가 혼자서 일본가면 어떻게 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들며 해풍이의 용감하고 대범한 행동들을 보며 절로 박수를 보내게 되네요.

 

앞으로 해풍이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2권이야기를 봐야 알겠지만, 해풍이가 지금보다 고생을
덜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페이지페이지를 읽으면서 역시 김남중 작가다 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게 만드네요.
작가가 이야기를 실감나게 이어가기 위해 실제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서 주인공 관점으로 많은 것을 보고 느꼈음을 알 수있었어요.

그리고 수채화로 그려진 그림들 특히 바다위에 배가 떠다니는 그림들은 상상하며 나도 그공간에 함께 하고 있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바다를 모험하는 이야기, 대중교통이 많이 발달되지 않았던 옛날에 바다는 다른 세상으로 가는 또하나의 문이였고, 자신의 꿈의 펼칠 기회였어요. 이번 나는 바람이다 이야기를 보면서 해풍이의 꿈을 함께 쫓아가면서 앞으로 나의 꿈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