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 - 여행에서 찾은 외식의 미래
이동진 외 지음 / 트래블코드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텐더 없는 칵테일 바생각의 재료를 찾다

[서평]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이동진, 최경희, 김주은 외 1, 트래블코드, 2019.10.01.)

 

트래블코드는 퇴사준비생을 위한 여행을 서비스한다. 책의 서문에는 기획이 얼마나 힘든지 언급된다. 그래서 여행을 제안한다. 새로운 곳에서의 체험은 생각의 재료를 선물한다. 그렇다. 여행은 머리를 리프레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좋은 생각은 곧 기획으로 이어진다.

 

결국 뻔한 것을 뻔하지 않게 만드는 힘이 기획의 핵심입니다.”(7)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는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다. 우선 과거를 재해석해 보자 고객 경험을 바꿔보면 어떨까? 고정관념은 부수라고 있는 거야 미래기술을 도입해 본다면? 이다.

 

제일 처음 소개되는 요리는 홍콩의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전통음식 잇 달링 잇(Eat Darling Eat)’. 이건 전통 로컬 간식이다. 공저자들이 추천하는 건 고구마 통 수이다. 통 수이는 달콤한 물이라는 뜻이다. 사진을 보니 군침이 절로 돈다. ‘잇 달링 잇이 판매되는 공간은 포스트모더니즘을 추구한 디자인이 가미됐다. 공간을 보는 것만으로 정말 느낌이 좋다. 높은 형광은 마음을 들뜨게 한다.

 


 

일상이 지루할 때 떠나는 생각의 재료 찾기

 

다음으로 소개된 곳은 대만이다. 대만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는데, 전통 문화와 도시가 잘 조화된 느낌이었다. 뭘 할지는 모르지만 아무거나 하긴 싫어에서 소개된 매장은 스미스 앤 슈이다. 첫 느낌은 전통차를 매우 세련되게 팔고 있다는 것이다. 각 차마다 넘버링을 해놓았는데, 실물 찻잎과 매칭하도록 해준다. ‘스미스 앤 슈는 전통을 지키면서 차에 대한 편견을 줄여갔다. 기업이 해야 할 일은 그런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또한 별자리를 이용해 자신에게 적합한 차를 아려준다고 하니, 지갑이 안 열릴 수가 없다.

 

고객 경험을 바꾸는 사례는 런던의 V&A 박물관과 샌프란시스코의 인 시투라는 레스토랑이 소개됐다. V&A 박물관은 영국이 주변 유럽 국가들에 비해 예술적 역량이 뒤떨어진다는 자각 하에 예술품들을 모방하여 전시해놓은 곳이다. ‘인 시투는 전 세계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의 음식들을 카피해 메뉴로 만들었다.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은 별 1, 2, 3개로 평가한 최고급 레스토랑이다. ‘인 시투가 특별한 건 당일 방문하는 손님들에게도 요리를 맛볼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대개 유명 레스토랑은 당일 방문이나 예약은 안 되는 걸 감안했을 때 획기적인 전략이다.

 

간판도 없는 이곳에 사람들이 드나든다. 대만 타이베이의 ‘R&D 칵테일 랩이다. 이름이 참 마음에 든다. 여기엔 메뉴도 없다. 술 마시는 취향을 물어보면 알아서 만들어준다고 한다. 마니아들이 몰리는 이유가 있다. 바로 약 200가지의 다양한 칵테일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곳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싸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다양한 만큼 칵테일 초보들에겐 힘들 수 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곳은 드래프트 랜드. 바텐더가 없는 칵테일 바, ‘업의 핵심을 버리면 혁신이 생긴다는 제목이 눈길을 끈다. 여기는 비싸지 않고, 신속하게 오래 다닐 수 있는 좋은 칵테일을 추구한다. ‘드래프트 랜드는 바텐더가 없다. 대신 미리 칵테일을 만들어 놓았다. 정확한 계량에 따라 칵테일을 만들어 손님에게 서비스하는 것이다. ‘드래프트 랜드가 서울에도 곧 진출할 예정이라고 한다. 맥주를 탭으로 따라 마시듯이, 칵테일을 조금씩 시음하며 선택할 수 있다. 이런 곳이라면 나도 한 번 가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