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4차산업혁명시대 최신 중국 IT 트렌드
안희곤.박문수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 진출 가려면 우선 온라인부터 공략하라

[서평]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4차산업혁명 최신 중국 IT 트렌드)(안희곤, 박문수, 리텍콘텐츠, 2019.12.02.)

 

중국은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 경제 대국이 되었다. 이젠 미국을 위협하며 전 세계 1위를 노리고 있다. 미국이 중국과 경제전쟁을 벌이는 이유는 아마도 중국의 잠재력 때문에 놀라서 그런 것일 테다. 이 책은 스마트스토어 운영자에서 대기업까지 중국마케팅 교과서를 자부한다. 저자들은 중국 통이다. 실제로 중국을 잘 하기도 하고, 관련 일을 오랫동안 해왔다.

 

추천사를 쓴 용인대 중국학과 박승찬 교수에 따르면, 중국의 알리바바는 중국의 광군제(1111)에 하루 동안 약 44조 원의 매출을 올렸다. 우리나라 한 해 예산이 400조 원 정도임을 감안하면 정말 대단한 중국이다. 우리나라도 성격이 급하지만 중국 역시 다혈질이다. 산업에서 필요한 군더더기는 싹 빼고 필요한 것들만 추구하는 게 실리와 맞닿아 있다. 그 핵심에 O2O가 있다. 온라인으로 모든 게 집대성 되는 것이다.

 

마케팅 대행사를 실제 운영하며 겪은 노하우를 전수하는 공저자들은 중국에서 성공하려면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중국은 한국으로 수출이나 수입이 어마어마한 규모다. 수입은 한국에서 제일 많이 한다. 하지만 국제 정세에 따라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요샌 많이 철수하고 있다. 그래서 공저자들은 온라인을 해답으로 제시한다.

 

온라인을 통해 중국 시장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 실제 매출이 발생하거나 반응이 좋아 확신이 생기면 그때 현지 사무실을 내는 등 오프라인 진출을 생각해도 늦지 않다.”(17)

 

중국 사업 진출을 위해 필수는 중국 휴대폰 번호와 통장 만들기이다. 인증과 거래를 위해선 이 두 개가 무조건 있어야 한다. 공저자들은 실제로 휴대폰 개설과 통장 개설하는 법을 알려준다. 휴대폰 개설은 길거리에서도 쉽게 할 수 있으나 결제가 되지 않으면 번호가 사라진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 여행 비자로 중국 은행에서 통장 개설하는 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한다.

 


 

중국 휴대폰 번호와 통장 개설이 필수

 

중국의 인플루언서는 왕홍이라고 불린다. 잘 활용해야겠지만 아무 제품이나 홍보하지 않으니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공식사이트 / 홈페이지 바이두 검색 / 상위노출 / 콘텐츠 후기 자사 SNS 운영 / 고객 관리 SNS 이벤트 / 보도자료 / 왕홍 등을 단계로 제시했다. 국제 전자상거래를 통해 직접 현지에 물건을 배송할 수 있다. 오프라인 판매를 위해선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기간이 꽤 오래 걸린다고 한다.

 

전문 커뮤니티 앱은 샤오홍슈(화장품, 뷰티)와 더우인(패션, 의류)를 활용하면 좋다. 또한 성형외과 등 병원 관련은 누구나 검색하고 답변할 수 있는 플랫폼 쯔후를 이용하면 유리하다. 여행 상품은 바이두 경험(여행 후기 올리는 채널)을 추천한다고 저자들은 강조했다.

 

바이두는 네이버처럼 자국 검색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하지만 상품 노출의 전략은 다르기 때문에 상품 판매를 위해선 타오바오에서 키워드 광고로 상위 노출을 시도해보라고 권유한다.

 

책에서 흥미로웠던 건 티에바. 한국엔 없는 서비스라고 하는데, 네이버의 카페와 비슷하다. 좀 더 개방적인 키워드 게시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비리비리라는 동영상 플랫폼이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다고 하니, 주목해보면 어떨까 한다. 이곳에선 문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이 콘텐츠로 공유되고 있다.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정말 쉽게 온라인 마케팅 하는 법들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중국에 진출하려는 사업가들이 꼭 읽어보면 좋겠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모바일 결제수단의 발전과 함께 위쳇은 이제 단순한 SNS 메신저를 넘어 의식주행의 모든 면에서 중국인의 생활을 변화시켰다.”(1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