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에듀윌 매경TEST 기본서 - 경제편 + 경영편 (특별제공 기초.시사용어 + 입문특강 & 시사상식특강) 2019 에듀윌 매경TEST
신경수.이인호 지음 / 에듀윌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경영매경테스트시험일정-매일경제테스트-매경test’

[서평] 에듀윌 매경TEST 기본서 (경제편+경영편,2019)(신경수, 이인호, 에듀윌, 2019.04.26.)

 

경제·경영 분야는 이제 일상이 될 정도로 우리와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 그래서 꾸준히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주최하는 매경TEST는 공신력 있는 시험으로서 이 분야에서 유명하다. 매일경제테스트는 경제와 경영이 각각 40문항씩 있다. 올해 마지막 시험은 1116()이니 서둘러서 신청해야 한다.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얼마나 기초부터 응용까지 꼼꼼하게 다루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매경test를 완벽 대비할 수 있는 것이다. 경제편은 경제학의 기초 미시경제 거시경제 동태경제이론 국제경제이다. 경영편은 경영학입문 조직행동론 집단수준에서의 행동 조직수준에서의 행동 인적자원관리 생산 및 운영관리·경영과학(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 재무관리·회계학이다. 나중에 회사 생활을 하면 알겠지만 모두 실무에 아주 유용한 내용들이다.

 


 

경제든 경영이든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볼 것이냐는 매우 중요하다. 선한 존재냐 아니면 악한 존재냐, 이기적 존재냐 아니면 이타적 존재냐 말이다. 책에선 인간에 대한 다양한 가정을 한다. 그중에서 가장 기본은 인간은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인간이라는 점이다. 자신의 이익을 최대한으로 추구하는 게 바로 인간이다. 어찌 보면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겠으나, 경제학에선 서로의 이익을 두고 경쟁을 하기 때문에 경제철학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고민해보아야 한다.

 

만약 인간이 경제적 인간으로서만 존재한다면 이 세상은 굴러가지 못할 것이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만 그러면서 동시에 사회적 인간이자 자아실현적 인간이기도 하다. 결국, 인간은 복잡하고 변동적인 성격을 띤다.

 


 

경제학에는 여러 가지 법칙들이 등장하는 데 그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건 바로 피구효과. 피구효과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쉽게 말해 물가가 하락 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재산의 가치가 상승해 돈을 많이 쓰게 되는 경우다. 피구효과는 실질자산효과혹은 부의 효과라고도 불린다. 경기가 진작되어 명목상으로 좋은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피구효과는 장기적으로 경기침체를 불러올 수 있다. 물가가 떨어지면 실질이자율, 즉 명목이자율 물가상승률이 상승해 채무상황에 부담을 느낀 재산가들이 자신의 자산을 매각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부실은 결국 나라의 부실로도 이뤄질 수 있다. 그래서 경기변동이나 민간소비에 언제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제·경영 분야는 시시때때로 변하기 때문에 늘 공부하고 동향을 살필 수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에듀윌 매경TEST 기본서 (경제편+경영편,2019)는 안성맞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