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최영인.김혜경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 … 인간적 매력과 전문가 카리스마

[서평]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개인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마케팅의 시작!)』(김혜경(미디어아티스트), 최영인 저, 성안당, 2020.06.17.)


개인의 가치가 중요해지는 시기다. 미디어의 발전은 모든 개인을 미디어에 달려들게 만들었다. 그래서 ‘퍼스널 브랜딩’은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욱 중요해지는 가치가 될 것이다. 브랜딩 디자이너 최영인 저자는 ‘비즈니스 퍼스널 브랜딩’을 강조한다.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 퍼스널 브랜드가 필요하다. 그는 특정 분야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바로 성공한 퍼스널 브랜드라고 강조한다.


미디어 아티스트 김혜경 씨. 저자 김혜경 씨는 ‘미디어 아트 퍼스널 브랜딩’을 강조한다. 부의 창출이 아니라 ‘기억의 사다리 꼭대기’에서 연상되는 개인 브랜드야말로 퍼스널 브랜드라고 피력했다. 봉준호 감독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말한 것처럼, 각자의 호기심이 창의성으로 이어져야 스스로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중요한 말이다. 


“모든 기회는 저절로 주어지기보다는 여러 시도에 의해 반응을 얻는다는 생각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27쪽. 


퍼스널 브랜딩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 1단계 : 발견(나는 누구인가? 어떤 브랜드가 되고 싶은가?) 

▶ 2단계 : 브랜드 콘셉트(브랜드 정체성 확립. 차별화 전략)

▶ 3단계 : 브랜드 디자인(상품명, 로고, 심벌, 컬러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

▶ 4단계 : 브랜드 관리(브랜드 홍보. 브랜드 확산과 관리)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거나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퍼스널 브랜딩 역시 마찬가지다. ‘퍼스널 브랜딩=호감’의 등식이 성립한다. 꾸준한 노력 역시 필수다. 공저자들은 “브랜딩은 쉬지 않고 진행되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36쪽)라고 적었다. 특히 퍼스널 브랜드는 일 대 다 전략이 아니라 일 대 일 전략을 갖추어야 한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만의 특별함이 있어야 한다. ‘나’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지 다른 사람들이 인지해야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다. 구체적 예로 제시된 건 바로 백종원 대표다. 인간적인 매력과 전문가다운 카리스마가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특히 대화의 기술은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주요 요소다. 


글쓰기 역시 중요하다.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에서 제시된 방법은 바로 ‘오레오 맵’이다. 의견-이유-증명-의견의 약자인 Opinion-Reason-Example-Opinion을 딴 글쓰기 전략이다. 글쓰기에서 말하려는 핵심을 신속하게 제시하는 게 바로 오레오 맵이다. 글쓰기 관련 조언에서 가장 중요해 보이는 건 바로 글을 소리 내어 읽어보라는 조언이다. 자신의 글을 말로 읽다보면, 어느 부분에서 보충이 필요한지 알아차릴 수 있다. 


퍼스널 브랜딩에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건 바로 외모를 갖추는 일이다. 외모 역시 경쟁력이다. 첫인상을 어떻게 심어주느냐에 따라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이 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결정된다. 청결과 체취는 필수다. 피부 관리 역시 외모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한 과정이다.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에는 스티브 잡스의 옷차림부터 에어앤비의 로고 등 각종 디자인이 사례로 제시되어 있다. 구체적 사례로 어떻게 브랜드 콘셉트를 만들어 가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로고를 만들고 심벌을 만들어가는 과정 하나하나가 모두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