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24절기 - 곡우에 비가 오지 않으면 왜 농사가 안될까?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3
김고운매 지음, 박순구 그림 / 동아엠앤비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겨울방학이 시작되었어요.

방학이 되면 아이들은 놀 생각이 들떠있는데,

엄마는 어떻게 하면 방학을 알차게 보낼까 고민을 하게 되지요.

저도 그러한 고민을 하다가 이번 겨울방학에는 토론왕 책을 읽히기로 했습니다.

 

초등융합사회과학 토론왕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상식,

해마다 반복되는 화젯거리, 생활 속에서 겪는 궁금증 등을 초등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된 과학. 시사 교양도서입니다.

 

 

 

 

융합교육시대 우리아이에게 다양한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알려주는 초등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독서활동을 통해 겨울방학동안

양질의 독서 활동을 해보려고 합니다.

 

첫 스타트로 보게 된 책은 초등융합사회과학 토론왕 <생활 속 24절기>입니다.

내일은 1월 1일 새해의 첫날 설날입니다.

우리나라는 24절기가 있는데, 1년은 왜 24절기로 되어 있는지 우리아이의

궁금증을 이번 책에서 해결해 줄 것 같네요. 


 

토론왕 <생활 속 24절기> 차례를 보니 재미있는 제목으로 

24절기에 대한 배경지식을 재미있게 알려주네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4절기에 대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으며

누구나 24절기에 대해 잘 알고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토론왕<생활 속 24절기>이 책에서 가이드 해주고 있네요.


 

생활 속 24절기에 대한 스토리를 접하기 전에

이 책에서는 만화를 통해 흥미를 갖도록 해줍니다.

 

뉴스나 신문 등에서 알려주는 날씨 예보를 보면 낯선 단어가 나오는데,

맛있는 팥죽을 먹었던 동지, 달력을 보니 1월 6일이면 소한이라고 나오는데

소한은 겨울 중 가장 추운 때라고 합니다.

낯설고 어려운 단어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데 토론왕책을 통해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고 배경지식도 함께 쌓아 자신감을 갖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대한이가 소한이네 갔다가 얼어 죽었다고?

라는 이야기로 대한과 소한에 대한 설명을

재미있게 해주고 있어요.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24절기를 꼭 알아야 해요.

재미있는 이야기로 24절기가 왜 필요한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요.


절기는 1년을 24개로 나누어서 계절을 구분하는 거예요.
하늘에서 태양이 지나가는 길을 24개로 나눈 것인데
일 년이 365일이니 보름마다 한 번씩 있어요.




 



24절기는 각각 다른 이름이 있어요

봄은 입춘에서 곡우까지

여름은 입하에서 대서까지

가을은 입추에서 상강까지

겨울은 입동에서 대한까지 있으며

절기로 계절을 알려주어요.



토론왕에서는 절기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알려주면서

절기와 관련된 속담도 담고 있어요.

절기에 대한 배경지식을 배워보면서 속담 공부도 자연스럽게 해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네요.



24절기는 태양이 움직이는 길인 황도를 따라서 동쪽으로 15도 간격씩 24개의

점을 정했을 때 태양이 각 점을 지나는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가상의 커다란 구인 천구 상에서 태양의 위치가 0도 일 때 춘분,

15도 일 때 청명, 30도 일 때 곡우...

300도 일 때 대한으로 정한 거랍니다.


절기와 절기 사이에는 대부분 15일인데 경우에 따라

14일이나 16일이 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지구의 공전 궤도가 타원형

이라서 태양을 15도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이 똑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24절기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표도 나와 있어요.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1년을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누고

계절마다 각각 절기를 나누었어요.

옛날에는 달의 움직임에 따라 만든 음력으로 날짜를 세었는데

그러다 보니 계절과 날짜가 맞지 않을 때가 있었어요.

 

그래서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날씨와 동식물의 변화를

나타내는 명칭을 붙인 절기를 만들어서 사용하게 되었어요.

태양을 지나는 길이 24개로 나누어 계절로 구분한 것,

소한, 대한,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이것이 바로 24절기입니다.



초등융합사회과학 토론왕 <생활 속 24절기>의 단락단락에는

내가 공부한 24절기에 대한 재미있는 퀴즈와 사다리 타기와

같은 놀이학습이 담겨 있어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황부자의 농사비법을 캐내라' 이야기를 통해

우리 조상들의 생활이었던 농사를 지을 때 절기가 왜

중요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봄을 알리는 입춘이 오면 죽순으로 나물이나 찜, 짱아찌 등을 만들어 먹었어요.

하지가 되도록 비가 오지 않을 경우에는 나라에서 기우제를 지냈습니다.





페이지마다 등장하는 <차돌이의 계절 노트>에는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을 담고 있습니다.


동지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을 한식이라고 하고,

이날은 양력으로 4월 5일경으로 청명 날과 비슷한 때에요.

조선시대에는 설날, 단오, 추석과 함께 4대 명절로 생각했습니다.

가정에서는 제사를 지내고 궁중에서는 내병조에서 버드나무를 이용한

불씨를 만들어 임금님께 올렸다고 해요.

그러면 임금님은 이 불을 홰에 붙여서 각 관아와 대신들의 집에

나누어 주어 쓰던 불씨를 버리고 새 불씨를 받는 날로

차가운 밥을 먹는다 하여 한식이라고 합니다.


 

동양에서는 홀수는 완전한 숫자이고 좋은 기운이 많은 숫자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길한 숫자인 홀수가 두 번 겹치는 날을 면절로 삼았어요.

1월 1일은 설날로, 3월 3일은 삼짇날로 그리고 5월 5일은 단오,

7월 7일은 칠석, 9월 9일은 중양절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겁게 지냈어요.


그래서 정월 첫 보름달이라 하여 한 해를 잘 보내기를 기원하였어요.

8월 15일은 보름달이 가장 큰 때로 한가위라 하여 큰 명절을 지냈으며

한가위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명절이랍니다.



<차돌이의 계절노트>를 보니 계절별로 먹는 떡이 적혀있네요.


맛있게 먹었던 떡들이 계절마다 다르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주었어요.


 


24절기에 대한 토론왕 되기 위한 비법!

초등융합사회과학 도서 속에 담겨있는 <토론왕 되기> 코너 속

배경지식만 잘 보더라도 토론왕이 될 수 있어요.


 

 

코너 속 코너 <절기와 세시 풍 속>을 통해 24절기의 의미와

각 절기에 먹는 음식들을 살펴볼 수 있어요.

​토론왕 책을 보다보면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하는데,

어려운 용어에 대한 개념설명을 책 뒤편에서 해주고 있네요.

어려운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책 내용에 대한 스토리도

이해하며 정보를 배워 볼 수 있어요.

24절기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을 때

정보를 더 많이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소개해주네요.

와 ~ 토론왕책도 보고 여기 사이트도 들어가 본다면

정말 24절기에 대한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겠네요.

 

​토론왕의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에서는

토론을 잘하기 위한 올바른 지식과 다양한 정보가 바탕이

되 ㄹ수 있도록 토론에 대한 가이드를 해주고 있어요.

토론왕책은 논리적으로 말을 잘하는 토론왕뿐만 아니라

논술수업에도 도움 되는 체계적으로 말하고,

논리적으로 말하고,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토론왕 실전 위크지>를 수록하여 도움을 주고 있어요.



토론왕도 되고 논술도 잘하기 위해 <토론왕 실전 워크지>를 하면서

<생활 속 24절기>에 대해 공부했던 내용들을 정리하며

머릿속에 새겨지도록 노트를 적어가며 논리적으로 말하기를 대비해 보았어요.

 

 

초등학교 사회 교과수업에서도 다루는 내용이기에

아이가 더 집중하고 관심을 가지며 책을 보았던 것 같네요.

<생활 속 24절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이기 때문에

초등학생이라면 이 책을 꼭 보여주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