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 BM-innovation ways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죽 벗겨내는 고통의 ()’비즈니스 모델

[서평]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5 BM-innovation ways)(은종성, 책길, 2019.09.10.)

 

우리나라 최초로 창업학 석사를 취득한 후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은종성 저자. 그는 현재 비즈웹코리아 대표이사다.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경영과 마케팅 전략을 짜서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을까? 아마도 모든 기업의 고민일 것이다. 이 고민은 한 번에 끝나지 않는다.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에 발맞춰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임을 인정한다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주는 모든 활동이 혁신의 대상이 된다.”(9)

 

은종성 저자가 제안하는 ‘5BM-Innovation Ways’는 다섯 가지로 집약된다. 1. 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2. 비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3. 기업 중심의 내부역량 혁신을 할 것인가? 4. 고객 중심의 경험을 혁신할 것인가? 5. 이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는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

 


 

요새 뜨거운 감자는 차량 공유사업이다. 현행법에 따르면 내가 면허가 있더라도 운수사업을 하면 위법이 된다. 카카오와 택시 회사 간 줄다리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산업 지형의 대결을 볼 수 있다. 택시 면허는 국가에서 인정한다. 면허가 무작위로 발생하지 않게 지역과 유동 인구 등에 따라 적절한 면허의 양을 조절하는 셈이다. 그래서 택시 면허를 돈으로 주고 사기도 한다.

 

차량 공유 서비스가 만약 허용되면 택시 영업은 힘들어진다. 우리들의 아버지가 하는 일자리가 없어지는 셈이다. 기존에 시장에서 영업을 하고 있던 측은 택시 업계다. 차량 공유업체는 모빌리티 서비스(MaaS)’가 대세인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발맞춰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택시 업계라는 오프라인 시장과 차량 공유라는 온라인 시장의 대결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효율성을 높이고 혁신을 지속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산업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카카오T는 인터넷과 플랫폼을 이용해 공존을 모색하고 있다. 블루, 블랙, 라이언 등 다양한 방식의 택시를 수수료로 이용하게끔 하면서 택시 업계를 인수해 융합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가운데 정부의 규제는 과연 어떻게 변해야 할까? 가장 핵심은 산업의 발전과 서비스 이용자인 고객들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측면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운수사업의 범위를 면허만 가진 자로 제한하는 건 유동적이지 못하다. 현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보면, 공유란 말 자체가 없다. 언젠가 차량 공유서비스는 다른 서비스로 인해 대체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규제는 최소화 하는 게 필요하다. 이미 올 하반기에 전기 택시 중심 모빌리티 플랫폼이 등장해 카카오T와 힘겨루기를 할 예정이다. 내수시장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많은 고민을 녹여낸 서비스는 해외를 지향해야 한다.

 

이 모든 저변에 혁신이 있다. 기업은 혁신을 한시라도 늦춰선 안 된다. 법제도 변화는 혁신에 발맞춰서 가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저자 은종성 씨의 다음과 같은 말은 의미심장하다.

 

혁신은 회의실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23)

 

예를 들어, 이케아는 차별화 전략을 통해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광명점에 연 쇼룸은 아주 작은 디테일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직접 콘셉트에 맞게 매장을 꾸며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도요타 자동차는 원가절감을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T는 지도 서비스와 인공지능 투자를 통해 서비스 간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혁신에서 ()’은 가죽 혁자라고 한다. 가죽을 벗겨내는 고통이 있어야 혁신이 발생하는 것이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건 슈퍼 개인이라는 표현이다. 아래 문장을 보자.

 

모바일과 소셜미디어가 일반화되면서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일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조직 안에서든 밖에서든 슈퍼 개인의 출현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67)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사례 중에 태양의 서커스를 언급하고자 한다.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태양의 서커스는 스타 곡예사나 동물 등을 없앴다고 한다. 차별화해야 생존한다는 것을 알아차렸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를 혁신하려는 사람들이 귀 기울일 대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