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
오완구 지음 / 라온북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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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온라인 쇼핑 창업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오프라인 창업보다 절차나 비용이 간단하지만

매출을 올리기까지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오완구 지음

 

이 책은 쇼핑몰 창업 준비 과정과 마음가짐에 대한 내용을 시작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 철저하게 준비하는 과정, 다양한 소비자 트렌드 분석비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쇼핑 서비스가 어떻게 변화해나갈지에 대한

전망과 대응 방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타일난다. 무신사 같은 쇼핑몰을 어떻게 만들까?

'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에서 쇼핑몰 오픈 전략,

채널별 공략법, 히트 상품 소싱과 마케팅 노하우를

전격 공개하여 온라인 창업 준비하는 분들께

성공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불황에도 뜨는 쇼핑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같은 상품이라도 어떻게 기획해서 판매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매출이 정체돼 있거나 재고가 쌓여 있다면 가성비 높은 B급 상품을

묶어서 마케팅을 해보라. 소비자들은 저렴하게 사기를 원한다.

 

쇼핑몰 기획과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는 철저하게

판매자가 아닌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0명이 창업하면 잘해야 그중 1~2명 정도 살아남는다.'

 

많은 창업자들이 시작한 지 오래지 않아 여러가지 이유로 위기에 빠진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소자본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무턱대고 쉽게 뛰어드는 경우가 많다.

 

사업 초장기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신이 목표하는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략이 필요하다.

시작하기 전에 해당 업무 분야에 대해 충분히 공부해야 한다.

업계에서 먼저 시작한 사람들에게 배우거나 온라인 쇼핑몰 관련

카페를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두드러진 수치를 보이고 있다.

고령화는 평균수명은 연장되는 반면 출산율은 줄어드는 현상이 복합되어

나타난다. 고령층이 계속 늘어남으로써 소비 패턴에도 큰 변화가 따르고 있다.

시장에서는 실버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령 친화적인 상품의

비중을 더욱 늘려나가고 있다. 건강, 의료용품의 증가 외에도 노령층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심플한 기능과 디자인의 가전제품이 출시되기도 한다.

 

온라인 쇼핑은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실생활과

밀접하면서도 빅데이터, 인공지능, VR.AR, IoT 등 신기술이 종합적으로

접목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분야이다.

 

 

 

온라인 쇼핑 사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여러 종류의 쇼핑 채널 중 어떤 곳을 선택하는가 하는 점이다.

앞서 소개한 여러 가지 쇼핑 채널의 특징을 꼼꼼히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채널을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판매자에 따라 오픈마켓 또는 폐쇄몰 특정 채널 한 곳만을 선택해서

집중하거나 자신에게 잘 맞는 두세 개 채널을 병행하기도 한다.

또는 거의 전 채널에 걸쳐 수십 곳의 쇼핑몰에 입점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매출을 확대할 기회가 충분히 있는데도 판매 채널을 넓히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여건이 맞지 않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쇼핑몰 입정을 확대하다가는 관리가 되지 않아 오히려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얼마나 많이 또는 어떤 쇼핑몰에 입점할지는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업 초기 시작 단계에서는 오픈 마켓처럼 운영하기

쉬운 쇼핑몰 몇 군데부터 시작해서 판매자의 상황에 맞게 단계적으로

채널 확대를 검토해보는 것이 좋다.

여러 쇼핑 채널을 운영할 경우 채널별 가격 정책이나 프로모션 방법도

중요한 사안이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만져본 후에

구매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상품을 직접 볼 수는 없지만

온라인 상세페이지에 그 상품에 대대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세 페이지에는 상품 사진 외에도 상품을 소개하는 문구, 각종 그래프나

안내 이미지, 상품이나 모델 사진, 동영상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다.

쇼핑몰마다 상세 페이지 디자인 가이드가 있으니, 이를 준수해야만

상품이 최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판매량이 많다고, 빅 브랜드라고 해서 고자세를 유지하며 자만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언제든 다른 업체 또는 다른 상품으로 대체될 수 있다.

그러므로, 창업 준비부터 아이템 선정, 상세 페이지 디자인,

매출을 2배 올리는 마케팅 전략까지 꼼꼼하고 철저하게 준비하여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시작한다면 분명히 성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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