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코치 염소연의 셀프리딩 - 당신은 인생의 리더입니까?
염소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른 채 방치한 나의 결핍들더 큰 결핍이 된다

[서평] 라이프 코치 염소연의 셀프리딩(염소연, 매일경제신문사, 2019.10.01.)

 

요새 참 스스로를 이끌어가기가 쉽지 않다. 변화와 진화를 모색하면서도 셀프리더십을 갖기란 어렵다. 라이프 코치 염소연 씨는 외국어 공부를 하다가, 여러 사람들을 인터뷰 하면서 자신만의 영역을 찾았다. 그건 바로 강연과 코칭이다. 방향은 바로 나의 가치, 즉 나다움을 찾아가는 것이다.

 

저자 염소연 씨는 모르는 것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를 논한다. 거기서 멈출 것인가, 알기 위해 일보 전진할 것인가? ‘진북(眞北)’은 나아간다는 뜻을 품고 있고, 완성이 아니라 성장통을 겪으며 성장하는 것이다. 세상의 수많은 고수를 만나면서 저자 염소연 씨는 고수란 표현보단 셀프리더를 떠올렸다고 한다. 셀프리더들은 스스로를 꾸준히 다르게 만들어간다.

 

나 자신이 셀프리더십을 논하는 탁상공론자가 아니라 나 스스로가 내가 말하고 쓴 것처럼 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었으면 한다.”(10)

 

셀프리더는 희미하지만,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며, 마음은 크고 먼 미래에 두고 몸은 작은 디테일에 정성을 들이는 행복가들이다.”(12)

 

작가와 강사가 되기로 한 염소연 씨는 그 결핍이 사실 원동력이었다고 말한다. 일종의 긍정에너지다. 물론 그 당시 스스로는 매우 힘들다. 염소연 저자는 자신에게 큰 결핍이 없는 게 역설적으로 치명적인 결핍이었다고 적었다. 그런데 사실 결핍이 없던 게 아니라 모른 채 한 것이다. 훌륭함이 위대함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결핍이라는 산을 넘어야 한다.

 


 

방치했던 결핍들은 더 큰 결핍이 된다

 

결핍은 철저한 자기반성과 성찰에서 시작된다.”(23)

 

그동안 세상이 준 정해진 길만을 좇아온 것 같다. 이제는 내가 스스로 길이 되어야 할 때이다. 방향을 잡기 전에 오는 것이 바로 방황이다. 그렇다고 방황이 방랑은 아니다. 한 마디로 염소연 작가는 셀프리더가 키워온 모든 전문성이 잘 생각해보면 방황의 산물이라고 역설한다. 염소연 작가는 대학 졸업 후 캐나다로 무작정 떠났다. 취직하기 싫어서였다. 거기서 염소연 저자는 방황네트워크를 만들어 어떻게 하면 제대로 방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이제는 고인이 된 신영복 교수는 도로와 길의 차이를 강조했다. 도로가 자본주의의 산물이라면, 길은 그 자체가 의미 있는 목적이자, 일터이고, 자아 발견의 장이다. 도로라는 곳에선 방황이 들어설 수 없다. 저자 염소연 씨는 책을 쓰면서 드디어 스스로를 치유하기 시작했다.

 

침묵 속에서 나누는 자신과의 대화는 타자와 화통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132)

 

라이프 코치 염소연의 셀프리딩에는 셀프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소개되는데,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바로 비움과 세움이었다. 비우지 않으면 바로 세울 수 없다. 비움의 또 다른 이름은 멈춤이다. 내가 겸손해지면 방황 속에서도 비로소 나를 세울 수 있다. 나를 바로 세워야 다른 이들을 포용할 수 있다. 이게 바로 저자 염소연 씨가 말하는 셀프리더십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