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렵지 않은 코딩교육 - 초등교사를 위한 코딩교육 길라잡이
하이디 윌리엄즈 지음, 곽소아 외 옮김 / 미디어숲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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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사이에 있는 ‘Beta’바로 코딩교육

[서평] 두렵지 않은 코딩교육 (초등교사를 위한 코딩교육 길라잡이)(하이디 윌리엄즈 저 곽소아, 장윤재 역, 미디어숲, 2019.11.10.)

 

이 책의 서문엔 그 유명한 리더십 전문가 사이먼 시넥의 골든 서클이 등장한다. 어떤 조직이든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가 진정성이 있어야 교육도 차별화 할 수 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코딩교육은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하다.

 

코딩은 학생들이 학습 콘텐츠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을 넘어 직접 학습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15)

 

두렵지 않은 코딩교육에는 코딩 도구의 종류와 특징이 제시된다. 비봇(https://www.bee-bot.us/) : 꿀벌 모양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제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코드닷오알지(https://code.org/) : 여성 및 소수민족이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비영리단체이다. 스크래치(https://scratch.mit.edu/) : MIT에서 만든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데 활용된다. 아리스(https://arisgames.org/) : 사용자 친화적인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GPSQR코드를 이용하면 다른 공간에 있는 사물들과도 실감나게 상호작용 가능하다. 필자가 알고 있는 건 코드닷오알지와 스크래치 정도였다. 다른 사이트들도 접속해봐야겠다. 책에선 2, 3, 4, 5부는 각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책에선 코딩의 중요성을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1. 인내심. 2. 추론(컴퓨팅 사고). 3. 창의력과 표현력. 4.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방식. 5. 수학을 실제로 학습하도록 도와줌. 코딩이 중요한 이유는 AB 사이의 공간인 베타(beta)’에서 학습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계속 변하는 기술의 속성을 알아야 한다.

 

 

코딩 교육과 맞물려 있는 수학적 사고

 

두렵지 않은 코딩교육에는 정말 많은 소스들이 제공되고 있다. 특히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교육과정 교육자를 위한 컴퓨팅 사고는 눈에 띈다. 교사들이 꼭 참고해야 할 듯싶다. 구글에서 실제로 검색을 해보니 많은 사이트가 나온다. 검색은 영어 ‘computational thinking for educators’로 해야 한다.

 

411장부터는 스크래치를 설명한다. 스크래치는 디제잉할 때 나는 긁히는 소리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스크래치뿐만 아니라 스냅, 팅커, 블로키, 스텐실, 홉스카취, 스크래치 주니어, 코다블, 코두 등 다양하다. 스냅은 스크래치보다 좀 더 확장된 기능을 제공한다. 스냅 URL을 보니, ‘버클리가 들어가 있다. 아마도 버클리대학교에서 만든 모양이다. 201962일 기준으로 전 세계에 4천만 명 이상이 스크래치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4,200만 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공유되고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프로그래밍이다. 필자도 스크래치를 종종 해보았는데, 정말 이해하기 쉽다.

 

스크래치는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150)

 

두렵지 않은 코딩교육에는 부록으로 국제교육기술협회(ISTE)의 학생 표준과 코딩과 수학적 실천’, ‘영어-수학 공통핵심기준’, ‘차세대 과학표준이 실려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초등교사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 교사 더 나아가 성인들까지 참고한 말한 자료들로 가득하다. 부디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코딩교육이 이뤄지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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