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게임 -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성공 비밀
구자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나 경영 시대, 이기는 게임 위한 스탠스 경영

[서평] 이기는 게임(구자익, 매일경제신문사, 2019.11.07)

 

저자 구자익 씨는 삼성전자에서 잔뼈가 굵은 전략가이다. 또한 제주삼다수를 생산과 마케팅 했다. 다년간 영업과 전략을 수립해 마케팅을 진두지휘한 그가 세계 1등 기업의 비밀을 책에 담았다. 이합집산 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과연 영원한 1등이 가능할 것인가. 그래서 그는 전략적 의사 결정 방법을 고찰한다.

 

주어진 상황에서 이기는 게임을 하면 1등이 될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깨달았다.”(7)

 

 

전 세계 1위와 2위의 막강한 재력을 자랑하는 나라는 바로 미국과 중국이다. 이 두 나라간의 무역 전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자국을 보호하려는 보호무역주의로 인해 다른 나라들이 눈치를 보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 즉 화이트리스트 제외는 한일 양국의 경제전쟁으로 치닫고 있다. 중국의 화웨이와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는 세계 1등 기업으로서 많은 견제를 받고 있다.

 

구자익 저자는 1등 기업이 이기는 게임을 하기 위해 스탠스 경영을 제안한다. 일종의 경영 실천 전략이자 경영 의사 결정 프레임워크다. 기업의 등락 역사를 살펴보면, 미국에서 전 세계를 주름잡던 기업들이 이제 중국, 일본, 한국 등으로 넘어오게 됐다. GE는 쇠락했고, 제조업은 같은 길을 걷는 듯하다. 구자익 저자는 이런 변화 속에서 경영 구루가 예전과 같이 많이 눈에 띄지 않는 점에 주목한다. 그 이유는 기업의 패권이 동아시아로 넘어오면서 아직 경영 철학이 농익지 못했고, 신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이다.

 


이기는 게임』에서 중요하게 제시된 키워드

 

경제 전쟁과 기업 패권의 변화

 

이기는 게임에서 실패한 기업 사례로 노키아가 나온다. 그런데 필자를 놀래 킨 것은 노키아가 장장 14년간이나 휴대폰 시장을 장악했었다는 사실이다. 그만큼 오랫동안 1위를 했었던 셈이다. 하지만 애플과 삼성전자에 의해 노키아라는 거대 회사는 34년 만에 침몰했다. 소니TV도 마찬가지다.

 

이기는 게임을 위해 구자익 저자는 스탠스 경영을 강조한다.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회사의 모든 자원을 집중해 이기는 게임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경제 시장은 1등 위주로 돌아간다. 1등은 모든 걸 차지하고, 2,3등은 잘 주목하지 않는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막대한 돈을 마케팅 투자에 쏟아 붓고 있다.

 

요즘은 대부분 기술회사다. 기술 기반의 회사들은 파괴적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창의력을 끌어 모아야 한다. 시장의 환경을 바꿔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이기는 게임을 하는 비결이다. 새로운 경쟁구도 속에선 2, 3등은 맥을 못 춘다. 기술이 마련됐으면 이젠 브랜드 전략에 나서야 한다. ‘지펠이나 파브등의 탄생은 삼성전자가 얼마큼 전략적으로 이기는 게임을 만들어갔는지 여실히 알려준다.

 

이기는 게임에서 인상적이었던 표현은 바로 찰나 경영 시대이다. 1등 기업이 되기 위해선 스피드가 필요하다. 실시간으로 제품에 대한 반응이 접수되기 때문에 찰나의 시간에 대응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시장의 환경 변화는 불연속적이고 비선형적 혁명이 시대가 도래 했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5G 시대에는 랙 타임(lag time)이 급속히 줄어들게 된다.”(109)

 

이기는 게임에는 중간 중간 글로벌 현장 인사이트가 있다. 저자 구자익 씨가 직접 현장에서 느낀 점들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 호텔에선 체크아웃 하는 시간에 잭팟이 많다거나 중동이나 아프리카엔 정규 유통보단 재래 유통이 많다는 점, 따라서 1등 브랜드들은 전략적인 마케팅 활용법을 찾아야 한다.

 

저자 구자익 씨는 그동안 경영 철학이나 전략 지침들이 대부분 미국 기업을 중심으로 제시된 온 점을 아쉽게 생각한다. 그래서 이미 패권이 동아시아 국가들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과연 어떤 성공 사례와 방정식이 있는지 찾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자의 바람은 또 다른 삼성전자, 세계 속의 1등 기업들이 한국에서 많이 나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더욱 많은 고민들이 뭉쳐져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