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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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통 20년차 전문가와 모바일 SNS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임헌수 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많이 아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미 지난 몇 년간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들이

이곳저곳 블로그나 게시판 등에 떠돌아다닌다.

이 책은 '스마트스토어'의 단편적인 부분에만 신경 쓰지 않았다.

네이버와 네이버쇼핑 그리고 '스마트스토어'를 만든 다음에

어떻게 마케팅할지에 대한 것들까지 두로 다루었다.

온라인으로 창업해서 기반을 닦기까지의 전 과정을

녹여내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판매 기술들을 익힐 수 있게 했다.

그뿐만 아니라 일을 하다가 뭔가 막혔을 때 어느 부분을

내가 점검해야 할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체크해 볼 수

있는 참고서가 될 것이다. 

 

 

 

 

필자는 2012년 샵N 시절부터 입점하여 판매를 하고 있다. 또한 2015~2016년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에서 '스토어팜으로 온라인 창업하기' 강의를 하면서

변화를 지켜본 바로는 지금처럼 '스마트스토어'를 하기 좋은 시절은 없었다.

특히 2013년부터 대한민국의 모바일을 연구하면서 SNS를 비롯한 IT 플랫폼 

회사들의 추이를 지켜본 바로는 네이버 만큼 체계적으로 '쇼핑'에 특화시켜서 

진화시켜 온 곳이 없다.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네이버에서 최고의 기회를 만들어 보시길

강추한다.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스토어에서 10억 벌기 얼마든지 가능하다!

 

 

 

'아재네 한우집' 조준희 사장의 사례는 네이버쇼핑과 스마트스토어가

얼마나 위력적인지를 보여 주는 실사례이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근본이 없이 '0'부터 시작하더라도

네이버쇼핑의 원리를 정확히 알고 접근한다면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 있는 플랫폼이라는 사실이다.

현재 아재네 한우집은 '스마트스토어'가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고, 도매 매출도 많이 는 상태이다. 

네이버쇼핑과 '스마트스토어'의 구조를 파악하고 우리도

매출을 엄청나게 늘려보도록 하자. 누구든 할 수 있다!

 

 

전 세계는 지금 e커머스 전성시대를 맞이한 듯하다.

미국에서는 아마존이 중국에서는 알리바바가 난리다.

우리나라에서는 검색 포털이었던 네이버가 쇼핑분야를 확대하기

위해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검색 포털 네이버가 국내의 모든

'정보'들을 모아서 최고의 빅데이터 기술을 갖춘 것처럼,

이제는 대한민국의 모든 '상품'정보를 끌어모아 '아마존'처럼

되고자 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오픈마켓'이 활황이던 시기에도 그랬지만

누구나 온라인으로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으로 창업한느 것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누구나 들어올 수 있지만, 제대로 정착해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기까지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도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차근차근 접근해야 한다.
 

 

 

스마트스토어는 장단점이 있다. 하지만 초기 구축비용이 무료이고,

수수료가 적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또한 네이버 플랫폼 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이 용이하다.

스마트스토어의 여러 가지 장점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이 수수료이다.

우선 스마트스토어는 입점/등록/판매수수료가 없다.

대신 네이버 쇼핑의 상품검색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졌을 경우

네이버페이 매출연동수수로 2%가 부과된다.

또한 내가 SNS운영을 잘하면 독립적 마케팅/홍보활동을

통해서 판매가 이루어졌을 경우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만 부과된다.

만약 어느 고객이 '네이버쇼핑'에서 '한우'를 검색해서 휴대폰 결제로

구매했을 경우 최대 5.82%가 부과디는 것이다. 

타 오픈마켓에 비해서 절반 정도이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이다.


 

 

 

네이버에서는 사업의 시작과 성장을 위해 네이버 비즈니스 서비스와

플랫폼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의 상황에 맞게 가이드하는

콘덴츠 패키지를 운영하고 있고, 이를 비즈팩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우리는 온라인쇼핑 사업자에 해당하므로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알아두어야 한다.
 

 

네이버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시작에 대해 고민 중인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가이드를 안내하고 있다. 업종 특성에 맞춰 네이버를

활용하여 고객을 만나는 가장 쉬운 길을 알 수 있다.

그 중 '온라인쇼핑 사업자'에 해당하므로, 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가이드를 살펴보자!

 

 

지식쇼핑에서 네이버쇼핑으로 변신하면서 크게 2가지가

변화되었는데, 첫째 오프라인 매장 쇼핑을 끌어들여 왔다는 사실이다.

O2O 열기가 한창이던 시기에 스타일윈도, 백화점, 아울렛, 리빙윈도,

프레시윈도 서비스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점들을 PC와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검색해서 구경하고 다른 곳에서 구매하고 리뷰하고

다시 구경하러 오는 패턴을 벗어나서 하나의 공간에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해지게끔 했다.

 

이때부터 네이버가 검색엔진을 넘어서서 '쇼핑포털'로 거듭나기

위해서 노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제 네이버가 제시해 주는 가이드에 맞춰서 스마트스토어를

직접개설해 보자!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쇼핑몰 구축 솔루션으로서 디자인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판매자들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스마트스토어',  더 나아가 네이버에서 승부를 걸어보려는 

열망과 에너지를 가진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성공하려는 노하우를 얻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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