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에 딱 걸린 날 읽기의 즐거움 15
다니엘르 시마르 글.그림, 이정주 옮김 / 개암나무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양심에 딱 걸린 날'은 한 반에 한두명은 꼭 있는 개구쟁이 아이들, 친구들을 괴롭히고 장난치는것이
즐거움으로 생각하는 아이들을 반성해게 해주는 책이에요.
또 아이들은 이런 행동을 모방하고 싶은 심리가 강해서 또 따라하게 되지요.

 

소심하고 내성적인 주인공 줄리앙은 대범하고 사고뭉치인 세드릭을 만나면서 함께 장난을 치기 시작했어요.
어른들의 관심이 적은 캠프를가서 세드릭의 작전에 휘말려 함께 사고를 치고 말았어요.
이번에도 어떤 장난을 칠까 고민하던 줄리앙은 앙토넹의 목걸이를 훔쳤어요.
줄리앙이 훔친 목걸이는 아토넹의 돌아가신 엄마의 유품이었고,
앙토넹은 엄마가 보고 싶을때마다 꺼내보며 엄마를 생각하던 소중한 물건이었어요..

줄리앙은 후회하며 가슴이 조마조마했고, 세드릭의 눈치를 살폈어요.
세드릭은 캠프장을 노려보며 어님니를 악물었어요. 

고통 받는 친구를 생각하면 목걸이를 돌려줘야하는데, 함께 일을 저지른 친구와의 의리때문에 괴로워합니다.
머릿속에서는 착한마음과 나쁜마음이 갈등을 하지만, 결국 착한마음을 따르기로 했어요.

항상 괴롭힘을 당하던 입장이였던 줄리앙은 놀리고 괴롭히는 정반대 입장이 되어보니 너무 좋았어요.
자신의 농담한마디에 깔깔대고,자신의 장난에 쩔쩔매는 친구들의 모습을 보며 줄리앙은 우월감을 느끼게 되어요.
하지만 그러고 나면 또 자신의 장난때문에 상처 입은 친구를 생각하며 죄책감과 함께 마음아파 합니다.

 

양쪽의 입장을 다겪어본 줄리앙은 이번일로 인해 한층 성숙해지고,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
남에게 얼마나 큰 상처가 되는지를 알게되며 성숙해 집니다.

 

초등2학년 아들 지금도 개구진데, 앞으로 한살한살 더 먹으면 장난이 더 심해지겠지요.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해주게 만들어 주는 '양심에 딱걸린 날' 책을 보며 뭔가 느끼며,
장난을 자제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